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상미디어를 통한 청소년의 자기표현 = Self-expression of the youth with moving image media / 오세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791.43 -16-10
형태사항
v, 32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591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영상예술학-영화이론전공, 2016.2. 지도교수: 문재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13

제3절 연구의 방법과 대상 19

제4절 논문의 구성 24

제2장 독립된 문화로써의 청소년 영상문화 28

제1절 청소년 문화의 특성 28

1. 청소년의 개념 28

2. 청소년 문화 30

3. 하위문화로부터 역동적이고 독립된 문화로의 변화 34

제2절 영상제작과 자기표현의 관계 37

1. 청소년의 자기표현(Self-Expression) 37

2. 현대사회의 기본적인 표현방식으로서 영상제작 활동 40

제3장 청소년 영상문화의 제도화 : 수용으로부터 창작으로 42

제1절 자기표현의 인식 태동 44

1. 청소년과 영상문화와의 관계 44

2. 성인 영상물로부터 청소년 보호 운동 46

3. 적극적인 수용자로서 청소년 운동 54

제2절 자기표현을 위한 영상제작 기반 구축 58

1. 청소년 영상제작 교육의 시작 58

2. 청소년영화제의 개최와 청소년 영상물의 공인 63

3. 영상기술의 발전과 영상제작 기반 구축 73

제3절 영상제작과 상영을 통한 자기표현의 기회 확대 78

1. 영상제작을 통한 청소년의 사회 참여 79

2. 영상제작 교육의 활성화 82

3. 기술의 발전에 따른 자기표현 도구의 변화 94

4. 청소년영화제와 영상공모전의 활성화 99

5. 웹 2.0 시대와 자기표현 기회 확대 105

제4절 소결 108

제4장 청소년 영상물의 표현적 특성 110

제1절 표현 대상 111

1. 나 111

2. 타인 120

3. 제 3의 피사체 129

4. 삭제되는 영상물 135

제2절 표현 장르와 내용 140

1. UCC : 모방과 패러디 142

2. 다큐멘터리 : 취재, 설명, 일기 157

3. 극적 구성 : 극영화 176

4. 만화적 표현 : 애니메이션 201

제3절 소결 221

제5장 청소년 영상물의 소통 공간 225

제1절 생활공간 226

1. 손바닥과 거실 226

2. 학교 232

3. 종교와 시민단체의 공간 236

제2절 권위 획득 공간 241

1. 교육청 241

2. 대학교 242

3. 청소년영화제 243

4. TV 251

제3절 온라인 공간 254

1. SNS 254

2. 동영상 전문 사이트 259

제4절 소결 264

제6장 청소년 영상제작의 목적 268

제1절 청소년 영상물의 일반적 특성 268

1. 영상문화의 생산자이자 소비자 268

2. 청소년 영상물의 재현 양식 : 픽션(Fiction)과 논픽션(Nonfiction)의 경계 270

제2절 메시지 전달 274

1. 드러냄과 인정받음의 욕구 274

2. 비대면 소통 수단 276

3. 사건의 해석 : 체벌과 광우병 그리고 세월호 280

4. 극적 영상물에 담긴 메시지 282

제3절 앞선 사용자(Early Adopter)로 인정 285

1. 미디어 세대 285

2. 새로운 도구 사용의 욕구 286

3. 도구의 구입과 과시 289

제4절 자아 정체성의 형성과 확인 291

1. 또래집단에서의 공감대 형성 292

2. 영상물의 서열, 자기만족 296

제5절 예술적 성취를 위한 행위 301

1. 모방과 실천으로서의 예술 302

2. 모든 행위는 예술이다. 304

제7장 결론 306

참고문헌 318

국문초록 334

Abstract 336

[표 1] 청소년 영상작품 연출자 인터뷰 20

[표 2] 동영상 촬영 경험이 있는 청소년 인터뷰 21

[표 3] 청소년 영상문화 관련 전문가 인터뷰 22

[표 4] 초기 청소년 영상 활동 참여자 인터뷰 23

[표 5] 비디오 기기 보급 현황 45

[표 6] 1987년 청소년 영화아카데미 일정표 52

[표 7] 서울YMCA 청소년영상클럽 1988년 연간 계획 53

[표 8] 서울YMCA 청소년을 위한 좋은 비디오 120 선정 개요 55

[표 9] 좋은 비디오 숍 경영자 모임 '으뜸과 버금' 회원점 운영방침 57

[표 10] 1991-1996 좋은 비디오 숍 경영자 모임 연혁 57

[표 11] 제 1회 미래의 언론인을 위한 영상언어 교실 커리큘럼 61

[표 12] 1994년 제 1회 청소년 비디오 축제 개요 64

[표 13] 2015학년도 지역별 학교 영화교육 대상 분포 현황 91

[표 14] 2015년 대학교 영상공모전 개최 현황 104

[표 15] UCC의 구분 146

[표 16] 청소년들이 주로 만드는 UCC의 종류 147

[표 17] 취재물의 일반적인 구성 방식 172

[표 18] 설명적 다큐멘터리의 제작 단계 173

[표 19] 청소년 극영화의 제작단계 199

[표 20] 주요 청소년영화제의 상영 공간 245

[표 21] SNS의 기능에 대한 정의 255

[표 22] 2006년 국내 동영상 UCC 서비스 현황 259

[표 23] 2015 네이트판 'UCC 채널' 코너 261

[표 24] 대학수시입학 특별전형 지원 자격 300

[사진 1] 〈나는 아직 달리고 있다〉 130

[사진 2] 〈이 영화를 보는 그대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135

[사진 3] 〈강남스타일 패러디 UCC "순고스타일"〉 151

[사진 4] 〈뽕필학생의 "에이드"편〉 155

[사진 5] 〈십이(12)〉 164

[사진 6] 〈삼대구년〉 167

[사진 7] 〈봉준호를 찾아서〉 170

[사진 8] 〈부재중〉 179

[사진 9] 〈피난처〉 185

[사진 10] 〈줄넘기의 줄이 쌩쌩 넘어간다〉 187

[사진 11] 〈너희가 중딩을 아느냐?〉 190

[사진 12] 〈퀴즈쇼〉 192

[사진 13] 〈자해소년〉 195

[사진 14] 〈우주 저 멀리〉 203

[사진 15] 〈데이드림〉 204

[사진 16] 〈달을 좇는 아이〉 207

[사진 17] 〈쉼〉 210

[사진 18] 〈해탈〉 212

[사진 19] 〈꿈틀꿈틀〉 215

[사진 20] 〈Alone〉 217

[사진 21] 〈행복의 나라로〉 220

[사진 22] 〈소년의 세레머니〉 232

[사진 23] 〈소등〉 272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청소년 영상물의 제작과 상영을 중심으로, 영상미디어를 통해 구현되고 있는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대해 서술하였다.

