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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과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인성의 정의와 구성요소 18
1) 인성의 정의 18
2) 인성의 구성요소 21
2. 인성교육과 도덕교육 23
1) 인성교육 23
2) 도덕교육 25
3. 스포츠 인성 31
1) 공감(Compassion) -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etivity) 32
2) 공정성(Fairness) - 도덕적 판단력(Moral Judgement) 33
3) 스포츠퍼슨십(Sportspersonship) - 도덕적 동기(Moral Motivation) 34
4) 진실성(Integrity) - 도덕적 품성(Moral Character) 35
4. 육군사관생도의 인성교육 37
5. 육군사관생도의 체육 활동 38
1) 체육수업 39
2) 체력검정 및 체력단련 39
3) 문화체육활동 40
6. 문항 반응 이론(Item Response Theory) 41
1) 문항반응이론의 정의 41
2) 문항반응이론의 장점 42
3) Rasch 모형 43
7. 선행연구 44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 설계 46
2. 연구 대상 48
3. 연구 도구 49
1) 개방형 설문 49
2) 1차 조사용 설문조사 49
3) 2차 조사용 스포츠인성검사지 49
4.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50
1) 문헌 고찰 및 연역적 내용분석 50
2) 귀납적 내용분석 50
3) 1차 조사 50
4) 2차 조사 51
IV. 연구결과 52
1. 개방형 설문 내용의 범주화 52
2. 스포츠인성 검사지 문항 구성 55
3. 스포츠인성 요인 및 문항 구조화 56
1) 1차 조사 56
2) 2차 조사 62
3) 학년에 따른 스포츠인성 하위 요인별 차이분석 71
4) 스포츠인성지수 규준(Norm) 72
V. 논의 73
1. 스포츠인성의 구성요인의 문헌고찰 및 적용과정 74
2. 검사 결과에 대한 집단별 차이분석 78
3. 스포츠인성 검사지의 활용 79
VI.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문헌 83
부록 91
〈부록 1〉 개방형 설문지 91
〈부록 2〉 개발형 질무지 답변 내용 93
〈부록 3〉 예비 조사용 스포츠인성검사지 105
〈부록 4〉 2차 조사용 스포츠인성검사지 110
〈부록 5〉 스포츠인성검사지 113
표 1.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9
표 2. 'Personamy'와 'Character'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20
표 3. 학자들이 정의한 인성의 구성요소 22
표 4. Kohlberg(1967)의 도덕성 발달 3수준 6단계 26
표 5.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itivity)의 구성 28
표 6. 도덕적 판단력(Moral Judgement)의 구성 28
표 7. 도덕적 동기화(Moral Motivation)의 구성 29
표 8. 도덕적 품성(Moral Character)의 구성 30
표 9. 연구단계별 참여자 수 48
표 10. 사관생도들의 스포츠인성 요인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 52
표 11. 일차원성 검증 결과 56
표 12. 적합도 검증 결과 57
표 13. 부적합 문항 번호 및 내용 59
표 14. 측정 모델의 경로계수 63
표 15. 공감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5
표 16. 공정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17. 스포츠퍼슨십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18. 진실성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19. 공정요인(2문항) 및 진실성4, 10 문항 제거 후 측정모델의 경로계수 70
표 20. 학년 별 스포츠인성 하위 요인별 차이분석 71
표 21. 스포츠인성지수 규준 72
그림 1. 스포츠인성 모형 36
그림 2. 스포츠인성검사지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절차 46
그림 3.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표준화 계수)[원문불량;p.53] 62
그림 4.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표준화 계수)[원문불량;p.60] 6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육군사관학교의 생도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활동 및 체육교육, 문화체육활동을 통한 경험을 Shields & Bredemier(1995)가 제시한 스포츠인성 요인들 안에서 탐색 및 분석을 실시하고,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들을 활용하여 실제 사관생도들의 스포츠 경험의 정도에 따른 스포츠인성의 수준을 파악 및 측정 할 수 있는 검사지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검사지 개발을 위해 사관학교에 재학 중인 사관생도 총 8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받은 후 문항 적합도 검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수렴 및 변별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기존문헌 고찰을 통해 스포츠인성의 4개요인과 74개의 핵심 문장을 도출 하였다.
둘째, 문항 적합도 검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통해 총 3요인 27문항의 사관생도들의 스포츠인성 수준을 측정 할 수 있는 검사지가 개발 되었다.
셋째, 개발된 스포츠인성 검사지의 Model-Fit은 RMSEA .087로 양호에 가까운 수치로 검증을 받았으며 사관학교에서 사관생도의 스포츠인성을 측정 할 수 있는 검사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스포츠 활동은 사관생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스포츠인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헌고찰과 연구를 통해 스포츠 활동의 경험들을 통하여 스포츠인성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지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여 사관생도들의 장교로서 올바른 품성을 함양한다는 교육적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Shields & Bredemier(1995)가 주장한 스포츠인성의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좀 더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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