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스기모토의 사진사적 위치 14
1. 일본현대사진사의 맥락에서 본 스기모토 14
1.1. 일본사진사의 특징 15
1.2. 1980년대 이후 일본미술 21
1.3. 동시대 일본 풍경사진작품으로 본 일본사진의 특징 24
2. 서구 사진사와 스기모토가 관계 맺는 방식 28
2.1. 1960년대 이후 미국 사진의 특징 28
2.2. 스기모토의 작업 세계 34
III. 스기모토 작업의 '지표' 39
1. 사진 매체 속 지표(index)의 의미연구 39
2. 뒤상의 작업을 통한 스기모토 작품 연구 46
2.1. 마르셀 뒤샹의 〈큰유리 Large Glass〉(1915)에 대한 논의 47
2.2. 스기모토 〈나무 상자 The Wooden Box〉(2004)의 지표 51
3. 전기 실험을 통한 근원적 연구 : 스기모토의 〈번개치는 들판 Lightning Fields〉(2006~) 55
3.1. 월터 드 마리아의 〈번개치는 들판 The Lightning Field〉 (1977)과의 비교 57
3.2. 탈보트의 실험으로 분석한 사진 60
3.3. 포토그램을 통한 빛의 연구 63
IV. 스기모토 작업의 심리적 '거리' 67
1. 현대사진 속 '거리'의 의미 67
1.1. 사진의 거리 (distance)의 의미 71
1.2. 뉴 토포그래픽스의 중립적 형식 '거리' 73
2. 스기모토 사진의 '거리' 75
2.1. 토마스 데만트(Thomas Demand) 프로젝트의 '이미지 포화' 75
2.2. 〈극장〉의 거리두기 82
2.3. 〈바다풍경〉의 거리두기 89
V. 결론 94
참고문헌 97
참고도판 109
Abstract 119
[도판1] 만 레이, 〈레이요그램〉, 1923-1925 109
[도판2] 토시오 시바타, 〈후쿠시마 현, 타지마 마을〉, 1989 109
[도판3] 하타케야마 나오야, 〈석회 언덕과 석회 작업〉, 1986~1994 109
[도판4] 하타케야마 나오야, 〈강〉, 1993~1994 109
[도판5] 카네무라 오사무, 〈Keihin, Machine Soul No. 31, Tokyo〉, 1996 109
[도판6] 미야모토 류이치 〈Suma-ku, Kobe〉, 1995 109
[도판7] 로버트 프랭크, 〈Gun 1, New York〉, 1955 110
[도판8] 월리엄 클라인, 〈Cigarette Holder, Society Ball, Waldorf, New York〉, 1955 110
[도판9] 스테판 쇼어, 〈Winnipeg, Manitoba〉, 1974 110
[도판10] 월터 드 마리아, 〈단절된 킬로미터〉, 1979 110
[도판11] 1974년 《일본의 새 사진 New Japanese Photography》 전시전경 110
[도판12] 1979년 《일본: 자화상 Japan: A Self-Portrait》 전시도록 110
[도판13] 다이도 모리야마, 〈야생 개 Stray Dog〉, 1971 111
[도판14] 카지마 세이베이, 〈3명의 게이샤 Three Geisha〉, 1895 111
[도판15] 미와 야나기, 〈엘리베이터 걸 1F〉, 1997 111
[도판16] 히로시 스기모토, 〈극장 UA Playhouse, New York〉, 1978 111
[도판17] 히로시 스기모토, 〈바다풍경 Hokkaido〉, 1986 111
[도판18] 히로시 스기모토, 〈극장 Canton Palace, Ohio〉, 1980 111
[도판19] 히로시 스기모토, 〈디오라마: 북극곰〉, 1976 112
[도판20] 히로시 스기모토, 〈초상: 헨리8세〉, 1999 112
[도판21] 히로시 스기모토, 〈건축: 구겐하임〉, 1997 112
[도판22] 히로시 스기모토, 〈개념적 형태〉, 2004 112
[도판23] 히로시 스기모토, 〈사진적 드로잉/탈보트〉 (2008~2010) 112
[도판24] 히로시 스기모토, 〈번개 치는 들판〉, 2006 113
[도판25] 히로시 스기모토, 〈부처의 바다〉, 1995 113
[도판26] 히로시 스기모토, 〈가속하는 부처〉, 2013 113
[도판27] 히로시 스기모토, 〈5원소〉, 2011 113
[도판28] 조세프 니세포르 니앱스, 〈르 그라 창문에서 바라본 풍경〉, 1826 113
[도판29] 마르셀 뒤샹, 〈큰 유리〉, 1915 113
[도판30] 마르셀 뒤샹, 녹색 상자 노트 114
[도판31] 만 레이, 〈먼지 양육〉, 1920 114
[도판32] 히로시 스기모토, 〈나무상자〉, 2004 114
[도판33] 마르셀 뒤샹, 〈계단을 내려가는 나부〉, 1912 114
[도판34] 마르셀 뒤샹, 〈여행 가방 속 상자(마르셀 뒤샹 혹은 로즈 셀라 비에 의해 혹은 로부터〉, 1935~1941 114
[도판35] 요시갤러리 전시설치 장면 115
[도판36] 월터 드 마리아, 〈번개치는 들판〉, 1977 115
[도판37] 월리엄 헨리 탈보트, 〈건초더미〉, 1844 115
[도판38] 월리엄 헨리 탈보트 네가티브 이미지와 히로시 스기모토 프린트 115
[도판39] 히로시 스기모토, 반데 그라프 발전기 실험사진 115
[도판40]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삼등선실〉, 1907 115
[도판41] 마이너 화이트, 〈꿈꾸는 창턱〉, 1958 116
[도판42] 로버트 아담스, 〈Colorado Springs, from The New West〉, 1976 116
[도판43] 루이스 발츠 116
[도판44] 리 프리들랜더, 〈At Work〉, 1985~86 116
[도판45] 로버트 아담스, 〈덴버의 북쪽에서 불타고 있는 기름통 Burning Oil Sludge North of Denver, Colorado〉(1973) 116
[도판46] 토마스 데만트, 〈복도 Corridor〉, 1995 116
[도판47] 토마스 데만트, 〈투표용지 Poll〉, 2001 117
[도판48] 올라퍼 엘리아슨, 〈날씨 프로젝트 The Weather Project〉 (2003) 117
[도판49] 신디 셔먼, 〈무제영화스틸 Untitled Film Stills〉, 1977~80 117
[도판50] 제프 월, 〈영화청중 Movie Audience〉, 1979 117
[도판51] 히로시 스기모토, 〈카리브 해 Caribbean Sea〉, 1980 117
[도판52] 올라퍼 엘리아슨, 〈그린리버 Green River〉, 1998~ 117
[도판53] 히로시 스기모토, 〈북대서양 케이프 브레턴 섬 North Atlantic Ocean, Cape Breton Island〉, 1996 11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