처음에는 청소년과 영상문화의 관계가 수평적이지 않았다. 기성세대는 청소년과 불법 영상물의 접촉을 두려워하였고, 이에 따라 보수적인 영상문화운동을 추진하였다. 이 시기에는 영상미디어의 기반이 취약하였기 때문에 청소년 또한 자기표현에 대한 의식이 약했다. 이후 영상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청소년의 내면에서 영상미디어의 활용과 자기표현의 인식이 태동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도 함께 성장하였다. 또한 그들이 만든 영상물이 청소년영화제 등을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는 웹 2.0과 스마트폰 등 기술의 발전을 통해 영상미디어를 활용한 청소년 자기표현은 일상적인 행위로 자리 잡게 되었다.

청소년 영상물에는 그들이 관심을 갖는 대상이 드러난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나’에 대해 관심이 있으며, 타인으로 확장된다. 뿐만 아니라 이상과 예술 등 제 3의 피사체에 대해 관심을 갖기도 한다. 한편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촬영이 일상화되면서 오히려 삭제되는 영상물도 많아졌는데, 이러한 촬영의 일상화는 촬영과 삭제의 반복을 가능케 하였다. 현재 청소년들이 제작하는 영상물의 장르는 크게 UCC와 다큐멘터리, 극영화와 애니메이션이다. UCC는 청소년들이 비교적 쉽게 입문할 수 있는 장르로, 모방과 패러디, 유희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주로 취재물, 설명적 다큐멘터리, 사적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있으며, 극영화와 애니메이션은 나, 가족, 친구, 학교, 사회를 주요 소재로 삼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영상물이 상영되는 공간은 그들만의 소통 공간으로써 일반적인 상영 공간과 다른 특성을 지닌다. 청소년 영상물의 상영 공간은 크게 생활공간, 권위 획득 공간, 온라인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손바닥, 거실, 학교, 종교 및 시민단체의 공간 등 생활공간은 가까운 사람을 대상으로 편안한 소통 공간이지만, 교육청과 대학교, 청소년영화제 등의 권위 획득 공간은 자신이 만든 영상물을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시험대가 된다. 최근 중요한 공간으로 떠오른 온라인 공간은 생활공간과 권위 획득 공간,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영상미디어를 통해 청소년들이 영상물을 만들고 또 상영하는 이유는 자기표현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자기표현을 통해 타인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한다. 그리고 친구들 사이에서 친밀감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이것은 결과적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끼친다. 일부 청소년들은 영상미디어를 도구로 사용하여 예술적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의 청소년들은 영상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자기표현 활동은 다시 청소년 문화에 역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이렇게 청소년의 자기표현에서 생겨난 활력은 기존의 문화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38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인증수련활동 참여청소년 만족도 조사 및 효과성 측정방안 연구, 국가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진흥센터, 2007. 미소장
2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영역 분류 및 교급 별 대표프로그램 개발,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008. 미소장
3 대중 영화의 이해, 임재철 외 옮김, 한나래, 1995. 미소장
4 영화산업 부가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비디오/DVD 시장을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2006. 미소장
5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3. 미소장
6 영상 비즈니스의 세계, 문지사, 1998. 미소장
7 트렌드 지식사전, 인물과 사상사, 2013. 미소장
8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허운나·유영만 옮김, 물푸레, 1999. 미소장
9 하위문화 : 스타일의 의미, 이동연 옮김, 현실문화연구, 1998. 미소장
10 기나긴 혁명, 성은애 옮김, 문학동네, 2007. 미소장
11 마르크스주의와 문학, 박만준 옮김,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3. 미소장
12 문화와 사회(1780-1950), 나영균 옮김, 이화여대 출판부, 1988. 미소장
13 이미지와 기호, 이선형 옮김, 동문선, 2004. 미소장
14 자기표현의 힘, 더난출판, 2003. 미소장
15 애니메이션 제작, 강원도교육청, 2015. 미소장
16 문화, 일상, 대중 :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박명진 외 편역, 한나래, 1996. 미소장
17 2009 교육과정 독서와 문법 교사용 지도서, 천재교육, 2014. 미소장
18 청소년 문화, 학지사, 2014. 미소장
19 다큐멘터리 입문, 이선화 옮김, 한울아카데미, 2005. 미소장
20 국제화시대의 자기표현학, 강승희 옮김, 한국산업훈련연구소, 1994. 미소장
21 미디어 리터러시 : 미국, 캐나다, 영국의 새로운 미디어 교육 현장 보고, 안해룡·안미라 옯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미소장
