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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15
제1절 한국 음악 산업의 구조적 변화 15
1. 음원의 디지털화로 인한 패러다임 변화 15
2. 온라인 음원 서비스 플랫폼 등장 18
제2절 산업조직론 22
1. 산업조직론 모델 22
2. 수직적 결합 23
제3절 노출효과 27
제4절 편승효과 30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31
제1절 연구문제 31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2
제4장 연구방법 및 조작적 정의 38
제1절 연구방법 38
제2절 표본설정과 자료수집 39
1. 연구문제를 위한 표본설정과 자료수집 39
2. 가설검증을 위한 표본설정과 자료수집 39
제3절 조작적 정의 41
1. 독립변인 41
2. 종속변인 44
3. 통제변인 45
제5장 연구 결과 및 가설 검증 46
제1절 연구 결과 46
1. 연구문제 1의 결과 46
2. 연구문제 2의 결과 53
제2절 가설 검증 61
1. 가설 검증을 위한 변수 간 상관관계 결과 61
2. 가설검증을 위한 변인들의 기술통계량 분석 64
3. 가설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71
제6장 결론 및 논의 77
제7장 참고문헌 83
표 1. 국내 음원 서비스 플랫폼 시장점유율 11
표 2. 미디어산업 통계 자료 재구성 17
표 3. 국내 기업의 기업결합 유형별 건수 및 비중 24
표 4. 음원 유통사와 멜론의 수직결합 여부에 따라... 47
표 5. 음원 유통사와 벅스의 수직결합 여부에 따라... 48
표 6. 음원 유통사와 엠넷의 수직결합 여부에 따라... 50
표 7. 음원 유통사와 지니의 수직결합 여부에 따라... 51
표 8. 음원 유통사와 4대 플랫폼의 수직결합 여부에 따라... 53
표 9. 음원의 멜론 첫 페이지 노출 여부에 따라... 54
표 10. 음원의 벅스 첫 페이지 노출 여부에 따라... 56
표 11. 음원의 엠넷 첫 페이지 노출 여부에 따라... 57
표 12. 음원의 지니 첫 페이지 노출 여부에 따라... 59
표 13. 음원의 4대 플랫폼 첫 페이지 노출 여부에 따라... 60
표 14. 가설 검증을 위한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2
표 15. 가설검증을 위한 '차트 상주기간'에 따른... 65
표 16. 제작사 역량에 따른 티저 영상 존재여부 교차분석 70
표 17. 제작사 역량에 따른 사전홍보 인터넷 기사 존재 여부 교차분석 71
표 18. '첫 주 차트 상위권 진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72
표 19. '차트 상주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회귀분석 75
[그림 1] 2015년 국내 음원유통사 점유율(스트리밍 기준) 18
[그림 2] 음원 서비스 플랫폼 이용행태 조사 21
[그림 3] 연구문제 도식화 32
[그림 4] 연구가설 1A ~ 6A의 도식화 36
[그림 5] 연구가설 1B ~ 6B, 연구가설 7의 도식화 3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미디어 산업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음악 산업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음악 산업의 산업적 측면과 미디어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음악 산업의 흥행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음원 유통사와 음원 서비스 플랫폼 간의 수직결합 여부가 해당 플랫폼 사의 불공정 프로모션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음원이 서비스 플랫폼 첫 페이지에 노출여부에 따른 음원성과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2주 동안 국내 음원 서비스 플랫폼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사이트에서 자료수집을 하여 실증 분석하였다(N=302). 이와 함께 음악 산업의 흥행요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산업적 측면과 미디어적 측면의 변인들을 대상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했다. 산업적 측면의 변인에는 음원 유통사와 음원 서비스 플랫폼 간의 수직결합 여부, 제작사의 역량, 유통사의 역량이 포함되며, 미디어적 측면의 변인에는 OST여부, 티저 영상 조회 수, 사전홍보 인터넷 기사 수가 포함되었다. 국내 공인차트인 가온차트의 2015년 가온디지털주간차트 53주 자료를 통해 가설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다(N=1,232).
연구결과, 국내 음원 서비스 플랫폼과 음원 유통사 간의 수직결합 여부는 해당 음원 서비스 플랫폼 첫 페이지 노출에 영향을 미쳤으며, 더 나아가 음원 서비스 플랫폼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음원 여부에 따라 음원 흥행성과에도 차이가 있었다. 가설 검증 결과, 음원서비스 플랫폼과 음원 유통사 간의 수직결합은 초기 흥행성과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미디어 변인 중 티저 조회 수 변인과 사전홍보 인터넷 기사 수가 음원 흥행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음악 산업을 산업적 측면과 미디어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실증 분석 연구로 처음 시도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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