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 (A)study of consumer cognitions on probiotics / 이은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613.2 -16-134
형태사항
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59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건강기능식품관리전공, 2016.2. 지도교수: 정명섭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3

1. 프로바이오틱스의 정의 13

2.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 14

3.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16

1) 아토피 16

2) 질 건강 17

3) 피부 건강 18

4) 장 건강 18

5) 구강 건강 19

6) 기타 20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1

1. 조사대상 및 기간 21

2. 조사내용 및 방법 23

3. 자료 처리 및 분석 25

IV. 연구결과 및 고찰 2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소비자 인식도 조사 28

1) 프로바이오틱스 인식도 28

2)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정보에 대한 인식 30

3)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정보 출처 32

4) 알고 있거나 섭취해본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34

3. 제품 구매 37

1)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이유 37

2) 구매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 대상 39

3)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했을 때 가장 편리했던 제형 41

4)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불편했던 점 43

5)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건강상의 목적 45

6)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 47

7) 국내 제조 제품과 수입 제품 선호도 49

8)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중요도 51

4. 구매 가격 56

1)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1개월분 기준 1회 구입 비용 56

2) 프로바이오틱스 가격에 대한 생각 58

3)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한 형태 60

4) 세트로 구입한 경우, 그 이유 62

5. 구매 장소 64

1) 프로바이오틱스 구입처 64

2) 프로바이오틱스 사용 후 재구매 의향 66

3) 재구매 시 원하는 유통 경로 68

4) 해당 유통에서 구매하고 싶은 이유 70

5) 프로바이오틱스를 재구매 할 의향이 없는 경우, 그 이유 72

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설문지) 81

국문초록 91

Abstract 92

[표 1] 프로바이오틱스 원재료 15

[표 2]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개요 22

[표 3] 설문지 구성 24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5] 프로바이오틱스 인식도 29

[표 6]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정보에 대한 인식도 31

[표 7]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정보 출처 33

[표 8] 알고 있거나 섭취해본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36

[표 9]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이유 38

[표 10] 구매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 대상 40

[표 11] 섭취 시 편리한 제형 42

[표 12]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불편했던 점 44

[표 13]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건강상의 목적 46

[표 14]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 48

[표 15] 국내 제조 제품과 수입 제품 선호도 50

[표 16] 연령에 따른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중요도 53

[표 17] 소득에 따른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중요도 55

[표 18]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1개월분 기준 1회 구입 비용 57

[표 19] 프로바이오틱스 가격에 대한 생각 59

[표 20]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한 형태 61

[표 21] 세트로 구입한 경우, 그 이유 63

[표 22] 프로바이오틱스 구입처 65

[표 23] 프로바이오틱스 사용 후 재구매 의향 67

[표 24] 재구매 시 원하는 유통 경로 69

[표 25] 해당 유통에서 구매하고 싶은 이유 71

[표 26] 프로바이오틱스를 재구매 할 의향이 없는 경우, 그 이유 7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과 관련 업계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 및 섭취한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총 200명의 2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인식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v.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정보 출처로 인터넷이라는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구입처 및 재구매 시 원하는 유통경로로도 구매의 편의성, 저렴한 가격, 할인 쿠폰 등을 이유로 인터넷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이고 있어 관련 업계의 제품 유통 및 마케팅 활동에 중요한 채널이라고 사료된다.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프로바이오틱스의 다양한 기능성을 토대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 개발 및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현재 진행중인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