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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측정척도의 비교와 환경특성의 조절효과 검토 / 류은상 인기도
발행사항
순천 :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658 -16-656
형태사항
x, 20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3041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순천대학교 대학원, 경영통상학부 경영학전공, 2016.2. 지도교수: 신정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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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문제 제기 14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 구성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시장지향성의 개념 및 측정 26

1. 시장지향성의 개념 26

2. 시장지향성의 측정 33

제2절 시장지향성 관련 선행연구 48

1. 시장지향성의 선행연구 48

2. 시장지향성의 조절변수와 결과변수 54

제3절 기업가지향성 및 선행연구 65

1. 기업가지향성의 개념 및 측정 65

2. 기업가지향성의 선행연구 75

제3장 연구문제, 연구모형 및 가설 82

제1절 연구문제 82

1. 연구문제 1 82

2. 연구문제 2 85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87

1. 연구모형 87

2. 가설 88

제4장 조사 설계와 자료 수집 99

제1절 조사 설계 99

1. 표본 선정 99

2. 측정도구의 구성 103

3. 설문지의 구성 112

제2절 자료 수집 114

1. 설문조사의 과정 114

2. 응답기업의 특성 115

제5장 실증분석 118

제1절 실증분석의 범위 및 방법 118

제2절 측정도구의 정제 120

1. 시장지향성 측정도구의 검증 및 정제 120

2. 시장지향성 수정척도 비교 141

3. 기업가지향성 측정도구의 정제 146

4. 기업성과 측정도구의 정제 148

제3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50

1. 측정방법 비교 150

2. 종합 157

제4절 연구가설 검증 161

1. 주효과 검증 162

2. 조절효과 검증 164

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74

제5절 연구결과의 논의 179

1. 연구문제 1 179

2. 연구문제 2 182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85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8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88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91

참고문헌 193

부록 212

부록 1 : 설문지 1차 212

부록 2 : 설문지 2차 220

Abstract 221

표 1. 연구의 구성 25

표 2. 시장지향성의 정의 32

표 3. Narver & Slater(1990)의 측정척도 항목수와 신뢰도 34

표 4. Jaworski & Kohli(1993)의 측정척도 항목수와 신뢰도 37

표 5. 시장지향성 척도 비교 42

표 6. 시장지향성 척도별 신뢰도와 타당도 비교 44

표 7. 시장지향성 요약척도 - MORTN 척도항목 45

표 8. 시장지향성 조절변수 관련 연구결과 55

표 9. 기업가지향성의 정의 68

표 10. 기업가지향성의 구성개념과 그 정의 72

표 11.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에 관한 주요 연구 81

표 12. 이노비즈와 메인비즈의 인증조건 101

표 13. 표본기업의 업종별 구성 102

표 14. 표본기업의 지역별 분포 103

표 15. 시장지향성 MKTOR 척도 측정항목 105

표 16. 시장지향성 MARKOR 척도 측정항목 106

표 17. 시장지향성 DFW 척도 측정항목 107

표 18. 기업가지향성 측정항목 109

표 19. 환경특성 측정항목 110

표 20. 기업성과 측정항목 111

표 21. 설문지의 구성 113

표 22. 응답기업의 특성 117

표 23. MKTOR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22

표 24. MKT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23

표 25. MKTOR 척도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124

표 26. MKTOR 척도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125

표 27. MKTOR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비교 126

표 28. 수정된 MKT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27

표 29. MARKOR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28

표 30. MARK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29

표 31. MARKOR 척도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1

표 32. MARKOR 척도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2

표 33. MARKOR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비교 133

표 34. 수정된 MARK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34

표 35. DFW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35

표 36. DFW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36

표 37. DFW 척도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7

표 38. DFW 척도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8

표 39. DFW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비교 139

표 40. 수정된 DFW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40

표 41. 시장지향성 수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41

표 42. 시장지향성 수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42

표 43. 수정 시장지향성 하위변수 개념 간 상관관계 제곱행렬(Φ² matrix) 143

표 44. 시장지향성 수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44

표 45. 수정 시장지향성 개념 간 상관관계제곱 행렬(Φ² matrix) 145

표 46. 기업가지향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6

표 47. 기업가지향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47

표 48. 기업가지향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7

표 49. 기업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8

표 50. 기업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49

표 51. 기업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9

표 52. 측정모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2

표 53. 측정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53

표 54. 측정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3

표 55. 측정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 154

표 56. 2차 요인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55

표 57. 2차 요인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5

표 58. 2차 요인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 157

표 59. 시장지향성 척도에 대한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8

표 60. 측정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MARKOR 159

표 61. 측정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DFW 160

표 62. 연구모형 적합도 결과 161

표 63. 연구가설 1의 검증결과 162

표 64. 연구가설 2의 검증결과 163

표 65. 환경특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64

표 66. 시장변동성과 기술변동성 집단 간 차이 165

표 67. 가설 3과 4의 분석결과 168

표 68. 가설 5와 6의 분석결과 172

표 69. 가설검증의 요약 174

표 70. 환경변수 상호작용에 따른 집단 간 비교 176

표 71. 직급에 따른 집단 간 비교 178

그림 1. Naver & Slater(1990)의 시장지향성 개념 28

그림 2. Jaworski & Kohli(1993)의 시장지향성 모델 30

그림 3. Kirca et al.(2005) 시장지향성 메타분석 개념도 50

그림 4. Lumpkin & Dess(1996)의 기업가지향성 모델 71

그림 5. 연구문제 1과 2 83

그림 6. 연구모형 88

그림 7. 분석의 흐름도 119

그림 8. 시장지향성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환경특성의 조절효과 169

그림 9.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환경특성의 조절효과 17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시장지향성의 3개 척도(MKTOR, MARKOR, DFW)와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노비즈와 메인비즈를 동시에 인증 받은 산업재 제조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미국 등 외국에서 개발된 이들 척도가 국내에서도 동일한 항목구성, 신뢰도와 타당성을 지니는지를 검증하고, 이들 관계에 환경특성인 시장변동성과 기술변동성의 조절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MKTOR, MARKOR 척도는 해당 연구자들이 주장한 바와 하부구성 요인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MARKOR 척도와 DFW 척도는 다수의 설문항목이 제거되어 척도의 일반화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반면, MKTOR 척도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항목과 하부구성요인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 또한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수정 MKTOR 척도를 연구모형 검증에 이용하였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수정 MKTOR 척도의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성과, 직원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 할것으로 기대되었던 환경특성의 조절변수는 시장지향성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장변동성의 조절효과와 기업가지향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술변동성의 조절효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유의한 결과를 나타내는 등 일관성이 유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시장지향성을 측정하는 척도 간에 차이점이 존재하므로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척도의 사용과 개발이 필요하고, 시장지향성을 조직문화라는 관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고객과 직원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기업가지향성 또한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향후 시장지향성 등 마케팅 개념과 결합하여 연구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실무적인 시사점으로는 기업은 고객의 유형에 상관없이 시장지향성에 관심과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시장지향성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기업성과의 향상을 도모하고, 기업가지향성의 함양을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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