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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1.2.1. 연구의 대상 11
1.2.2. 연구의 방법 11
1.2.3. 연구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3
2.1. 철도차량 기술혁신(개발)에 관한 전반적 고찰 13
2.1.1. 기술혁신의 원천 13
2.1.2. 복합시스템 제품의 특징 14
2.1.3. 철도기술과 철도산업의 특징 14
2.1.4. 철도차량 기술개발에서의 사용자 역할 15
III. 사례분석 16
3.1. 국내철도차량 개발사례 분석 16
3.1.1. 한국형 고속열차(HSR-350X) 개발사례 17
3.1.2. 한국형 고속열차(HSR-350X)의 상용화 19
3.1.3. 한국형 고속열차의 상용화 문제점 21
3.1.4.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 개발사례 23
3.1.5.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의 상용화 25
3.1.6.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의 상용화 문제점 27
3.2. 일본의 고속철도차량 개발사례 분석 28
3.2.1. 일본 신칸센 차량의 진화 28
3.2.2. 시험차량과 영업차의 추이 32
3.2.3. 국철당시 시험차량 33
3.2.4. JR 이행(민영화)후 시험차량 36
3.2.5. 시작차와 양산선행차 38
3.3. 한·일 양국간 기술개발 절차 비교 43
3.3.1. 개술개발 절차 비교 43
3.3.2. 기술개발 절차 사례 비교 45
IV. 결론 48
4.1. 차량 개발시의 문제점 및 대응전략 48
4.2. 향후과제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1
〈표 2.1〉 기술혁신에 대한 가설 13
〈표 2.2〉 대형복합시스템의 특성 14
〈표 2.3〉 철도기술 및 산업의 특성 15
〈표 3.1〉 HSR-350X 사업개요 17
〈표 3.2〉 HSR-350X 기본사양 비교 18
〈표 3.3〉 KTX-II 계약 및 제작현황 19
〈표 3.4〉 KTX 산천 기본사양 비교 20
〈표 3.5〉 KTX 산천 외형 비교 21
〈표 3.6〉 KTX 산천 납품지연 이슈사항 22
〈표 3.7〉 HEMU-430X 사업개요 23
〈표 3.8〉 HEMU-430X 기본사양 비교 24
〈표 3.9〉 일반철도고속선 건설계획 25
〈표 3.10〉 EMU-250 기본사양 비교 26
〈표 3.11〉 EMU 외형 비교 27
〈표 3.12〉 일본 국철시대의 시험차량 33
〈표 3.13〉 JR이행(민영화)후의 시험차량 36
〈표 3.14〉 일본 신칸센 양산선행차 사례 41
〈표 3.15〉 대한민국 차량 개발절차 44
〈표 3.16〉 일본 차량 개발절차 44
〈표 3.17〉 한·일 양국간 차량개발 주관 비교 46
〈그림 3.1〉 국내 고속철도차량 운용현황 및 전망 16
〈그림 3.2〉 일본 고속철도차량의 진화 30
〈그림 3.3〉 일본 고속철도차량의 진화(2) 31
〈그림 3.4〉 일본 신칸센 차량 계보(국철) 31
〈그림 3.5〉 일본 신칸센 차량 계보(JR 동일본) 32
〈그림 3.6〉 일본 신칸센 시험차량(국철) 35
〈그림 3.7〉 일본 신칸센 시험차량(JR) 38
〈그림 3.8〉 일본 신칸센 양산선행차 사례 42
〈그림 3.9〉 한·일 양국간 개발절차 사례비교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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