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유소년 13
2) 요트클럽 13
3) 엘리트 요트부 14
4) 체육특기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요트 15
1) 요트의 역사 15
2) 한국의 요트 16
3) 요트의 종류 17
4) 요트 개요 19
2. 스포츠클럽 21
1) 스포츠클럽 21
2)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과 기능 22
3)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 차이점 25
3. 엘리트 체육 26
1) 엘리트 체육의 정의 26
2) 엘리트 체육의 제도 26
3)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 28
4. 스포츠와 하위문화 30
1) 하위문화 30
2) 스포츠 하위문화 31
3) 스포츠 하위문화 특성 31
4) 스포츠 하위문화의 특징 32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참여자 선정 33
2. 자료의 수집 35
1) 참여관찰 35
2) 심층면담 35
3) 보조연구 자료수집 37
3. 자료분석 38
1) 분석과정 38
2) 분석방법 38
4. 연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9
1) 반성적 주관성 39
2) 심층적 기술 39
3) 연구자 동료 심문 40
4) 다각도 분석 40
5) 연구 참여자에 의한 재평가 40
5. 연구의 윤리성 41
IV. 연구결과 42
1. 유소년 요트클럽의 사회 문화적 특성 42
1) 유소년 요트 사회화 42
2) 엘리트 요트부와 요트클럽의 공존과 갈등 47
3) 학부모의 관계 49
2. 유소년 요트클럽의 사회 구조적 특성 52
1) 요트의 사회 구조적 이미지 52
2) 요트클럽의 내부적 특성 54
3) 요트클럽의 외부적 특성 58
IV. 논의 61
1. 유소년 요트클럽의 사회문화적 특성 61
2. 유소년 요트클럽의 사회구조적 특성 64
V.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1) 사회문화적특성 68
2) 사회구조적특성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1
ABSTRACT 77
표 1. 세일링 코스 21
표 2.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 차이점 25
표 3. 심층면담 참여자 현황 34
표 4. 심층면담내용의 일반적 질문과 회귀적 질문의 내용(학부모) 36
표 5. 심층면담내용의 일반적 질문과 회귀적 질문의 내용(학생) 37
그림 1. 양력 19
그림 2. 세일링 코스 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