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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SP(Stated Preference)조사를 이용한 경의·중앙선 개선방안 연구 = (The)study on improvement plan of Gyeong-eui·Joong-ang line using the SP(stated preference) survey / 이택영 인기도
발행사항
충주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51.875 -16-6
형태사항
v,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4940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정책학과, 2016.2. 지도교수: 진장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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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1.3. 연구의 과정 13

II.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4

2.1. 이론적 고찰 14

2.1.1. SP조사기법 14

2.1.2. 확률선택모형 22

2.1.3. 탄력성분석 27

2.2. 선행연구 검토 30

2.2.1. SP조사기법 30

2.2.2. 수단선택모형 33

2.2.3. 탄력성분석 36

2.3. 연구의 차별성 37

III. SP조사 및 자료의 특성 분석 39

3.1. SP조사 개요 39

3.2. SP조사 설계 41

3.2.1. 조사 대상 선정 42

3.2.2. SP조사 설계요소 결정 43

3.2.3. BVOT를 이용한 시나리오 작성 46

3.3. 조사자료의 특성분석 49

IV. SP조사 결과 및 개선방안 도출 52

4.1. SP조사 결과 52

4.1.1. 교통수단 선택 모형 52

4.1.2. 탄력성 분석 55

4.2. 개선방안 도출 57

4.2.1. 차내시간 개선방안 57

4.2.2. 대기시간 개선방안 61

4.2.3. 접근시간 개선방안 63

V. 결론 64

5.1. 결론 64

5.2.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1

〈표 2-1〉 RP자료와 SP자료의 비교 15

〈표 3-1〉 SP조사 개요 39

〈표 3-2〉 일산·구리간 교통수단에 대한 평균통행시간 및 비용 45

〈표 3-3〉 통행시간 및 비용의 수준값 45

〈표 3-4〉 경계시간가치(BVOT)를 이용한 시나리오 47

〈표 3-5〉 서식별 시나리오 조합 48

〈표 3-6〉 개인속성 분석 49

〈표 3-7〉 성별 통행목적 교차분석 50

〈표 3-8〉 연령별 통행목적 교차분석 50

〈표 3-9〉 전체 응답자 권역간 O/D(승용차 이용자) 51

〈표 3-10〉 여가통행 응답자 권역간 O/D(승용차 이용자) 51

〈표 4-1〉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결과 53

〈표 4-2〉 탄력성 분석 결과 55

〈표 4-3〉 권역별 열차 운행 현황 57

〈표 4-4〉 일반 및 급행열차의 정차역 및 평균 소요시간 현황 58

〈표 4-5〉 급행노선 정차역수 조정시 (문산→용문방향) 예상 소요시간 59

〈표 4-6〉 급행노선 정차역수 조정시 (용문→문산방향) 예상 소요시간 59

〈표 4-7〉 주요역사와 관광지까지의 대중교통 소요시간 현황 6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RP와 SP모형의 동시추정 트리구조 20

〈그림 3-1〉 SP조사 설계 과정 41

〈그림 3-2〉 설문지 작성 예 44

〈그림 4-1〉 평일첨두시 운행시격 현황 (상행-구리역) 61

〈그림 4-2〉 평일첨두시 운행시격 현황 (하행-일산역) 61

〈그림 4-3〉 평일첨두시 급행열차 운행시격 개선방안 (상행-구리역) 62

〈그림 4-4〉 평일첨두시 급행열차 운행시격 개선방안 (하행-일산역) 62

〈그림 4-5〉 용문역에서 환승체계 불편에 따른 식당 영업차량 현황 63

초록보기 더보기

 2014년 12월, 경기 서북부권과 서울, 그리고 서울과 동부권을 각각 연결했던 경의선(문산~용산)과 중앙선(용산~용문)이 직결운행 되면서 접근성 향상으로 승객수요가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급행열차 운행서비스는 현재까지도 개선이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호의식(SP)조사를 통해 추출된 자료를 이용하여 로짓모형 추정 및 탄력성 분석 후 경의·중앙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조사설계를 통하여 조사 대상을 자가용 이용자로 결정하였으며 대표구간으로는 일산역 부근과 구리역 부근으로 선정하였다. 선호표현방법, 선택상황 및 선택대안 속성변수 설정 등 설계요소를 결정하였으며, 조사는 2015년 10월~11월에 현장조사 및 웹조사로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및 탄력성 분석을 하기 위하여 로짓 모형 추정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A-LOGIT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경의·중앙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호의식(SP)조사 대상을 연구목적 상 자가용 이용자만으로 했으나 향후 전철이용자까지 확대 조사할 경우 본 연구에서는 대상으로 하지 않은 버스를 포함한 더욱 완결된 로짓모형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구리 지역에서의 유효응답부수가 부족한 관계로 지역에 따른 시장분할 분석과 수단별 분석 및 RP모형과 결합하여 모델식의 정교성을 높이는 연구는 향후 과제로써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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