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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都市鐵道 運轉時隔을 考慮한 給電시스템의 安定化에 관한 硏究 = A study on the stabilization of feeding system considering the headway of urban railway / 이재봉 인기도
발행사항
충주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D 388 -17-2
형태사항
x, 12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124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정책교통System공학과, 2017.2. 지도교수: 김재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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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序論 15

1.1. 목적 및 필요성 15

1.2. 논문의 구성 19

II. 電氣鐵道 直流 給電시스템 理論 20

2.1. 직류 급전시스템의 구성 20

2.1.1. 변전계통 특징 21

2.1.2. 전차선로 30

2.1.3. 강체전차선 수명 예측 34

2.2. 직류 변전설비의 구성 41

2.2.1. 변전소만으로 구성하는 경우 41

2.2.2. 급전 구분소가 있는 경우 41

2.2.3. 급전 타이 포스트가 있는 경우 43

2.2.4. 정류포스트가 있는 경우 44

2.3. 급전시스템의 이론적 고찰 45

2.3.1. 전차선로의 허용전류 분포 45

2.3.2. 직류전압 검토 47

2.3.3. 전압강하 검토 49

2.3.4. 병렬급전의 전압강하 54

III. 都市鐵道 電動車輛 運轉特性 58

3.1. 도시철도차량의 특성 58

3.1.1. 열차저항 60

3.1.2. 도시철도차량의 특성곡선 69

3.2. 도시철도차량의 운전특성 72

3.2.1. 도시철도차량 운전 72

3.2.2. 운전선도 75

3.3. 대상 노선의 전동차량 운전특성 80

3.3.1. 견인성능 특성 80

3.3.2. 회생제동 성능 특성 86

IV. 給電시스템 시뮬레이션 및 現場試驗 88

4.1. 급전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링 88

4.1.1. 시뮬레이션 방법 88

4.1.2. 시뮬레이션 S/W 89

4.1.3. 시뮬레이션 조건 90

4.2. 시뮬레이션 및 현장시험 95

4.2.1. 시뮬레이션 결과 95

4.2.2. 현장시험 결과 100

V. 最適 給電시스템 具現 103

5.1. 운전시격을 고려한 급전시스템 103

5.1.1. 급전시스템 개량 검토 103

5.1.2. 타이포스트 설치와 급전선 증설 개량 107

5.1.3. 타이포스트 설치와 강체전차선 교체 개량 119

5.2. 급전시스템 시뮬레이션 및 현장시험 125

5.2.1. 시뮬레이션 결과 125

5.2.2. 현장시험 결과 130

5.3. 직류 급전시스템 안정화 결과 132

5.3.1. 집전전압 132

5.3.2. 전력량 132

5.3.3. 부하전류 133

VI. 結論 134

참고문헌 136

Abstract 139

표 1-1. 일일 이용인원 현황 16

표 2-1. 정류기 결선의 종류 29

표 2-2. 전차선로 표준장력 31

표 2-3. 강체전차선 단위 중량 33

표 2-4. 강체전차선 처짐(Deflection) 33

표 2-5. 전차선의 특성 34

표 2-6. 전동차량 운행현황 38

표 2-7. 연속허용전류를 고려한 사용한도 단면적 39

표 2-8. 급전선로 전선 적용 기준 값 46

표 2-9. 정류상수에 대한 정류회로 맥동률 48

표 2-10. 파라미터에 대한 데이터 56

표 3-1. 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량 제원 80

표 4-1. 전동차량 입력 데이터 92

표 4-2. 전동차량 운전 조건 93

표 4-3. 평균 전력량 비교 97