22 시학, 천병희 옮김, 문예출판사, 2010. 미소장
23 플랫폼 전략 : 장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 천재정 옮김, 더숲, 2015. 미소장
24 영화 방송 제작, 서울특별시교육청, 2014. 미소장
25 제 3물결, 이규행 옮김, 한국경제신문사, 2000. 미소장
26 자아표현과 인상관리, 김병서 옮김, 경문사, 1987. 미소장
27 장소와 장소상실, 김덕현·김현주·심승희 옮김, 논형, 2005. 미소장
28 에릭슨의 인간 이해, 박아청 옮김, 교육과학사, 2010. 미소장
29 영화진흥공사, 1990년 한국영화연감, 영화진흥공사, 1990. 미소장
30 동기와 성격, 오혜경 옮김, 21세기북스, 2009. 미소장
31 영상학 서설, 강상욱·이호은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미소장
32 문화와 역사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 아르케, 2005. 미소장
33 영화교육론–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미소장
34 영화개론, 집문당, 1997. 미소장
35 고등학교 만화·애니메이션 기초, 교육부, 2015. 미소장
36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미소장
37 청소년 문화운동의 현장, 집문당, 1994. 미소장
38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9. 미소장
39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방곤 옮김, 문예출판사, 2014. 미소장
40 세계영화사, 변재란 옮김, 이론과 실천, 1998. 미소장
41 전국주부교실중앙회, 전국주부교실중앙회 발전 30년, 전국주부교실중앙회, 2001. 미소장
42 청소년 언더문화 현장 연구 : 문화 생비자(prosumer)로서 청소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0. 미소장
43 만화·애니메이션 기초, 강원도교육청, 2014. 미소장
44 정신·자아·사회, 나은영 옮김, 한길사, 2011. 미소장
45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유영민 옮김, 태학사, 2011. 미소장
46 청소년보호위원회, 아동청소년의 민법상 법률행위능력(계약능력, 파양결정능력 등)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0. 미소장
47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제작론, 한울아카데미, 2003. 미소장
48 청소년 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한 정책적 대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미소장
49 문화연구사전, 이경숙·정영희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미소장
50 페다고지, 남경태 옮김, 그린비, 2013. 미소장
51 플라톤의 국가, 박종현 옮김, 서광사, 2005. 미소장
52 대안적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1999. 미소장
53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영화예술의 이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미소장
54 컨버전스 컬쳐, 김정희원·김동신 옮김, 비즈 앤 비즈, 2008. 미소장
55 팬, 블로거, 게이머, 정현진 옮김, 비즈 앤 비즈, 2008. 미소장
56 영화교육의 이해와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미소장
57 Centuries of Childhood: A Social History of Family Life , Knopf, 1962. 미소장
58 The practice of everyday life. Univ. of California press, 1984. 미소장
59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Bio Monitoring Applications(BMA), 1980. 미소장
60 Writing for Television and Radio(4th ed) , New York : Hasting house, 1981. 미소장
61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EBS 청소년 프로그램을 통해 본 청소년 문화의 다양성과 가능성」,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모니터 보고서, 2000. 미소장
6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소장
63 「90년대 한국영화의 제작방식 연구: 자본과 인력의 변화, 그 영향을 중심으로」, 동국 대학교 석사논문, 1995. 미소장
64 김기태, 「디지털 미디어시대, 청소년과 영상문화」, 청소년과 영상문화 '청소년영화제 10년의 성과와 과제', 청소년 영상페스티벌 10년 기념... 미소장
65 스크린 시대의 자아표현에 관한 연구 : 스마트기기가 한국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소장
66 「UCC의 동향 및 전망」, 주간 기술동향 1262호, 2006. 미소장
67 아도르노의 예술론에 기초한 주체적 인식을 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소장
68 How the Emotion of Social Media Contents Influence the Users' Affective States 네이버 미소장
69 정보혁명은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네이버 미소장
70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휴대전화의 사용 : 가족·친구·학교 공간을 중심으로 소장
71 「인터넷 포털 카페의 역동적 여론 형성에 관한 연구 :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의미 연결망 분석, 감성 분석을 중심으로」,... 미소장
72 「디지털카메라 등장이 가져온 인터넷 문화컨텐츠의 변화양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2005. 미소장
