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KSL 특별학급에서의 사고도구어 교육 방안 : 부교재 개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ducational method of academic vocabulary in KSL special classes for multicultural elementary students : focused on developing the supplementary textbook / 이재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성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411.07 -17-76
형태사항
vii, 1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109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성대학교 대학원,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김윤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1.2. 선행 연구 16

1.3. 연구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22

2.1. BICS와 CALP 22

2.2. 사고도구어의 개념 25

2.3. 교재 개발을 위한 언어 교육 접근법 30

2.3.1. 내용 중심 접근법 31

2.3.2. 사회적 구성주의 접근법 35

2.3.3. 학습자 중심 교재의 구성 요소 36

III. 초등학교 KSL 교육과정 및 교재의 사고도구어 분석과 사고도구어 목록 선정 40

3.1. 초등학교 KSL 교육과정 및 교재의 사고도구어 분석 40

3.1.1. 분석 방법 40

3.1.2.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사고도구어 분석 41

3.1.3. 한국어(KSL) 교재의 사고도구어 분석 47

3.1.4. 사고도구어 분석 종합 55

3.2.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사고도구어 선정 60

3.2.1. 사고도구어 선정 방법 60

3.2.2. 사고도구어 선정 결과 61

3.3.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 65

3.3.1. 검사 대상 65

3.3.2. 검사 방법 66

3.3.3. 검사 도구 66

3.3.4. 검사 결과 분석 67

IV.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 개발 방안 70

4.1. 한국어(KSL) 교육과정 수업 운영 현황 70

4.2. 사고도구어 부교재 구성 방향 72

4.2.1. 교수요목 74

4.2.2. 단원 구성의 실제 79

V. 결론 83

참고문헌 85

부록 91

ABSTRACT 122

[표1] 교육과학기술부(2012)에서의 다문화 학생 정책 대상 13

[표2] 다문화 배경 학습자 유형별 상황 특성 14

[표3] 다문화 학생 수 (최근 3년) 15

[표4] 다문화 학생 증가 추이 (최근 7년) 15

[표5] KSL교육과 KFL교육의 차이점 24

[표6] 사고도구어의 사용 양상 분류 25

[표7] 등급별 교육용 어휘 목록 27

[표8] 사고도구어의 주요 특징 30

[표9] 학습자 중심 교재의 구성 요건 37

[표10] 읽기 영역에 대한 분석 항목 37

[표11] 쓰기 영역에 대한 분석 항목 38

[표12]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목표 42

[표13]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43

[표14]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 44

[표15] '생활한국어'와 '학습한국어'의 언어 재료 44

[표16] 『한국어(KSL) 교육과정』 〈부록〉에 실린 '초등학교' 구성 46

[표17] 『한국어(KSL) 교육과정』 '생활한국어' 및 '학습한국어'의 사고도구어 분석 결과 46

[표18]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교재의 주요 특징 49

[표19] 『초등 표준 한국어』에 나타난 사고도구어 분석 결과 51

[표20] 『초등 표준 한국어』에 대한 교사 피드백 주요 내용 52

[표21]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국어』에 나타난 사고도구어 목록 53

[표22]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사회』에 나타난 사고도구어 목록 54

[표23] 사고도구어 분석 대상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60

[표24]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사고도구어 분석 과정 61

[표25] 2009 개정 국어과 교과서에 나타난 사고도구어 분석 결과 61

[표26]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목록(국어과 빈도별) - 고빈도 62

[표27]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 응시 학생의 학년 구성 65

[표28]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의 문제 구성 (저학년용) 66

[표29]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의 문제 구성 (고학년용) 67

[표30]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 평균 점수 비교 68

[표31]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 평균 점수 비교 (학부모 출신 국가별) 68

[표32] 전국 다문화 정책 학교 현황 70

[표33] 학교 현장의 한국어(KSL) 수업 유형 71

[표34] 부교재의 종류 72

[표35] 부교재의 구성 원리 74

[표36]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의... 76

[표37]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의 '과제 유형' 목록 예시 77

[표38]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의 교수요목 예시 78

[표39]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의... 80

[그림1] BICS(왼쪽)와 CALP(오른쪽)의 습득 과정 23

[그림2] 어휘 성장 곡선 1 26

[그림3] 어휘 성장 곡선 2 26

[그림4] 집단 학습도구어 이해도 점수 비교 29

[그림5] 내용 중심 접근법의 유형 33

[그림6] 단계별 KSL 교재 개발 구성 원리 43

[그림7]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단원 구성 체계 48

[그림8]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소단원 구성 체계 50

[그림9] 『표준 한국어』 후속 교재 개발 예상 구성안 59

[그림10] 교수요목 설계 절차 7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학습한국어(CALP)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고도구어 부교재를 개발, KSL 특별학급에서의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가진다.

현재 공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6년 기준 1.7%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비율은 2016년 기준 2.8%를 넘어섰다. 이와 반대로 국내 출산율의 감소 현상으로 인해 전체 학령 인구는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제는 국내의 공교육에 있어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제외하고 논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 현장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KSL 및 학습한국어 교육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 역시 이러한 필요에 따라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 개발을 통해 학습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및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BICS와 CALP, 사고도구어의 개념과 부교재 개발을 위한 언어 교육 접근법과 같은 이론적 배경들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먼저 초등학교 KSL 교육과정 및 교재의 사고도구어를 분석하여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KSL 교육에서 사고도구어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그 다음으로 초등학교 전 학년 국어 교과서에 제시된 사고도구어를 빈도별로 분석하여 총 667개 어휘로 구성된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사고도구어 목록’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와 일반 학습자 간 사고도구어 이해도 차이를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 앞서 선정한 목록을 바탕으로 사고도구어 이해도 검사를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4장에서는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부교재 개발 방안을 제언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한국어(KSL) 교육과정 수업 운영 현황을 살펴본 후 부교재 구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교재 개발에 있어 실제성을 높이기 위해 KSL 교육과정과 KSL 교재 및 초등학교 전 학년 국어 교과서의 사고도구어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사고도구어 목록을 선정하였다. 둘째, 선정한 사고도구어 목록을 바탕으로 이해도 검사를 진행하여 실제 다문화 배경 학습자와 일반 학습자 간 이해도 차이를 살펴볼 수 있었다. 셋째, 앞서 진행한 사고도구어 분석 및 이해도 검사 결과를 반영하여 부교재 개발 방안을 제언하였다.

앞으로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육에 관련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하며, 본 연구가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학습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 방안 구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