표 4-4. 평균 전류 98

표 4-5. 전차선 용량과 최대전류 비교 99

표 4-6. 현장시험 방법 100

표 5-1. 고속도차단기 성능 제원 104

표 5-2. 가공전차선로 평균전류 108

표 5-3. 전차선로 열방산 계수·전기저항 108

표 5-4. 가공전차선로 허용전류 111

표 5-5. 직류 급전선의 성능 112

표 5-6. 알루미늄 합금강도 특성 114

표 5-7. 주물용 알루미늄합금 특성 116

표 5-8. 강체전차선로 평균전류 119

표 5-9. 전차선의 마모한도 120

표 5-10. 강체전차선로 도체저항 121

표 5-11. 강체전차선로 합성저항 122

표 5-12. 강체전차선로 허용전류 122

표 5-13. 롱이어 화학적 성분 함유율 123

표 5-14. 롱이어 기계적 특성 123

표 5-15. 평균 전력량 비교 127

표 5-16. 평균 전류 128

표 5-17. 전차선 용량과 최대전류 비교 129

그림 1-1. 서울 교통수단별 수송 분담률 변화 15

그림 1-2. 역별 혼잡도 조사현황(평일 08:10~08:40) 17

그림 2-1. 직류급전시스템 결선도 20

그림 2-2. 변환설비의 유형 22

그림 2-3. 직류회로의 차단 23

그림 2-4. 직류회로 차단시의 파형 25

그림 2-5. 정류소자의 정류작용 25

그림 2-6. 전파정류회로 출력파형 27

그림 2-7. 3상 전파정류 출력파형 28

그림 2-8. 실리콘 정류기의 결선 28

그림 2-9. 지지점간 처짐 33

그림 2-10. 제형구부 전차선 단면도 37

그림 2-11. 변전소만으로 구성 41

그림 2-12. 급전 구분소가 있는 경우 42

그림 2-13. 전차선 전압의 차이 42

그림 2-14. 급전 타이 포스트가 있는 경우 43

그림 2-15. 정류포스트가 있는 경우 44

그림 2-16. 전차선로 등가회로 45

그림 2-17. 사인파 정류파형의 평균값 48

그림 2-18. 전류·거리 곡선과 부하분포 50

그림 2-19. 직류전철의 상정부하분포 51

그림 2-20. 분포부하의 등가회로 52

그림 2-21. 병렬급전방식의 부하전류 일례 54

그림 3-1. 출발저항 61

그림 3-2. 구배저항 64

그림 3-3. 구배저항 특성의 일례 64

그림 3-4. 곡선저항 66

그림 3-5. 주전동기의 특성곡선 69

그림 3-6. 전동차의 특성곡선 70

그림 3-7. 전동차의 역행·제동운전 72

그림 3-8. 전동차의 전력흐름도 74

그림 3-9. 속도-시간, 거리-시간 곡선의 예 76

그림 3-10. 속도-거리, 시간-거리 곡선의 예 77

그림 3-11. 전류-시간, 전력-시간, 전력량-시간 곡선의 예 78

그림 3-12. 동력차(M) 역행성능 곡선 85

그림 3-13. 동력차(M) 제동성능 곡선 87

그림 4-1. 철도종합 시뮬레이터 구성도 89

그림 4-2. 철도종합 시뮬레이터 순서도 90

그림 4-3. 시뮬레이션 구간 91

그림 4-4. 열차 다이아 93

그림 4-5. 2호선 급전계통도 94

그림 4-6. 기존선 최저 집전전압(Case 1) 95

그림 4-7. 기존선 최저 집전전압(Case 2) 96

그림 4-8. 현장시험 100

그림 4-9. 전압 파형(강변 S/S) 101

그림 4-10. 부하전류 파형(강변 S/S) 102

그림 5-1. TP 설치 결선도 103

그림 5-2. TP 설치 후 급전계통도 107

그림 5-3. 균압 Spacer 단면도 112

그림 5-4. 본체 응력 분포 113

그림 5-5. 본체 구조 모델링 115

그림 5-6. 급전선 하중 분포 117

그림 5-7. Spacer 하중선도 118

그림 5-8. T-Bar 방식의 가선 단면 형상 120

그림 5-9. 롱이어 체결 상세도 124

그림 5-10. T/P 투입 후 최저 집전전압(Case 3) 125

그림 5-11. T/P 투입 후 최저 집전전압(Case 4) 126

그림 5-12. T/P 투입 후 전압 파형(강변 S/S) 130

그림 5-13. T/P 투입 후 부하전류 파형(강변 S/S)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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