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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3
1. 프로바이오틱스의 정의 13
2.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 14
3.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16
1) 아토피 16
2) 질 건강 17
3) 피부 건강 18
4) 장 건강 18
5) 구강 건강 19
6) 기타 20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1
1. 조사대상 및 기간 21
2. 조사내용 및 방법 23
3. 자료 처리 및 분석 25
IV. 연구결과 및 고찰 2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소비자 인식도 조사 28
1) 프로바이오틱스 인식도 28
2)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정보에 대한 인식 30
3)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정보 출처 32
4) 알고 있거나 섭취해본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34
3. 제품 구매 37
1)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이유 37
2) 구매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 대상 39
3)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했을 때 가장 편리했던 제형 41
4)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불편했던 점 43
5)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건강상의 목적 45
6)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 47
7) 국내 제조 제품과 수입 제품 선호도 49
8)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중요도 51
4. 구매 가격 56
1)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1개월분 기준 1회 구입 비용 56
2) 프로바이오틱스 가격에 대한 생각 58
3)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한 형태 60
4) 세트로 구입한 경우, 그 이유 62
5. 구매 장소 64
1) 프로바이오틱스 구입처 64
2) 프로바이오틱스 사용 후 재구매 의향 66
3) 재구매 시 원하는 유통 경로 68
4) 해당 유통에서 구매하고 싶은 이유 70
5) 프로바이오틱스를 재구매 할 의향이 없는 경우, 그 이유 72
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설문지) 81
국문초록 91
Abstract 92
[표 1] 프로바이오틱스 원재료 15
[표 2]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개요 22
[표 3] 설문지 구성 24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5] 프로바이오틱스 인식도 29
[표 6]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정보에 대한 인식도 31
[표 7]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정보 출처 33
[표 8] 알고 있거나 섭취해본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36
[표 9]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이유 38
[표 10] 구매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 대상 40
[표 11] 섭취 시 편리한 제형 42
[표 12]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불편했던 점 44
[표 13]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한 건강상의 목적 46
[표 14]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 48
[표 15] 국내 제조 제품과 수입 제품 선호도 50
[표 16] 연령에 따른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중요도 53
[표 17] 소득에 따른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중요도 55
[표 18] 프로바이오틱스 구입 시 1개월분 기준 1회 구입 비용 57
[표 19] 프로바이오틱스 가격에 대한 생각 59
[표 20]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한 형태 61
[표 21] 세트로 구입한 경우, 그 이유 63
[표 22] 프로바이오틱스 구입처 65
[표 23] 프로바이오틱스 사용 후 재구매 의향 67
[표 24] 재구매 시 원하는 유통 경로 69
[표 25] 해당 유통에서 구매하고 싶은 이유 71
[표 26] 프로바이오틱스를 재구매 할 의향이 없는 경우, 그 이유 7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과 관련 업계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를 구입 및 섭취한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총 200명의 2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인식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v.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정보 출처로 인터넷이라는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구입처 및 재구매 시 원하는 유통경로로도 구매의 편의성, 저렴한 가격, 할인 쿠폰 등을 이유로 인터넷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이고 있어 관련 업계의 제품 유통 및 마케팅 활동에 중요한 채널이라고 사료된다.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프로바이오틱스의 다양한 기능성을 토대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 개발 및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현재 진행중인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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