73 UCC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분석 및 개선방안 소장
74 콘텐츠의 패러디를 통한 네티즌의 자기표현 전략 :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을 중심으로 소장
75 「영화를 통한 청소년 국제교류 : 동아시아 청소년 영상문화 포럼 <討論>」, 청소년 문화 포럼, 제12호, 한국청소년 문화연구소, 2005. 미소장
76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일 연구 :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소장
77 한국 참여 영상 문화의 형성과 특징 : 영상미디어운동을 중심으로 네이버 미소장
78 「1920년대 전후 유럽 영화와 시각문화의 미디어 고고학-‘기계적 시각(Mechanical Vision)’의 중요성 및 이후 미디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미소장
79 HD 카메라를 이용한 제작 시스템의 가능성과 현실적 문제들 그리고 대안들 소장
80 개인 웹페이지 표현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소장
81 언론수용자운동 단체의 미디어 교육특성 분석연구 소장
82 영화적 기억과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 : Post-Korean New Wave Cinema를 중심으로 소장
83 스크린 시대의 자아표현에 관한 연구 : 스마트기기가 한국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소장
84 다큐멘터리 사진의 제작과 활용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 신장 방안 연구 :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소장
85 에세이영화의 조건과 경계에 관한 고찰 : 에세이영화의 정의를 중심으로 소장
86 사이버 공간에 나타난 자기표현에 있어서 젠더의 차이에 관한 분석 소장
87 「2013 청소년 매체이용 실태조사」, 여성가족부, 2013. 미소장
88 한국 개신교 교회 성장과 도덕적 위기의 원인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소장
89 Study on an aspact in films of Net Generation 네이버 미소장
90 서울YMCA, 「서울YMCA 건전비디오문화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활동보고서(1989-1994)」, 1994. 미소장
91 한국 청소년 영화의 제작 현황 네이버 미소장
92 Visualizing Desire, Narcissism of Self Camera 소장
93 미디어 수용자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 :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소장
94 텔레비젼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關한 比較硏究 : KBS-1TV와 Cable TV 2개 敎養채널을 中心으로 소장
95 HD제작기술도입으로 인한 TV 다큐멘터리 제작환경변화와 리얼리티구현성 연구 : MBC HD다큐멘터리 "잡초는 없다"를 중심으로 소장
96 The Study of Female Characters In Youth-made Films : Focusing On Youth-made Films In 2010's 소장
97 Youth Film Festival : its Evolution History and Influence 소장
98 UCC의 비즈니스 모델 소장
99 한류영상물이 한류관광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IDA 모델을 중심으로 소장
100 「향락적 대중매체-비디오문화의 실태와 대책」, 聖心生活, Vol.8, 1989. 미소장
101 교육적 텍스트로서 예술영화 소장
102 「2002년 월드컵 길거리 응원의 축제 공동체적 특성」, 사회와 이론, 제3호, 2003. 미소장
103 카메라 폰의 기술발전과 문화변동 소장
104 광우병 촛불집회에 나타난 '미디어 2.0' 현상에 관한 연구 : 집회참여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105 '중간애들'의 학교 밖 문화 : 청소년 수련시설 영상제작반 아이들에 대한 문화기술지 소장
106 Levinas, an Ethics of the Other, and Feminism 소장
107 보드리야르 : 현대예술과 초미학 소장
108 임창재, 「청소년영화제 10년을 통해 본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영상문화 '청소년영화 제10년의 성과와 과제', 청소년 영상페스티벌 10년 기념... 미소장
109 청소년들의 UCC제작 활동 참여에 대한 연구 : 자아정체감 및 사회성 중심으로 소장
110 청소년참여 담론연구 소장
111 「영화와 산책하기: 보호관찰대상 청소년과 함께하는 영화제작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2005. 미소장
112 「청소년 문화의 새로운 이해」, 청소년 문화포럼, 제15호, 2007. 미소장
113 청소년문화의 탈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일 연구 : 팬덤(Fandom)문화를 중심으로 소장
114 Developing and the effects of psychodrama program on decreasing depression in adolescent 소장
115 학습자 생산 미디어(UCC) 활용 과학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소장
116 '교실붕괴'의 교육인류학적 분석 :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갈등을 중심으로 소장
117 청소년연구의 문화인류학적 접근;청소년의 실체와 청소년문화의 이해 소장
118 In Between Documentary and Fiction :A Study of Jia Zhang Ke’s Films 소장
119 동영상 사이트 이용자에 대한 가치구조 연구 네이버 미소장
120 「아동의 권리와 청소년의 권리」, 한국청소년학연구, 제7권 제2호, 2000. 미소장
