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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 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7
제1절 인터넷 쇼핑몰 17
1.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및 특징 17
2.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18
3.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발전 19
4. 한국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 22
제2절 인터넷 쇼핑몰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 25
1.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의 정의 25
2. 인터넷 쇼핑몰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대한 선행연구 27
제3절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위험 29
1.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문제 29
2. 지각된 위험의 정의 29
3. 지각된 위험의 유형 31
4. 인터넷 쇼핑몰 지각된 위험에 대한 선행연구 34
제4절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혜택 36
1. 지각된 혜택의 정의 36
2. 지각된 혜택의 유형 36
3. 인터넷 쇼핑몰 지각된 혜택에 대한 선행연구 38
제5절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도 40
1. 만족도의 정의 40
2.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1
제3장 연구 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문제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6
1. 자기효능감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6
2. 지각된 이용용이성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7
3. 지각된 위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8
4. 지각된 혜택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0
5.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2
6. 사회인구학적특성 53
제3절 분석방법 53
제4절 자료수집방법 54
1. 예비조사 54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5
제4장 연구 결과 5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제2절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혜택 61
1.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위험과 혜택의 차이 61
2. 한국 인터넷 쇼핑몰 지각된 위험과 혜택 65
3. 중국 인터넷 쇼핑몰 지각된 위험과 혜택 75
제3절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86
1.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의 차이 86
2. 한국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 87
3. 중국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 93
제5장 결론 및 논의 9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9
제2절 논의 및 시사점 102
참고문헌 106
부록 115
ABSTRACT 126
〈표 3-1〉 자기효능감의 측정문항 46
〈표 3-2〉 지각된 이용용이성의 측정문항 47
〈표 3-3〉 지각된 위험의 측정문항 48
〈표 3-4〉 지각된 혜택의 측정문항 51
〈표 3-5〉 만족도의 측정문항 52
〈표 4-1〉 한·중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4-2〉 한·중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이용현황 60
〈표 4-3〉 한·중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지각된 위험 62
〈표 4-4〉 한·중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지각된 혜택 64
〈표 4-5〉 한국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위험 66
〈표 4-6〉 한국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따른 지각된 위험 68
〈표 4-7〉 한국 소비자 지각된 위험 회귀분석 70
〈표 4-8〉 한국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혜택 71
〈표 4-9〉 한국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따른 지각된 혜택 73
〈표 4-10〉 한국 소비자 지각된 혜택 회귀분석 75
〈표 4-11〉 중국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위험 76
〈표 4-12〉 중국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따른 지각된 위험 78
〈표 4-13〉 중국 소비자 지각된 위험 회귀분석 79
〈표 4-14〉 중국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혜택 81
〈표 4-15〉 중국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따른 지각된 혜택 83
〈표 4-16〉 중국 소비자 지각된 혜택 회귀분석 85
〈표 4-17〉 한·중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86
〈표 4-18〉 한국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87
〈표 4-19〉 한국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혜택에 따른 만족도 89
〈표 4-20〉 한국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따른 만족도 90
〈표 4-21〉 한국 소비자 만족도 회귀분석 92
〈표 4-22〉 중국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93
〈표 4-23〉 중국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혜택에 따른 만족도 95
〈표 4-24〉 중국 소비자의 자기효능감과 이용용이성에 따른 만족도 96
〈표 4-25〉 중국 소비자 만족도 회귀분석 98
〈그림2-1〉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20
〈그림2-2〉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 21
〈그림2-3〉 비네티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21
〈그림2-4〉 한국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I 23
〈그림2-5〉 한국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II 23
〈그림2-6〉 기술수용모형(TAM)(1989) 26
〈그림3-1〉 연구모형 44
〈그림3-2〉 연구절차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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