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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헤드드레스 디자이너 필립 트레이시의 콜라보레이션 연구 / 정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16.8
청구기호
TM 646.72 -16-168
형태사항
xiv,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4356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미용예술전공, 2016.8. 지도교수: 장미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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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6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콜라보레이션 21

1) 개념 21

2) 유사개념 23

3) 등장 배경 26

2. 필립 트레이시 29

1) 성장 배경 29

2) 작품 활동 33

III. 필립 트레이시의 콜라보레이션 분석 50

1. 콜라보레이션 사례 50

1) 패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50

2)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61

3)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74

2. 콜라보레이션 특성 80

1) 탈경계성 81

2) 재현성 85

3) 차용성 87

4) 융합성 90

IV.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4

〈표 1〉 콜라보레이션 유사 개념 26

〈표 2〉 헤드드레스 디자이너 필립 트레이시의 콜라보레이션 특성 93

〈그림 1〉 카밀라... 35

〈그림 2〉 베아트리체... 35

〈그림 3〉 빅토리아... 35

〈그림 4〉 윌리엄 왕세손과 캐서린 왕세손비의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의... 36

〈그림 5〉 1991년도... 38

〈그림 6〉 Philip... 38

〈그림 7〉 Philip... 38

〈그림 8〉 Philip... 38

〈그림 9〉 Philip... 38

〈그림 10〉 Philip... 38

〈그림 11〉 Philip... 38

〈그림 12〉 Philip... 38

〈그림 13〉 Philip... 38

〈그림 14〉 Philip... 38

〈그림 15〉 Philip... 38

〈그림 16〉 Philip... 38

〈그림 17〉 Philip... 39

〈그림 18〉 Philip... 39

〈그림 19〉 Philip... 39

〈그림 20〉 Philip... 39

〈그림 21〉 Philip... 39

〈그림 22〉 Philip... 39

〈그림 23〉 나오미... 39

〈그림 24〉 TATLER 2010 커버 39

〈그림 25〉 이자벨라 블로우의 결혼식 42

〈그림 26〉 범선... 42

〈그림 27〉 마스크... 43

〈그림 28〉 Philip Treacy... 43

〈그림 29〉 Philip treacy... 43

〈그림 30〉 Isabella... 43

〈그림 31〉 랍스타... 43

〈그림 32〉 이자벨라... 43

〈그림 33〉 Sex And The City... 44

〈그림 34〉 Sex And The City2... 44

〈그림 35〉 MET GALA (2013) 44

〈그림 36〉 MET GALA (2015) 44

〈그림 37〉 몬스터... 47

〈그림 38〉 브릿... 47

〈그림 39〉 그래미... 47

〈그림 40〉 MTV 유럽 뮤직... 47

〈그림 41〉 Philip Treacy, 2013 S/S 오프닝에 선... 47

〈그림 42〉 필립 트레이시 2013 S/S 관람하는 레... 47

〈그림 43〉 필립... 49

〈그림 44〉 Philip Treacy,... 49

〈그림 45〉 Super Bowl... 49

〈그림 46〉 Alexander... 53

〈그림 47〉 Alexander MaQueen 2007 S/S... 53

〈그림 48〉 Alexander... 53

〈그림 49〉 Alexander MaQueen 2008 S/S... 53

〈그림 50〉 Alexander MaQueen 2009 F/W READY-TO-WEAR 53

〈그림 51〉 Valentino, 2008 S/S HAUTE COUTURE 55

〈그림 52〉 Valentino, 2009 F/W HAUTE COUTURE 55

〈그림 53〉 Valentino, 2009 F/W HAUTE... 56

〈그림 54〉 Valentino, 2010 S/S HAUTE... 56

〈그림 55〉 Armani Prive 2011 S/S... 57

〈그림 56〉 Armani Prive 2014 F/W... 57

〈그림 57〉 Armani Prive 2011 F/W HAUTE COUTURE 57

〈그림 58〉 Pollini rifat ozbek 2005 F/W READY-TO-WEAR 58

〈그림 59〉 Pollini rifat ozbek 2008 F/W READY-TO-WEAR 59

〈그림 60〉 Pollini rifat ozbek 2007 S/S READY-TO-WEAR 59

〈그림 61〉 Ralph Lauren 2008 S/S, READY-TO-WEAR 60

〈그림 62〉 Ralph Lauren, 2008 S/S... 60

〈그림 63〉 Ralph Lauren, 2008 F/W... 60

〈그림 64〉 MAC에서... 63

〈그림 65〉 1995년에... 63

〈그림 66〉 Philip Treacy... 63

〈그림 67〉 필립 트레이시의 주조색이 적용된 맥의 한정판 화장품 63

〈그림 68〉 Philip Treacy, 2013 S/S READY-TO-WEAR (Swarovski) 65

〈그림 69〉 Swarovski 2006 S/S... 65

〈그림 70〉 Swarovski, 2006 S/S... 65

〈그림 71〉 필립 트레이시의 작품 스타일과 주조색이 반영된 호텔 디자인 67

〈그림 72〉 G호텔... 67

〈그림 73〉 G호텔 내부 문고리... 67

〈그림 74〉 Philip... 67

〈그림 75〉 G호텔 리셉션 67

〈그림 76〉 Philip Treacy, 1997... 67

〈그림 77〉 2번째 G호텔 (2007) 68

〈그림 78〉 Royal... 68

〈그림 79〉 센사토리 호텔 바 디자인 69

〈그림 80〉 센사토리 호텔의 한정판 선햇 디자인(2013) 70