121 「청소년 호칭의 역사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7호, 2008. 미소장
122 자기 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자기 표현과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소장
123 한국 가톨릭교회의 미디어교육 특성 연구 : 가톨릭매스컴위원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소장
124 「영화로 함께 걷다」, 청소년 영화 발전방안 포럼, 대한민국세계청소년영화제사무국, 2014. 미소장
125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으로써 영화교육 패러다임 연구 네이버 미소장
126 「현대사진에서 나타나는 자아(Self) 이미지의 심층적 연구 : 사토라레전을 중심으로」, 경일대학교 석사논문, 2004. 미소장
127 Self-disclosure: a literature review. 네이버 미소장
128 Self-disclosure and interpersonal functioning. 네이버 미소장
129 Influence of an interviewer's disclosure on the self-disclosing behavior of interviewees. 네이버 미소장
130 Utility of Videocassette Recorders 네이버 미소장
131 “고교생 56% 피서 필요 없다”, 경향신문, 1986.07.18. 미소장
132 “<우울한종례시간>의 이혁래 인터뷰”, 특집 영화를 만드는 아이들, 씨네21, 174호, 1998.11.03. 미소장
133 “VTR캠코더 세계 2번째로 개발 삼성전자, VHS방식과 호환가능”, 매일경제신문, 1986.09.10. 미소장
134 “가전 3사 카메라일체형 VTR 생산늘려”, 매일경제신문, 1988.05.16. 미소장
135 “금성 8mm 캠코더 판매 무게 850g... 하이밴드”, 매일경제신문, 1993.03.03. 미소장
136 “니콘 디지털카메라 ‘쿨픽스 E3700’ 출시”, 파이낸셜 뉴스, 2003.12.10. 미소장
137 “미성년 입장시킨 유흥업주 혼줄, 주부교실 세태풍자 이색 모의재판”, 동아일보, 1985.07.02. 미소장
138 “불법비디오 추방 캠페인”, 매일경제신문, 1986.12.13. 미소장
139 “불법비디오 추방운동”, 매일경제신문, 1987.01.20. 미소장
140 “불법비디오테이프 단속법규 있으나마나”, 동아일보, 1986.12.11. 미소장
141 “불법음반 추방운동”, 매일경제신문, 1986.12.15. 미소장
142 “비디오문화 연구 시민 모임, 서울YMCA”, 한겨레신문, 1989.09.10. 미소장
143 “서울시내 중고생 70-80% 음란비디오 책 등 본적 있다", 동아일보, 1986.12.17. 미소장
144 “손바닥 크기 캠코더 개발”, 매일경제신문, 1993.10.05. 미소장
145 “시중 유통 비디오테이프 90%가 불법”, 동아일보, 1986.12.09. 미소장
146 “악서추방 청소년을 보호하자”, 경향신문, 1986.02.27. 미소장
147 “외화 불법비디오 기승”, 동아일보, 1986.07.14. 미소장
148 “음란, 저질물 추방운동”, 매일경제신문, 1989.09.25. 미소장
149 “음란비디오 발 붙일 곳 없애자”, 한겨레신문, 1989.03.24. 미소장
150 “청소년 70% 비디오 즐겨”, 경향신문, 1987.11.20. 미소장
151 “캠코더 신제품 경쟁”, 매일경제신문, 1991.07.10. 미소장
152 “캠코더 핵심부품 국산화 개술개발자금 지원 확대”, 매일경제신문, 1991.08.02. 미소장
153 “한국후지필름, 저가 고화질 디지털카메라 출시, (중략) 매초 10프레임으로 연속 최장 160초까지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매일경제신문,... 미소장
154 강동식, “삼성전자, 130만 화소 캠코더폰 발표”, 디지털 타임즈, 2003.10.03. 미소장
155 강윤중, “테이프없는 DVD 캠코더”, 경향신문, 2004.04.21. 미소장
156 김경근, “네티즌들 사이에 ‘커뮤니티 붐’”, 한국경제, 2000.04.30. 미소장
157 김경근, “피씨뱅크앤닷컴, 신제품 디지털카메라 출시, (중략) 동영상도 촬영할 수 있으며 기록 시간은 최대 1분이다”, 한국경제신문,... 미소장
158 김광호, “포르노비디오 '빨간마후라' 주인공 4명은 中高生, 日 음란물 흉내 재미삼아 촬영”, 경향신문, 1997.07.15. 미소장
159 김남국, “휴대폰 진화 끝이 없다. 컬러 액정화면은 기본… 모기퇴치. 신분증까지”, 한국경제신문, 2003.08.19. 미소장
160 김민성, “올해 온라인 유행어 1위는 ‘된장녀’…‘꼭지점댄스’ 2위”, 국민일보, 2006.11.23. 미소장
161 김병수, “‘노스페이스 뭐가 잘났길래’ 여론 뭇매…터무니없는 가격에 ‘등골 브레이커’”, 매경이 코노미, 제1646호, 2012.02.29. 미소장
162 김병재, “비디오 바르게 선택 유익하게 본다”, 매일경제신문, 1989.11.07. 미소장
163 김보미, “‘UCC 고수를 모셔라’ 전문사이트 안간힘”, 경향신문, 2007.04.08. 미소장
164 김종래, “첨단 디지털제품 IMF '된서리'”, 동아일보, 1998.05.07. 미소장
165 김희경, “너희가 중딩을 아느냐, 중학생들의 영화독립선언”, 동아일보, 1998.09.12. 미소장
166 남은주, “표정이 다 말해주지 ‘케이팝 리액션’”, 한겨레, 2015,04.16. 미소장
167 류인하·이종희, “남학생은 직접 폭행, 여학생은 집단 소외… 왕따 유형 달라”, 경향신문, 2011.12.29. 미소장
168 문수정·박세환, “<할머니 육아노동> 안 봐줄 수도… 안 드릴 수도… 손주 돌봄 ‘대가 딜레마’”, 국민일보, 2015.01.20 미소장
169 박구재, “디지털 캠코더 초소형 출시경쟁”, 경향신문, 2002.03.24. 미소장
170 박명수, “UCC, 3일만 배우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경향신문, 2008.03.03. 미소장
171 박용근, “목숨 건 턱걸이 ‘철없는 중학생’”, 경향신문, 2010.06.21. 미소장
172 박용근, “고교생이 ‘여교사 몰카’”, 경향신문, 2015.08.31. 미소장
173 박종성, “캠코더 구입 ‘용도부터 정하라’”, 경향신문, 2001.07.01. 미소장
174 박주호, “‘우수 창작자 발굴’ 위해 최강 어벤저스 뜬다”, 쿠키뉴스, 2015.09.24. 미소장
