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아동기 15
1) 아동의 특성과 놀이와의 관련성 15
2)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 19
2. 부모놀이치료 21
1) 놀이치료 21
2) 부모놀이치료의 이해 및 선행연구 23
3)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프로그램 26
3.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28
1) 예비부모교육의 중요성 28
2)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청소년의 부모상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1) 연구대상자 선정 및 모집 33
2)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3
2. 연구도구 37
1) 자아존중감 37
2) 자녀의 문제행동목록(Filial Problem Checklist) 38
3) 질적 분석 과정 38
3. 연구 설계 및 절차 39
1) 연구 설계 39
2) 연구 절차 39
4. 자료수집 및 분석 41
5.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42
IV. 연구결과 46
V. 논의 및 제언 81
1. 요약 및 논의 81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8
[부록 1] 자아존중감 척도 99
[부록 2] 자녀의 문제행동목록 101
[부록 3]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워크북 104
국문초록 121
ABSTRACT 123
〈표II-1〉 놀이의 특징 17
〈표II-2〉 부모놀이치료의 목표와 원리 24
〈표III-1〉 연구대상자 아동의 특성 34
〈표III-2〉 연구대상자 청소년의 특성 34
〈표III-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35
〈표III-4〉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분류 및 신뢰도 37
〈표III-5〉 실험설계모형 39
〈표III-6〉 예비부모교육의 구성 내용 42
〈표III-7〉 놀이세션의 단계별 내용 45
〈표IV-1〉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평균점수 차이 검증 47
〈표IV-2〉 자녀의 문제행동의 사전·사후검사 평균점수 차이 검증 50
〈표IV-3〉 아동 A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51
〈표IV-4〉 아동 B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53
〈표IV-5〉 아동 C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54
〈표IV-6〉 아동 D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56
〈표IV-7〉 아동 E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58
〈표IV-8〉 아동 F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59
〈표IV-9〉 아동 G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61
〈표IV-10〉 아동 H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63
〈표IV-11〉 아동 I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64
〈표IV-12〉 아동 J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66
〈표IV-13〉 아동 K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68
〈표IV-14〉 아동 L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69
〈표IV-15〉 아동 M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71
〈표IV-16〉 아동 N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72
〈표IV-17〉 아동 O의 놀이표현과 부모 인터뷰 내용 74
〈표IV-18〉 청소년의 사전·사후 설문지 작성내용 7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을 향상시키는지 양적분석을 하고 프로그램 전후에 아동이 어떠한 질적 변화를 보이는지, 청소년의 부모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질적 분석하여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가?
2.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는가?
3.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어떠한 질적 변화를 보이는가?
4.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의 부모상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와 전라북도 소재의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15명씩 선정하여 사전·사후 통제집단설계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총 12주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은 총 7회기 진행되었다. 청소년은 5회기동안 아동과의 상호작용 시 사용할 아동중심놀이치료의 기술을 훈련받았고, 이후 7회기는 아동과 놀이세션이 진행되며 부모 역할을 실질적 연습하게 된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청소년은 아동과의 놀이세션을 진행하는 동안 놀이하는 모습을 촬영하고 이를 집단 리더의 수퍼비전 및 집단원과 토의를 통하여 피드백을 받는 형태를 지닌다.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둘째,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시켰다.
셋째,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부모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놀이치료를 활용한 청소년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문제행동과 청소년의 부모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으며, 후일 아동의 문제행동감소와 청소년의 부모역할에 대한 명확한 개념화를 목적으로 한 예방적 프로그램으로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