〈그림 81〉 베일리스 한정판 위스키와 티아라 70

〈그림 82〉 Philip... 70

〈그림 83〉 베일리스 워크샵, 폴란드 (2012) 71

〈그림 84〉 베일리스 워크샵, 모스크바 (2012) 72

〈그림 85〉 Philip Treacy 2001 F/W... 73

〈그림 86〉 모엣 & 샹동 한정판 병마개 73

〈그림 87〉 해비타트 40주년 기념 '디스크'의자 74

〈그림 88〉 Philip Treacy 1998 F/W 2001... 74

〈그림 89〉 Philip Treacy 2003 S/S... 74

〈그림 90〉 Philip treacy 2013 S/S READY-TO-WEAR (Waldemeyer) 75

〈그림 91〉 VB47.377.DR.... 76

〈그림 92〉 Philip Treacy, 2001 F/W... 76

〈그림 93〉 yasemen hussein과 작품스타일 77

〈그림 94〉 Turkish... 78

〈그림 95〉 Diana... 78

〈그림 96〉 Amadine Dupont... 78

〈그림 97〉 Daphne Guinness (2008) 78

〈그림 98〉 Eliza Griggs... 78

〈그림 99〉 Ship hat... 78

〈그림 100〉 Philip Treacy at the Museum Of London, UK(2010) 78

〈그림 101〉 Stillness at the Speed of... 79

〈그림 102〉 Grace Jones Live... 79

〈그림 103〉 Superstar(2010)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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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필립 트레이시의 다방면의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를 통해 그 특성을 도출하고 협업 특성별 기대되는 효과를 제언함으로서 디자이너들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콜라보레이션을 고찰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유사개념을 문헌 연구하고 콜라보레이션의 발생배경을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보고 국내외 서적과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또 필립 트레이시의 작품을 로열 헤드드레스와 셀러브리티 헤드드레스, 패션컬렉션 헤드드레스로 나누어 고찰하여 그의 작품 세계에 나타난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분석을 패션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티스트와 나누어 분석하고,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그 특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 외 문헌 및 선행연구와 관련 서적을 중심으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사례 조사 연구를 공인된 자료로 수집,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탈경계성에서는 두 가지 이상의 영역이 결합되면서 나타나는 혼합의 결과로 헤드드레스가 아닌 다른 제품의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과의 콜라보레이션은 패션과 뷰티의 경계를 넘어서 이질적인 창조물의 탄생이라는 장점이 있고, 협업하는 상대의 소비자까지도 공유하게 되어 고객 영역 확장과 브랜드 인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재현성에서는 협업을 통해 나타난 결과로 작품의 탄생이 아닌 브랜드 이미지를 재현한 공간에서 주로 나타났다. 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이는 라이프스타일의 공간속으로 침투해 고유의 색상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것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강화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브랜드 컨셉을 동일화시켜서 통합된 이미지 전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셋째, 차용성은 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필립 트레이시의 작품을 브랜드와 예술가가 그대로 차용한 사례에서 나타났다. 필립 트레이시는 초기 작품을 제공함으로서 잘 알려지지 않은 원작이 유명해지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으며, 세계적인 브랜드 컬렉션에 이미 만들어진 자신의 작품을 제공함으로서 브랜드의 세계화를 꾀했다.

넷째, 융합성에서는 두 영역 혹은 그 이상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헤드드레스가 만들어진 형태로 나타났다. 이것은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분야가 더 확장되는 것이며, 협업하는 상대의 이미지와 융합되어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작품을 창출 할 수 있다는 잠재성 및 영향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헤드드레스 디자이너인 필립 트레이시가 패션 디자이너들과 동등한 입지로 구축이 될 때까지는 그만의 독특한 창의적인 작품들이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는 자신의 분야만이 아닌 타 분야와의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으로 협업하는 대상의 스타일과 컨셉을 받아들이며 창조적인 시각이 더욱 확장되는데 크게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패션과 뷰티분야에 국한되지 않는 창조적인 오브제의 가능성과 더불어 헤드드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헤어분야의 확장과 발전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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