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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디자인-기술 융합 사고 기반의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 금오공대 카풀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 사례 중심으로 / 안정윤 인기도
발행사항
구미 :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670 -17-11
형태사항
iv,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0721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2017.2. 지도교수: 김선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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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 구성 및 방법 17

1.4. 연구의 한계점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IT 기반 서비스의 이해 21

2.1.1. 서비스의 이해 21

2.1.2. IT 시대의 신제품 개발 23

2.1.3. IT 기반 서비스의 개념 29

2.1.4. IT 기반 서비스 사례 30

2.2. 디자인 사고와 시스템 사고 33

2.2.1. 디자인 사고의 개념 33

2.2.2. 디자인 프로세스 35

2.2.3. 시스템 사고의 개념 39

2.2.4.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42

2.3. 사용자 경험 중심 디자인의 이해 46

2.3.1. 사용자 경험의 이해 46

2.3.2. 사용자 경험 중심 디자인의 개념 48

2.3.3. 사용자 경험 중심 디자인 사례 51

2.4. 소결 54

제3장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 사례 연구 56

3.1. 개발과정 조사 및 분석 57

3.1.1. 개발과정 조사 개요 57

3.1.2. 사례 A의 개발과정 조사 및 분석 57

3.1.3. 사례 B의 개발과정 조사 및 분석 71

3.2. 사용자 경험 평가 79

3.2.1. 사용자 경험 평가 개요 79

3.2.2. 사용자 경험 평가 항목 80

3.2.3. 평가자 기본 사항 통계 82

3.2.4.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 85

3.3. 전문가 평가 100

3.3.1. 전문가 평가 개요 100

3.3.2. 전문가 평가 결과 100

3.4. 소결 103

3.4.1. 사례 연구 결과 103

3.4.2. 소결 104

제4장 디자인-기술 융합 사고 기반의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107

4.1. 개요 107

4.2. 프로세스 구성 107

4.3. 프로세스 세부 내용 109

제5장 결론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6

부록 123

[표 1.1] 모바일 앱 개발 프로세스 연구 16

[표 2.1] 서비스의 정의 21

[표 2.2] 산업혁명의 발전 과정 24

[표 2.3] 기술 성숙도에 따른 디자인 관점 27

[표 2.4] 사용자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의 특징 29

[표 2.5]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단계 및 수행 활동 37

[표 2.6]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및 수행 활동 38

[표 2.7] 과거와 현재의 사고방식 변화 41

[표 2.8] 폭포수 모델의 개발 단계 및 수행 활동 43

[표 2.9]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개발 단계 및 수행 활동 45

[표 2.10] 사용자 경험 품질 평가의 3가지 요인 48

[표 2.11] 디자인 프로세스와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비교 55

[표 2.12] 디자인 프로세스와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의 특징 비교 55

[표 3.1] 모바일 앱 서비스 사례 요약 56

[표 3.2] 연구 항목 및 방법 57

[표 3.3] 사례 A : 위키포키의 개발 개요 58

[표 3.4] 사례 A : 위키포키 개발 과정 및 활동 60

[표 3.5] 그룹 인터뷰 대상자 정보 61

[표 3.6] 그룹 인터뷰 결과 62

[표 3.7] 모바일 앱 서비스 사례조사 분석 결과 64

[표 3.8] 녹화 영상 분석 65

[표 3.9] 서비스 컨셉 수립 66

[표 3.10] 모바일 서비스 컨셉 아이디어 67

[표 3.11] 사례 B : KPOOL의 개발 개요 72

[표 3.12] 사례 B : KPOOL 개발 과정 및 활동 74

[표 3.13] 파트 별 개발 분야 77

[표 3.14] 사용자 경험 구성 요소 문헌 정리 81

[표 3.15] 사용자 경험 평가 항목 및 평가 문항 82

[표 3.16] 목적부합성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86

[표 3.17] 기능성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87

[표 3.18] 완성도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87

[표 3.19] 학습용이성 _ 사례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88

[표 3.20] 사용효율성 _ 사례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89

[표 3.21] 직관성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89

[표 3.22] 배치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90

[표 3.23] 색상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90

[표 3.24] 개성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91

[표 3.25] 지속적 사용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91

[표 3.26] 혁신성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92

[표 3.27] 유희적 가치 _ 사례 A, B의 통계량과 T검정 결과 92

[표 3.28] 사례 A에 대한 사용자 의견 및 관찰 내용 요약 95

[표 3.29] 사례 B에 대한 사용자 의견 및 관찰 내용 요약 97

[표 4.1] 프로세스 단계 및 활동 109

[그림 1.1] 연구 구성 및 방법 18

[그림 2.1] HCI의 범위 19

[그림 2.2] 이론적 배경의 다이어그램 20

[그림 2.3] 4차 산업혁명 구성요소간의 관계 25

[그림 2.4] 과학기술적 측면의 4차 산업의 변화 추진 요인 25

[그림 2.5] 에어비앤비 31

[그림 2.6] 아마존 대시 버튼 32

[그림 2.7] 삼성 페이 33

[그림 2.8] 디자인 사고와 혁신 36

[그림 2.9] 디스쿨의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36

[그림 2.10]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38

[그림 2.11] 시스템의 기본 속성 40

[그림 2.12] 폭포수 모델 42

[그림 2.1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44

[그림 2.14]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영역 50

[그림 2.15] 애플의 시리(Siri) 51

[그림 2.16] 우버(Uber) 앱 52

[그림 2.17] 기어 S2의 원형 UX/UI 53

[그림 3.1] 사례 A : 위키포키의 최종 UI 결과물 59

[그림 3.2] 위키포키의 사용 과정 59

[그림 3.3] 인터뷰 정보 정리 61

[그림 3.4] 교통편 문제 경험 상황의 녹화 영상 63

[그림 3.5] 모바일 앱 서비스 사례조사 64

[그림 3.6] 이해관계자 분석 65

[그림 3.7] 문제 상황에 대한 고객여정맵 66

[그림 3.8] Pain Point를 해결할 서비스 시나리오 68

[그림 3.9] 서비스 시나리오 및 UI 플로우 설계 과정 68

[그림 3.10] GUI 디자인을 위한 자료 및 중간 디자인 결과물 69

[그림 3.11]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70

[그림 3.12] 위키포키 최종 프로토타입 70

[그림 3.13] 사례 B : KPOOL의 최종 UI 결과물 73

[그림 3.14] KPOOL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 안내 73

[그림 3.15] UI 디자인과 페이지 및 기능 맵핑 76

[그림 3.16] UI 반응과 액션을 위한 슈도코드 작성 76

[그림 3.17] 마켓에 등록된 KPOOL 모바일 앱 서비스 78

[그림 3.18] 사용자 경험 평가 설문조사 수행 80

[그림 3.19] 평가자의 성별과 학년 83

[그림 3.20] 평가자의 거주형태 83

[그림 3.21] 등교 시 이용하는... 83

[그림 3.22] 등교 제외 상황에서... 84

[그림 3.23] 교통수단 선택 시... 84

[그림 3.24] 가장 많이 사용하는... 85

[그림 3.25] 모바일 앱 선택 시... 85

[그림 3.26] 정량적 평가 결과 정리 93

[그림 3.27] 디자인 리서치 중심 개발과 기술 구현 중심 개발의 비교 105

[그림 4.1] 디자인-기술 융합 사고 기반의...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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