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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배달음식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결혼여부를 조절변수로 = Menu quality of delivery foods influencing customers satisfaction : marriage as a moderating variable / 김인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M 647.94068 -16-270
형태사항
viii, 10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6863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외식경영학과 외식경영전공, 2016.8. 지도교수: 정규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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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4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메뉴 품질 19

1. 메뉴의 개념과 역할 19

2. 메뉴 품질의 개념 22

3. 메뉴품질의 평가 23

4. 메뉴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24

제2절 고객만족 33

1. 고객만족의 개념 33

2. 고객만족의 측정이론 38

3.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3

제3절 배달음식 46

1. 배달음식의 개념 46

제4절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 47

1. 메뉴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47

제3장 연구방법 및 설계 48

제1절 연구모형 48

1. 연구모형의 설계 4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9

제3절 조사설계 50

1. 표본설계 50

2. 조사도구의 개발 51

3. 통계분석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1. 인구통계적 특성 57

2. 배달음식 이용의 일반적 특성 60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2

1. 배달 메뉴품질의 요인분석 64

2. 고객만족도의 요인분석 66

3.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67

4.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검증 68

5. 연령에 따른 차이검증 69

6.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검증 71

7. 직업에 따른 차이검증 73

8. 월평균 가계소득에 따른 차이검증 75

9. 세대유형에 따른 차이검증 77

10. 거주형태에 따른 차이검증 79

제3절 가설의 검증 80

1. 가설 1의 검증 80

2. 가설 2의 검증 82

3. 가설 검증 요약 85

제4절 시사점 및 제언 86

1. 학문적 시사점 86

2. 실무적 시사점 88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의 요약 8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1

참고문헌 92

설문서 109

Abstract 114

〈표 2-1〉 메뉴품질의 선행연구 26

〈표 2-2〉 메뉴품질의 구성요소 선행연구 29

〈표 2-3〉 메뉴품질의 선행연구 선택요인 도출 31

〈표 2-4〉 고객만족의 정의 36

〈표 2-5〉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45

〈표 3-1〉 표본 설계 50

〈표 3-2〉 설문지의 구성 54

〈표 3-3〉 통계분석 방법 56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59

〈표 4-2〉 배달음식 이용의 일반적 특성 61

〈표 4-3〉 배달 메뉴품질의 요인분석 65

〈표 4-4〉 만족도 요인분석 66

〈표 4-5〉 성별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68

〈표 4-6〉 결혼여부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69

〈표 4-7〉 연령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71

〈표 4-8〉 최종학력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73

〈표 4-9〉 직업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75

〈표 4-10〉 월평균 가계소득에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77

〈표 4-11〉 세대유형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78

〈표 4-12〉 거주형태에 따른 메뉴품질의 차이검증 79

〈표 4-13〉 메뉴품질과 전반적만족 간의 다중회귀분석 81

〈표 4-14〉 배달음식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간의 결혼여부 조절효과 84

〈표 4-15〉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8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개념적 연구모형 48

〈그림 4-1〉 결혼여부의 영양성과 만족도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검증결과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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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배달음식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변수들 간의 경로와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조절변수인 결혼 여부에 따라 조절효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배달 음식의 판매에 대한 전략수립 및 시행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 성공적인 판매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첫째, 배달음식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 메뉴품질의 5개요인 중 4개요인 '배달품질'과 '편의성'과 '맛'과 '가격'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품질의 요인 중 '영양성'에는 부(-)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배달음식을 이용해본 일반인들이 지각하는데 있어서 '맛', '배달품질', '편의성', '가격' 순으로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영양성'은 무관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배달음식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결혼여부에 따라 조절작용을 실증 분석한 결과, 메뉴품질의 5개요인 중 '영양성'에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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