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LT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국악 춤곡' 감상 지도 방안 = Appreciation guidance for 'Korean classical music dance' in elementary school applying the learning together cooperative learning model / 손유리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80.7 -17-18
형태사항
vi,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0240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김명숙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 내용 및 방법 12

4. 선행연구 고찰 12

II. 이론적 배경 17

1. 협동학습의 이론 17

가. 협동학습의 개념과 원리 17

나. 협동학습의 효과 18

다. 협동학습의 유형 20

2. 초등학교 3~6학년 국악감상 27

가. 국악감상교육의 필요성 27

나. 초등학교 3~6학년 음악교과서 춤곡 분석 내용 29

3. 감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국악 개념 이론 학습 3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 기간 및 절차 42

3. 연구 설계 및 도구 43

IV. 연구결과 52

1. 질적 연구 분석 결과 52

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부록 76

1. 봉산탈춤 수업지도안 76

2. 포구락 수업지도안 91

3. 처용무 수업지도안 100

〈표II-1〉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비교 18

〈표II-2〉 협동학습 유형 21

〈표II-3〉 LT 모형의 수업 절차 내용 24

〈표II-4〉 초등학교 3~6학년 감상영역 내용체계와 성취기준 29

〈표II-5〉 3~4학년 음악교과서 국악감상영역 중 춤곡 분석 내용체계 30

〈표II-6〉 5~6학년 음악교과서 국악감상영역 중 춤곡 분석 내용체계 33

〈표II-7〉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 표 35

〈표II-8〉 장구장단 부호와 명칭 36

〈표II-9〉 장단별 장단 구조·구성 내용 37

〈표II-10〉 굿거리장단의 말붙임새 예시 39

〈표II-11〉 수제천 연음형식 악보 40

〈표III-1〉 연구 대상 42

〈표III-2〉 연구 기간 및 절차 43

〈표III-3〉 봉산탈춤 차시별 국악감상 지도계획안 44

〈표III-4〉 포구락 차시별 국악감상 지도계획안 46

〈표III-5〉 처용무 차시별 국악감상 지도계획안 46

〈표III-6〉 LT 모형을 적용한 6차시 수업지도안 47

〈표IV-1〉 질적 분석 영역 52

[그림1] 장구부호 그려 넣기 54

[그림2] 장단 연주하는 모습I 55

[그림3] 장단 연주하는 모습II 55

[그림4] 굿거리장단 말붙임새 57

[그림5] 굿거리장단과 타령장단 변형장단 만들기 58

[그림6] 악기분류와 악기 음색 특징알기 59

[그림7] 수제천과 포구락 악기 편성이해하기 60

[그림8] 봉산탈춤 연습하는 모습I 61

[그림9] 봉산탈춤 연습하는 모습II 61

[그림10] 신체표현활동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62

[그림11] 모둠B 평가지 63

[그림12] 모둠D 평가지 63

[그림13] 모둠별로 신체표현 활동 64

[그림14] 모둠별 발표하는 모습 64

[그림15] 모둠별 상의하는 모습 65

[그림16] 모둠별 발표하는 모습 65

[그림17] 모둠별 배운 내용 문답 형식 만들기 66

[그림18] 협동학습에서 나타난 모둠분석결과 6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