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흐름 13
3. 선행 연구 검토 14
3.1. KSL 교육과정 관련 연구 14
3.2. 다문화 학생 대상 평가 관련 연구 16
II. 중등과정 KSL 학습자의 진단 평가를 위한 이론적 전제 19
1. 중등과정 KSL 학습자의 개념과 현황 19
1.1. 중등과정 KSL 학습자의 개념 19
1.2. 중등과정 KSL 학습자의 현황 21
2. 교육 평가와 KSL 진단 평가 24
2.1. 교육 평가의 유형과 기능 24
2.2. 중등과정 KSL 학습자를 위한 진단 평가의 중요성 27
III. KSL 진단 평가 설계를 위한 시험사용자 대상 요구 분석 30
1. 요구 분석 대상 및 절차 30
2. 요구 분석 결과 31
2.1. 교사 31
2.2. KSL 학습자 36
2.3. 동료 학습자 39
IV. KSL 진단 평가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및 진단 도구 분석 44
1. KSL 교육과정 분석 44
1.1. 분석 대상 44
1.2. 분석 결과 45
2. KSL 교육과정 진단 도구 분석 50
2.1. 분석 대상 50
2.2. 분석 결과 50
3.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60
3.1. 분석 대상 61
3.2. 분석 결과 61
V. 중등과정 KSL 학습자를 위한 진단 평가의 내용 구축 69
1. 평가의 목적 및 목표 69
2. 평가 기준 및 영역 설정 70
3. 국어과 중등과정 KSL 진단 평가의 실제 75
VI.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I-1〉 등급 구분 12
〈표II-1〉 다문화 학생 유형 20
〈표II-2〉 국내 다문화 학생 증가 추이 22
〈표II-3〉 다문화 학생 현황 22
〈표II-4〉 귀국 학생 수 23
〈표III-1〉 시험사용자 대상 요구 분석 절차 30
〈표III-2〉 설문조사에 참여한 교사의 기본 정보 31
〈표III-3〉 KSL 교육과정 인식 여부 32
〈표III-4〉 KSL 교육과정 진단 도구 인식 여부 32
〈표III-5〉 설문조사 참여 학습자의 기본 정보 36
〈표III-6〉 '한국어' 교과 인식 여부 36
〈표III-7〉 KSL 교육과정 진단 도구 인식 여부 37
〈표III-8〉 중학교 입학 전, 국어 공부 방법 39
〈표III-9〉 중학교 입학 후, 국어 공부 방법 40
〈표III-10〉 초등학교 국어와 중학교 국어의 차이 41
〈표III-11〉 가장 어려운 국어 영역 42
〈표III-12〉 해당 국어 영역이 어려운 이유 42
〈표IV-1〉 내용 체계 47
〈표IV-2〉 숙달도 중심의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원리 48
〈표IV-3〉 진단 도구의 평가 형태 50
〈표IV-4〉 듣기 영역 성취 기준 분석(15문항) 51
〈표IV-5〉 읽기 영역 성취 기준 분석(20문항) 52
〈표IV-6〉 쓰기 영역 성취 기준 분석(10문항) 53
〈표IV-7〉 말하기 영역 성취 기준 분석(10문항) 54
〈표IV-8〉 단계별 문항 수 55
〈표IV-9〉 듣기·말하기 62
〈표IV-10〉 읽기 63
〈표IV-11〉 쓰기 64
〈표IV-12〉 문법 65
〈표IV-13〉 문학 66
〈표V-1〉 영역별 성취 기준 72
〈표V-2〉 출제 구상표 75
〈그림IV-1〉 읽기 영역 문항번호 16 57
〈그림IV-2〉 읽기 영역 문항번호 23 57
〈그림IV-3〉 읽기 영역 문항번호 24 58
〈그림IV-4〉 읽기 영역 문항번호 28 59
〈그림V-1〉 듣기·말하기 문항의 예 77
〈그림V-2〉 읽기·쓰기 문항의 예 78
〈그림V-3〉 문법 문항의 예 79
〈그림V-4〉 문학 문항의 예 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