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8
제1장 서론 26
1.1. 연구배경 및 목적 26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8
1.3. 선행연구 분석 32
1.3.1. 동남아시아 화장품 및 의약품 시장 진출 방안 연구 동향 33
1.3.2. 연구의 차별성 35
제2장 기업의 해외 진출의 이론적 배경 분석 37
2.1.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정의 37
2.2. 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정의 41
2.3.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및 유형 44
2.4. 기업의 신 시장 진출 전략의 이론적 개념 48
2.4.1. 해외직접투자(FDI) 51
2.4.2. 전략적 제휴 53
제3장 한국기업들의 동남아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분석 55
3.1. 동남아시아 시장 분석 55
3.1.1. 베트남 신 시장 분석 60
3.1.2 인도네시아 신 시장 분석 65
3.1.3. 말레이시아 신 시장 분석 71
3.1.4. 필리핀 신 시장 분석 78
3.2. 연구동향 종합 및 시사점 85
3.3. 동남아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분석 87
3.3.1. 베트남 코스메슈티컬 시장 분석 87
3.3.2. 인도네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분석 92
3.3.3. 말레이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분석 97
3.3.4. 필리핀 코스메슈티컬 시장 분석 103
3.4. 시장동향 종합 및 시사점 109
제4장 연구모형, 가설설정 및 실증분석 113
4.1. 연구 모형 구축 113
4.2. 연구 가설 설정 114
4.2.1. 현지 노무전략과 현지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114
4.2.2. 현지 유통전략과 현지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115
4.2.3. 현지 마케팅 전략과 현지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116
4.2.4. 현지 재무전략과 현지 경영성과에 관한 가설 117
4.3. 실증연구 설계 118
4.3.1. 표본 수집 118
4.3.2. 조사의 설계 121
4.3.3. 자료분석 방법 121
4.3.4. 설문 구성 123
4.4. 분석표본의 특성 126
4.4.1. 현지 진출 경위 및 진출 방식 126
4.4.2. 현지 진출동기 127
4.4.3. 현지 투자액 129
4.4.4. 현지 매출액 130
4.4.5. 현지 종업원 수 131
4.4.6. 현지 투자사업의 형태 132
4.4.7. 현지 투자 핵심 성공요인 133
4.4.8. 현지 주요 경쟁 기업군 134
4.4.9. 현지 매출 악화 또는 개선요인 136
4.4.10. 현지 노사갈등의 원인 137
4.4.11. 현지 유통에서의 애로사항 138
4.4.12. 현지 영업 및 판매관리에서의 애로사항 139
4.4.13. 현지 재무관리에서의 애로사항 140
4.5.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141
4.5.1.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141
4.5.2. 가설검증 144
4.5.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55
제5장 한국화장품 기업의 동남아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전략 157
5.1. 동남아시아 코스메슈티컬 진출 저해요인 및 성공전략의 일반적 고찰 157
5.2. 말레이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전략 159
5.3. 인도네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전략 162
5.4. 베트남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전략 165
5.5. 필리핀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전략 168
제6장 결론 173
6.1. 연구결론 173
6.2. 연구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75
참고문헌 177
부록 182
[표2-1] 코스메슈티컬 내 포함된 화장품과 의약품에 대한 비교 38
[표2-2] 보조 치료 시 사용되는 화장품의 효과 39
[표2-3] 코스메슈티컬 선행연구 41
[표2-4] 기업의 해외진출 선행연구 43
[표2-5] 기업주도의 전략적 동기와 방어적 동기 46
[표2-6]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47
[표2-7] 최근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2010년 기준) 48
[표2-8] 해외직접투자 및 전략적 제휴 특성 54
[표3-1]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예(2014년 기준) 57
[표3-2] 베트남 GDP 성장률 62
[표3-3] 발표 기관별 2014년 및 2015년 베트남 GDP 성장률 62
[표3-4] 베트남 해외직접투자 현황(2013-2014) 64
[표3-5] 한국과 베트남 투자 동향(2000-2013) 65
[표3-6] 경제활동인구 및 실업률 66
[표3-7] 2014년 최저임금 변동 추이(주요지역) 67
[표3-8] 업종별 인도네시아 투자 현황 69
[표3-9] 연도별 한국의 인도네시아 투자 동향 70
[표3-10] 지출요소별 GDP(2013-2014) 72
[표3-11] 경제활동별 GDP(2013-2014) 73
[표3-12] 말레이시아 경제동향 및 전망(2014-2019) 73
[표3-13] 말레이시아 10대 투자국(2012년 기준) 76
[표3-14] 한국-말레이시아 투자 동향(1985-2012) 77
[표3-15] 한국의 말레이시아 연도별 투자현황 78
[표3-16] 필리핀 이주노동 송금액 추이(2009-2014) 80
[표3-17] 필리핀 BPO 산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2006-2011) 80
[표3-18] 필리핀 총 교역액 84
[표3-19] 한국-필리핀 투자 현황(2009-2014) 85