175 서인석, “캠코더도 디지털시대”, 매일경제신문, 1995.09.22. 미소장
176 서일호·박란희·이석우, “나는 찍는다, 고로 존재한다!”, 주간조선, 1781호, 2003.12.04. 미소장
177 서정아, “삼성테크윈, 광학3배줌 디지털카메라출시, 동영상 기록 및 재생이 가능한 것이 특징 이다”, 머니투데이, 2001.01.04. 미소장
178 서정희, “디지털 캠코더 삼성, 국내 첫 출시”, 매일경제신문, 1996.12.17. 미소장
179 손재철, “카메라? 아니죠…1200만 화소 아몰레드 카메라폰 나와”, 경향신문, 2009.09.29. 미소장
180 엄보운, “아! 나도 누군가랑 같이 밥 먹고 싶다"며 인터넷 방송 보는 사람들… 외로운 청춘들의 서글픈 '먹방' <먹는 방송>”, 조선일보,... 미소장
181 오문길, “캠코더시장 한일제품 경쟁”, 매일경제신문, 1999.04.06. 미소장
182 윤옥섭, “나도 영화감독, 기분 만끽”, 매일경제신문, 1991.10.31. 미소장
183 이구경, “건전비디오문화운동 활발”, 한겨레신문, 1989.11.06. 미소장
184 이경민, “학생 아카데미상 다큐멘터리 부문 최우수상 배원정 감독 인터뷰”, LA중앙일보 미주판, 2011.06.16. 미소장
185 이윤석, “디지털가전 시장 창출 나섰다”, 매일경제신문, 1997.08.11. 미소장
186 이예은, “한국HD방송 IT채널 양기원 기자 인터뷰”, 미디어잡 취업기자단 8기, 미디어잡. 미소장
187 이종탁, “찍는 전화 ‘휴대폰 디카’ 전성시대”, 경향신문, 2002.09.01. 미소장
188 이희정, “‘친구들이 부러워해서…’ 음란물 퍼뜨리는 청소년들”, JTBC, 2014.10.30. 미소장
189 인터넷뉴스팀, “다음 '텔미' UCC 조회수 3천만건 기록”, 세계일보, 2007.12.06. 미소장
190 임영주, “카메라폰 사용 규제 논란”, 경향신문, 2003.07.09. 미소장
191 임영주, “캠코더시장 신제품 ‘공습대전’”, 경향신문, 2003.03.24. 미소장
192 장미, “‘이달의 단편 15’ 의 황성운, 임철수, 장주희, 양기원”, 씨네21, 2007.7.17. 미소장
193 장정낭, “불법비디오 처벌법규 강화해야”, 경향신문, 1986.12.11. 미소장
194 장주영·정종문, “손주 키우다 손주병… 한 달만 쉬고 싶다”, 중앙일보, 2014.05.15. 미소장
195 최수묵, “외설비디오 추방 시급하다”, 동아일보, 1986.12.23. 미소장
196 황인혁, “캠코더 수입 작년비 146배”, 매일경제신문, 1999.11.05. 미소장
197 “Today 핫 이슈”, SBS 생방송 투데이, 2007.04.16. 미소장
198 고딩영화제 사무국 내부자료 미소장
199 금성사 내부자료 미소장
200 돈보스코 정보문화센터 내부자료 미소장
201 대한민국세계청소년영화제 사무국 내부자료 미소장
202 우일영상 내부자료 미소장
203 으뜸과 버금 사무국 내부자료 미소장
204 청소년영상페스티벌 사무국 내부자료 미소장
20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자료 미소장
206 “2015 인터넷학교방송 학교폭력예방 UCC 공모전 안내”, 세종시 교육청 발송공문, 인성교육과-5469 (2015.04.02.) 미소장
207 “2015년 진로교육 추진계획”, 세종시교육청 발송공문 창의진로과-3098(2015.03.23.) 미소장
208 “학생 참여중심의 건전한 졸업식 운영 안내”, 세종시교육청 발송공문, 인성교육과-1458(2015.02.01.) 미소장
209 “학생안전을 위한 CCTV 설계 및 운영 가이드라인 배포 안내”, 세종시교육청 발송공문, 학교시설관리단-694(2015.03.30.) 미소장
210 강〇남(최〇진 어머니) 인터뷰, 2015.06.06. 미소장
211 강대호(단편극영화 <우리 집에 왜 왔니?>, , <퀴즈쇼> 연출) 인터뷰, 2015.05.01. 미소장
212 고〇별(19세, 여, 세종 성남고등학교) 인터뷰, 2015.06.17. 미소장
213 김경숙(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처장) 인터뷰, 2013.07.20. 미소장
214 김〇현(26세, 남,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인터뷰, 2015.04.22. 미소장
215 김규리(페이크 다큐멘터리 <호박씨>, 단편다큐멘터리 <줄이기 프로젝트> 연출) 인터뷰. 2015.01.10. 미소장
216 김〇리(17세, 여, 울산 울산외국어고등학교) 인터뷰, 2015.10.09 미소장
217 김병민(단편극영화 <자해소년> 연출) 인터뷰, 2007.07.21. 미소장
218 김〇희(충북 충북공업고등학교 사회과 교사) 인터뷰, 2015.10.19. 미소장
219 김유정(세종 성남고등학교 뮤지컬과 교사) 인터뷰, 2015.03.10. 미소장
220 김〇식(18세, 남, 경남 장유고등학교) 인터뷰, 2015.10.10. 미소장
221 김태욱(단편픽실레이션 <데이드림> 연출) 인터뷰, 2015.03.31. 미소장
222 김현섭(단편애니메이션 <해탈> 연출) 인터뷰, 2015.10.12. 미소장
223 낭희섭(독립영화협의회 활동가) 인터뷰, 2013.06.18. 미소장
224 마아림(단편극영화 <숨바꼭질>, <취침의식> 연출) 인터뷰, 2015.03.11. 미소장
225 문주일(비디오숍 “으뜸과 버금” 창신점 사장) 인터뷰, 2010.05.01. 미소장
226 문현지(단편극영화 <나의 왕자님>, 다수 UCC 연출) 인터뷰. 2014.12.08./2015.06.04 미소장
227 민준희(단편실험영화 <나는 아직 달리고 있다> 연출) 인터뷰, 2015.03.19. 미소장
228 박경석(돈보스코 정보문화센터 수사) 인터뷰, 2013.07.19. 미소장
229 박근범(서울YMCA 청소년 영화동아리 ‘우리들의 영토’ 회원) 인터뷰, 2015.06.06./2015.12.28. 미소장
230 박〇규(단편극영화 <죽음의 묵시록>, 단편애니메이션 <즐거운 학교생활> 연출) 인터뷰, 2015.04.20. 미소장
231 박준홍(단편애니메이션 연출) 인터뷰, 2015.05.02. 미소장
232 박〇원(16세, 울산, 울산중앙중학교) 인터뷰, 2015.10.11. 미소장
233 백지희(단편극영화 <쉼> 연출) 인터뷰, 2014.12.09. 미소장
234 성낙원((사)한국청소년영상예술진흥원장) 인터뷰, 2015.04.21. 미소장
235 안소현(단편극영화 <소등>, 단편다큐멘터리 <가사집> 연출) 인터뷰, 2015.04.11/2015.05.05. 미소장
236 안수경(서울YMCA 청소년활동부 간사) 인터뷰, 2013.12.13. 미소장
237 오〇현(16세, 여, 울산 울산중앙중학교) 인터뷰, 2015.10.12. 미소장
