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 내용 및 방법 12
4. 선행연구 고찰 12
II. 이론적 배경 17
1. 협동학습의 이론 17
가. 협동학습의 개념과 원리 17
나. 협동학습의 효과 18
다. 협동학습의 유형 20
2. 초등학교 3~6학년 국악감상 27
가. 국악감상교육의 필요성 27
나. 초등학교 3~6학년 음악교과서 춤곡 분석 내용 29
3. 감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국악 개념 이론 학습 3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 기간 및 절차 42
3. 연구 설계 및 도구 43
IV. 연구결과 52
1. 질적 연구 분석 결과 52
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부록 76
1. 봉산탈춤 수업지도안 76
2. 포구락 수업지도안 91
3. 처용무 수업지도안 100
〈표II-1〉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비교 18
〈표II-2〉 협동학습 유형 21
〈표II-3〉 LT 모형의 수업 절차 내용 24
〈표II-4〉 초등학교 3~6학년 감상영역 내용체계와 성취기준 29
〈표II-5〉 3~4학년 음악교과서 국악감상영역 중 춤곡 분석 내용체계 30
〈표II-6〉 5~6학년 음악교과서 국악감상영역 중 춤곡 분석 내용체계 33
〈표II-7〉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 표 35
〈표II-8〉 장구장단 부호와 명칭 36
〈표II-9〉 장단별 장단 구조·구성 내용 37
〈표II-10〉 굿거리장단의 말붙임새 예시 39
〈표II-11〉 수제천 연음형식 악보 40
〈표III-1〉 연구 대상 42
〈표III-2〉 연구 기간 및 절차 43
〈표III-3〉 봉산탈춤 차시별 국악감상 지도계획안 44
〈표III-4〉 포구락 차시별 국악감상 지도계획안 46
〈표III-5〉 처용무 차시별 국악감상 지도계획안 46
〈표III-6〉 LT 모형을 적용한 6차시 수업지도안 47
〈표IV-1〉 질적 분석 영역 52
[그림1] 장구부호 그려 넣기 54
[그림2] 장단 연주하는 모습I 55
[그림3] 장단 연주하는 모습II 55
[그림4] 굿거리장단 말붙임새 57
[그림5] 굿거리장단과 타령장단 변형장단 만들기 58
[그림6] 악기분류와 악기 음색 특징알기 59
[그림7] 수제천과 포구락 악기 편성이해하기 60
[그림8] 봉산탈춤 연습하는 모습I 61
[그림9] 봉산탈춤 연습하는 모습II 61
[그림10] 신체표현활동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62
[그림11] 모둠B 평가지 63
[그림12] 모둠D 평가지 63
[그림13] 모둠별로 신체표현 활동 64
[그림14] 모둠별 발표하는 모습 64
[그림15] 모둠별 상의하는 모습 65
[그림16] 모둠별 발표하는 모습 65
[그림17] 모둠별 배운 내용 문답 형식 만들기 66
[그림18] 협동학습에서 나타난 모둠분석결과 6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