[표3-20] 베트남 화장품 수입통계(HS Code 3304) 88
[표3-21] 2009, 2011년 베트남 전체 화장품 수입액 비교 90
[표3-22] 2011~2013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93
[표3-23] 최근 3년간 인도네시아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96
[표3-24]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 전망 98
[표3-25] 2011-2013 수입규모 및 동향 98
[표3-26] 말레이시아 코스메틱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 330499 기준) 99
[표3-27] 말레이시아 코스메틱 유통채널별 점유율 103
[표3-28] 필리핀 화장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2010-2012) 104
[표3-29]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99 기준(2011-2013)) 106
[표3-30] 품목별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2007-2012) 107
[표3-31] 품목별 인터넷 쇼핑시장 성장률(2007-2012) 108
[표3-32] 국가별 코스메슈티컬 시장 특성 종합 111
[표3-33] 연구 문제 도출 112
[표4-1] 실증분석 연구 기업 선정기준 119
[표4-2] 실증분석 기업 개요 120
[표4-3]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22
[표4-4] 설문지 구성 124
[표4-5] 각 국가별 현지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연도, 경위, 방식(2015년) 127
[표4-6] 현지 코스메슈티컬 시장 내 진출에서 중요한 동기(2015년) 128
[표4-7] 현지 시장 내 투자 핵심 성공요인(2015년 기준) 133
[표4-8] 현지 매출 악화 또는 개선 주요 요인(2015년 기준) 136
[표4-9] 동남아시아 현지 노사갈등의 주요 요인(2015년 기준) 137
[표4-10] 동남아시아 현지 유통에서의 주요 애로사항(2015년 기준) 138
[표4-11] 동남아시아 현지 영업 및 판매관리에서의 주요... 139
[표4-12] 동남아시아 현지 재무관리에서의 주요 애로사항(2015년... 140
[표4-1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2
[표4-14] 신뢰성 분석 결과 143
[표4-15] 현지 노동자 확보에 따른 매출액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45
[표4-16] 현지 노동자 확보에 따른 순이익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46
[표4-17] 현지 노동자 확보에 따른 투자성과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47
[표4-18] 현지 유통시장 진출 수월에 따른 매출액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48
[표4-19] 현지 유통시장 진출 수월에 따른 순이익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48
[표4-20] 현지 유통시장 진출 수월에 따른 투자성과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49
[표4-21] 현지 마케팅전략 용이함에 따른 매출액 만족에 미치는... 150
[표4-22] 현지 마케팅전략 용이함에 따른 순이익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51
[표4-23] 현지 마케팅전략 용이함에 따른 투자성과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52
[표4-24] 현지 자금조달 수월함에 따른 매출액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53
[표4-25] 현지 자금조달 수월함에 따른 순이익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54
[표4-26] 현지 자금조달 수월함에 따른 투자성과 만족에 미치는 요인 결과 155
[표4-27] 가설검증 결과 156
[표5-1] 말레이시아 코스메슈티컬 진출 전략 방향 160
[표5-2] 인도네시아 코스메슈티컬 진출 전략 방향 163
[표5-3] 베트남 코스메슈티컬 진출 전략 방향 166
[표5-4] 필리핀 코스메슈티컬 진출 전략 방향 169
[표5-5] 국가별 코스메슈티컬 차이점 및 진출 전략 종합 171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32
[그림 2-1] 코스메슈티컬의 의미 38
[그림 2-2] 국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40
[그림 2-3] 국제시장 진입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의사결정 49
[그림 2-4] 해외시장 진출 유형 50
[그림 3-1] (좌/우) 세계 글로벌 화장품 시장 규모/ 세계 코스메슈티컬... 59
[그림 3-2]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지역별 시장 비율(2012) / 동남아시아... 60
[그림 3-3]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61
[그림 3-4] 동남아시아 신흥 BRICs와... 61
[그림 3-5] 말레이시아 경제성장률 71
[그림 3-6] 필리핀 1인당 GDP 현황(2006-2014) 79
[그림 3-7] 필리핀 인프라 관련 정부예산 추이(2003-2012) 82
[그림 3-8]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여성 사회진출 지수(2013) 105
[그림 4-1] 연구의 모형 114
[그림 4-2] 각 국가별 현지 코스메슈티컬 시장 투자액 규모(2015년) 129
[그림 4-3] 각 국가별 현지 코스메슈티컬 시장 매출액 규모(2015년) 130
[그림 4-4] 각 국가별 현지 코스메슈티컬 시장 내 현지 종업원 수(2015년) 131
[그림 4-5] 각 국가별 현지 코스메슈티컬 시장 투자사업 형태(2015년) 132
[그림 4-6] 현지 시장 내 주요 경쟁기업군(2015년 기준) 13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