238 위〇범(19세, 남, 서울 진관고등학교) 인터뷰, 2015.10.06. 미소장
239 유〇라(19세, 여, 세종 성남고등학교) 인터뷰, 2014.12.02. 미소장
240 유〇호(17세, 남, 충북 충북공업고등학교) 인터뷰, 2015.10.20. 미소장
241 윤〇혁(17세, 남, 충북 충북공업고등학교) 인터뷰, 2015.10.20. 미소장
242 이두석(서울YMCA 청소년영상페스티벌 前 실무자) 인터뷰. 2014.12.21. 미소장
243 이승정(서울YMCA 前 청소년활동부장) 인터뷰, 2013.12.26/2014.07.04. 미소장
244 이정호(단편극영화 <첫사랑>, <도미노처럼> 연출), 2015.03.24. 미소장
245 이현구(세종성남고등학교 애니메이션과 교사) 인터뷰, 2015.04.28/2015.11.17. 미소장
246 임창재(서울YMCA 청소년영상페스티벌 심사위원) 인터뷰, 2014.07.19. 미소장
247 정〇진(19세, 여, 부산 서여자고등학교) 인터뷰, 2015.10.04. 미소장
248 정〇이(“으뜸과 버금” 비디오 정보지 前 기자) 인터뷰, 2015.01.31. 미소장
249 조〇정(19세, 여, 세종 성남고등학교) 인터뷰, 2014.12.02. 미소장
250 차〇정(18세, 여, 부산 부흥고등학교) 인터뷰, 2015.10.04. 미소장
251 최〇진(19세, 여, 세종 성남고등학교) 인터뷰, 2014.12.08/2015.05.03/2015.08.26. 미소장
252 최〇윤(18세, 여, 대전 둔산여자고등학교) 인터뷰, 2015.10.10. 미소장
253 최헌규(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 담당자) 인터뷰, 2013.08.07. 미소장
254 편〇호(16세, 여, 광주 효광중학교) 인터뷰, 2015.10.08 미소장
255 한시은(단편극영화 <소년의 세레머니> 연출) 인터뷰, 2015.05.02. 미소장
256 허〇은(19세, 여, 서울 구로고등학교) 인터뷰, 2015.10.06. 미소장
257 황태성(단편극영화 <그 해 여름> 연출) 인터뷰, 2015.03.22. 미소장
258 강원도청소년인터넷방송국 http://www.gibc.co.kr 미소장
259 고딩영화제 싸이월드 클럽 http://godingfilm.cyworld.com 미소장
260 공모전 사이트 ‘씽굿’ 홈페이지 http://www.thinkcontest.com 미소장
261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http://www.korean.go.kr 미소장
262 낙동강 전국청소년영상제 홈페이지 http://www.sangjufilm.com 미소장
263 남목청소년 문화의 집 홈페이지 https://www.nammok.or.kr 미소장
264 네이버 연혁 http://www.navercorp.com/ko/service/naver.nhn 미소장
265 네이트판 ‘동영상’ 코너 http://pann.nate.com/video 미소장
266 다음 국어사전 http://dic.daum.net 미소장
267 다음카카오 연혁 http://www.daumkakao.com/about/history 미소장
268 대한민국세계청소년영화제 홈페이지 http://www.dima.or.kr 미소장
269 대한민국청소년미디어대전 홈페이지 http://kymf.ssro.net 미소장
270 대한민국청소년창작영화제 홈페이지 http://kiff.ayf.or.kr 미소장
271 돈보스코 정보문화센터 http://www.dybs.or.kr 미소장
272 두피디아 http://www.doopedia.co.kr 미소장
273 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macji.or.kr 미소장
274 서울YMCA 청소년영상페스티벌 홈페이지 http://yvf.ymca.or.kr 미소장
275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홈페이지 http://www.siyff.com 미소장
276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홈페이지 http://www.ssro.net 미소장
277 수원청소년 문화센터 홈페이지 http://www.sycc.or.kr 미소장
278 아시아국제청소년영화제 홈페이지 http://www.aiyff.com 미소장
279 유에포 공식 블로그 http://youefo.tistory.com 미소장
280 유에포 홈페이지 http://youefo.com 미소장
281 유튜브 http://www.youtube.co.kr 미소장
282 인디포럼 작가회의 홈페이지 http://www.indieforum.org 미소장
283 전국주부교실중앙회 홈페이지 http://www.nchc.or.kr 미소장
284 청소년 영화모임 ‘출아’ 인터넷 카페 http://cafe.daum.net/youthmovie 미소장
285 청소년영상제작단 인터넷 카페 http://cafe.daum.net/youthfilm 미소장
286 판도라TV http://www.pandora.tv 미소장
287 푸른나무 청예단 블로그 http://blog.naver.com/bakbht 미소장
288 한국 살레시오회 홈페이지 http://www.ibosco.net 미소장
289 한국방송공사 춘천방송총국 http://chunchon.kbs.co.kr 미소장
290 한국청소년영상예술원 홈페이지 http://www.dima.or.kr 미소장
291 한국청소년영화제 홈페이지 http://www.한국청소년영화제.kr 미소장
292 http://www.well.com 미소장
293 가사집(연출 : 안소현 외, 다큐멘터리, 2012) 미소장
294 가출한 헨젤과 그레텔(연출 : 오병용 외, 다큐멘터리, 2001) 미소장
295 그 아침의 풍경(연출 : 오민지, 극영화, 2006) 미소장
296 그 해 여름(연출 : 황태성, 극영화, 2012) 미소장
297 기나긴 여정2(연출 : 전광혁 외, 다큐멘터리, 2008) 미소장
298 껍데기(연출 : 강현진, 극영화, 1999) 미소장
299 꽃(연출 : 정대헌 외, 애니메이션, 1998) 미소장
300 꿈을 찾아서(연출 : 목수원 외, 다큐멘터리, 1998) 미소장
301 꿈틀꿈틀(연출 : 임서영 외, 애니메이션, 2015) 미소장
302 끼아베(연출 : 양기원, 극영화, 2001) 미소장
303 나라 살리는 만화(연출 : 권영환 외, 애니메이션, 1999) 미소장
304 내 통장에 빨대 꽂아!(연출 : 윤다원 외, 다큐멘터리, 2012) 미소장
305 너희가 중딩을 아느냐?(연출 : 이선희 외, 페이크 다큐멘터리, 1998) 미소장
306 널(연출 : 이소리 외, 애니메이션, 2006) 미소장
307 달을 좇는 아이(연출 : 손지황 외, 애니메이션, 2010) 미소장
308 당신이 최고예요(연출 : 이윤경, 애니메이션, 2002) 미소장
309 대략 이해불가 압박순위권에 올인하시오(연출 : 백은주 외, 다큐멘터리, 2004) 미소장
310 데이드림(연출 : 김태욱 외, 애니메이션, 2009) 미소장
311 도시아이의 농촌 봉사 체험기(연출 : 권원민 외, 다큐멘터리, 2003) 미소장
312 동화(연출 : 김아름잔디 외, 애니메이션, 2004) 미소장
313 레몬에이드 판매기(연출 : 한상진 외, 다큐멘터리, 2014) 미소장
314 무지개를 팝니다(연출 : 박지예 외, 애니메이션, 2004) 미소장
315 물음표와 질문의 애매모호한 대답(연출 : 조기웅, 극영화, 2015) 미소장
316 벽을 넘어서(연출 : 서동현, 다큐멘터리, 2014) 미소장
317 봉준호를 찾아서(연출 : 정하림 외, 다큐멘터리, 2015) 미소장
318 부재중(연출 : 양기원, 극영화, 2000) 미소장
319 사거리(연출 : 김수랑, 극영화, 2011) 미소장
320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연출 : 최은솔, 극영화, 2014) 미소장
321 사이보그지만 괜찮아(연출 : 박시은 외, 다큐멘터리, 2014) 미소장
322 삼각(연출 : 서새롬 외, 애니메이션, 2005) 미소장
323 삼대구년(연출 : 배원정 외, 다큐멘터리, 1998) 미소장
324 삶은 계란(연출 : 한상진, 극영화, 2015) 미소장
325 상처입은 산들의 운명(연출 : 최영림 외, 다큐멘터리, 2000) 미소장
326 새신을 신고(연출 : 고은비 외, 애니메이션, 2011) 미소장
327 생겼다(연출 : 김수림, 극영화, 2012) 미소장
328 세상밖으로(연출 : 오우성 외, 애니메이션, 2000) 미소장
329 소년, 이불을 걷다(연출 : 이호상, 극영화, 2003) 미소장
330 소년의 세레머니(연출 : 한시은, 극영화, 2010) 미소장
331 소등(연출 : 안소현, 극영화, 2012) 미소장
332 숨바꼭질(연출 : 마아림, 극영화, 2001) 미소장
333 쉼(연출 : 백지희, 극영화, 2014) 미소장
334 시선너머(연출 : 유지영 외, 다큐멘터리, 2012) 미소장
335 십이(연출 : 성은형, 다큐멘터리, 2010) 미소장
336 아! 대한민국(연출 : 가성문, 극영화, 2006) 미소장
337 아름다운 하루(연출 : 채수응, 뮤직비디오, 1998) 미소장
338 어떤 귀로(연출 : 강다애 외, 애니메이션, 2010) 미소장
339 어른들을 속여라(연출 : 이서형 외, 다큐멘터리, 2003) 미소장
340 어서오세요 호갱님!(연출 : 정진균 외, 다큐멘터리, 2013) 미소장
341 연애 임파서블(연출 : 김주현, 극영화, 2012) 미소장
342 연애담(연출 : 김동환, 극영화, 2000) 미소장
343 연애장학생(연출 : 이현수, 극영화, 2015) 미소장
344 오, 해피 데이(연출 : 박채원, 극영화, 2013) 미소장
345 오렌지 마말레이드(연출 : 최신춘, 극영화, 2003) 미소장
346 오해(연출 : 이오름, 극영화, 2015) 미소장
347 우리 사이에 벽이 있다면(연출 : 양욱, 극영화, 2012) 미소장
348 우리는 편의시설 탐험간다(연출 : 김형준 외, 다큐멘터리, 1998) 미소장
349 우린 하나 - 탈북소년 광혁이(연출 : 이영종 외, 다큐멘터리, 2002) 미소장
350 우울한 종례시간(연출 : 김미례 외, 극영화, 1990) 미소장
351 우주 저 멀리(연출 : 이윤경, 애니메이션, 2001) 미소장
352 워킹워닝(연출 : 정하예린 외, 다큐멘터리, 2014) 미소장
353 이 영화를 보는 그대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연출 : 정상문, 실험영화, 2000) 미소장
354 이해할 수 있어?(연출 : 임수진 외, 다큐멘터리, 2005) 미소장
355 일루션(연출 : 문지선 외, 애니메이션, 1998) 미소장
356 자해소년(연출 : 김병민, 극영화, 2007) 미소장
357 죽음의 묵시록(연출 : 박〇규, 극영화, 2008) 미소장
358 줄넘기의 줄이 쌩쌩 넘어간다(연출 : 노고현, 극영화, 2012) 미소장
359 즐거운 학교생활(연출 : 박〇규, 애니메이션, 2008) 미소장
360 죄수생(연출 : 반유진, 극영화, 2014) 미소장
361 청소년 대중교통의 문제점(연출 : 선회종 외, 다큐멘터리, 1999) 미소장
362 취침의식(연출 : 마아림, 극영화, 2002) 미소장
363 케인(연출 : 김대윤 외, 애니메이션, 2014) 미소장
364 코피, 카피?(연출 : 고기정 외, 다큐멘터리, 2011) 미소장
365 퀴즈쇼(연출 : 강대호, 극영화, 2012) 미소장
366 특별한 선물(연출 : 이걸재 외, 애니메이션, 2003) 미소장
367 피난처(연출 : 우상범, 극영화, 2015) 미소장
368 하늘 너머(연출 : 정세련 외, 애니메이션, 2013) 미소장
369 한강자롱전(연출 : 유혁 외, 애니메이션, 2013) 미소장
370 한옥 이야기(연출 : 유희진 외, 다큐멘터리, 2000) 미소장
371 행복의 나라로(연출 : 김인경 외, 애니메이션, 2015) 미소장
372 Alone(연출 : 박준홍, 애니메이션, 2011) 미소장
373 Are you happy?(연출 : 김하나 외, 애니메이션, 2009) 미소장
374 Birthday(연출 : 박나우, 극영화, 2007) 미소장
375 COLOR PHANT(연출 : 임수진, 애니메이션, 2012) 미소장
376 DEADY(연출 : 안희진 외, 애니메이션, 2007) 미소장
377 I wish...(연출 : 김다영, 애니메이션, 2000) 미소장
378 Lost & Found(연출 : 임설아 외, 애니메이션, 2005) 미소장
379 No-Cut(연출 : 경태송 외, 다큐멘터리, 2006) 미소장
380 PERSONA(연출 : 강대호, 애니메이션, 2012) 미소장
381 REC(연출 : 제갈영, 극영화, 2011) 미소장
382 Sky is blue(연출 : 박정연 외, 애니메이션, 2009) 미소장
383 Teeth(연출 : 백소연 외, 애니메이션, 2008) 미소장
384 Tell me(연출 : 이충현, 극영화, 2007) 미소장
385 The beautiful world(연출 : 윤준호, 극영화, 2001) 미소장
386 The room(연출 : 안다영 외, 애니메이션, 2009) 미소장
387 Unknown(연출 : 김나연, 극영화, 2012) 미소장
388 11월 28일(연출 : 김기박, 극영화 2012)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