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대상과 방법 10
II. 본론 11
1. 한국 대중음악의 성립과정 11
1) 대중음악의 정의 및 특성 11
2) 해방 이전 12
3) 해방 이후 및 1950년대 15
4) 1960년대 : 스탠더드 팝 음악의 유행 16
5) 1970년대 : 포크와 록 음악의 유행 18
6) 1980년대 : 조용필과 유재하의 등장 및 발라드의 유행 20
7) 1990년대 : 컴퓨터 음악과 댄스음악의 유행 22
8)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 K-POP과 한류 23
2. 현대 어쿠스틱 음악에 대한 고찰 25
1) 어쿠스틱의 개념 25
2) 재해석에 사용한 악기 25
3. 시대별 인기가요의 어쿠스틱 재해석 33
1) 애수의 소야곡 (1937) 34
2) 굳세어라 금순아 (1953) 37
3) 노란 샤쓰의 사나이 (1961) 40
4) 빗속의 여인 (1964) 44
5) 행복의 나라로 (1974) 47
6) 그 겨울의 찻집 (1985) 50
7) 광화문 연가 (1988) 53
8)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1994) 55
9) Blue (2012) 58
III. 결론 61
참고문헌 63
부록 65
부록 1) 『애수의 소야곡』 원곡 전체 악보 65
부록 2) 『굳세어라 금순아』 원곡 전체 악보 66
부록 3) 『노란 샤쓰의 사나이』 원곡 전체 악보 67
부록 4) 『빗속의 여인』 원곡 전체 악보 68
부록 5) 『행복의 나라로』 원곡 전체 악보 69
부록 6) 『그 겨울의 찻집』 원곡 전체 악보 70
부록 7) 『광화문 연가』 원곡 전체 악보 71
부록 8)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원곡 전체 악보 72
부록 9) 『Blue』 원곡 전체 악보 73
부록 10) 렉처 리사이틀 프로그램 75
국문초록 76
ABSTRACT 78
〈표 1〉 해방 이전 황금기 주요 작품 14
〈표 2〉 『애수의 소야곡』 형식과 조성 35
〈표 3〉 『애수의 소야곡』 사용 악기 비교 35
〈표 4〉 『굳세어라 금순아』 형식과 조성 38
〈표 5〉 『굳세어라 금순아』 사용 악기 비교 38
〈표 6〉 『노란 샤쓰의 사나이』 형식과 조성 41
〈표 7〉 『노란 샤쓰의 사나이』 사용 악기 비교 42
〈표 8〉 『빗속의 여인』 형식과 조성 45
〈표 9〉 『빗속의 여인』 사용 악기 비교 45
〈표 10〉 『행복의 나라로』 형식과 조성 48
〈표 11〉 『행복의 나라로』 사용 악기 비교 48
〈표 12〉 『그 겨울의 찻집』 형식과 조성 51
〈표 13〉 『그 겨울의 찻집』 사용 악기 비교 51
〈표 14〉 『광화문 연가』 형식과 조성 54
〈표 15〉 『광화문 연가』 사용 악기 비교 54
〈표 16〉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형식과 조성 56
〈표 17〉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사용 악기 비교 56
〈표 18〉 『Blue』 형식과 조성 59
〈표 19〉 『Blue』 사용 악기 비교 59
〈그림 1〉 클래식 기타 26
〈그림 2〉 어쿠스틱 기타 27
〈그림 3〉 일렉트릭 기타 28
〈그림 4〉 아코디언 29
〈그림 5〉 하모니카 29
〈그림 6〉 아이리쉬 휘슬 30
〈그림 7〉 다르부카 31
〈그림 8〉 디저리두 31
〈그림 9〉 레인스틱 32
〈악보 1〉 기타의 조율 26
〈악보 2〉 기타의 음역대 27
〈악보 3〉 『애수의 소야곡』 원곡 및 재해석 악보 34
〈악보 4〉 『애수의 소야곡』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36
〈악보 5〉 『굳세어라 금순아』 원곡 및 재해석 악보 37
〈악보 6〉 『굳세어라 금순아』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39
〈악보 7〉 『노란 샤쓰의 사나이』 원곡 및 재해석 악보 41
〈악보 8〉 『노란 샤쓰의 사나이』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42
〈악보 9〉 『노란 샤쓰의 사나이』 Electric Guitar Solo Part 43
〈악보 10〉 『빗속의 여인』 원곡 및 재해석 악보 44
〈악보 11〉 『빗속의 여인』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46
〈악보 12〉 『빗속의 여인』 Electric Guitar Solo Part 46
〈악보 13〉 『행복의 나라로』 원곡 및 재해석 악보 48
〈악보 14〉 『행복의 나라로』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49
〈악보 15〉 『그 겨울의 찻집』 원곡 및 재해석 악보 50
〈악보 16〉 『그 겨울의 찻집』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52
〈악보 17〉 『광화문 연가』 원곡 및 재해석 악보 53
〈악보 18〉 『광화문 연가』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54
〈악보 19〉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원곡 및 재해석 악보 55
〈악보 20〉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56
〈악보 21〉 『Blue』 원곡 및 재해석 악보 59
〈악보 22〉 『Blue』 원곡과 재해석의 리듬 및 템포 비교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중가요가 걸어온 역사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자가 30년간 포크 음악을 해 온 아티스트로서 다양한 음악을 듣고 시연했던 경험을 토대로 지나온 역사 속에서 사랑 받았던 주요 인기가요를 기타 중심의 어쿠스틱으로 재해석하여 연주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 결과, 1950~2000년대까지 유행했던 가요의 장르는 각 시대별로 다르지만,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주류를 차지하였던 인기 장르는 발라드, 팝, 포크, 록, 댄스, 트로트로 함축되며, 발라드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또 많은 사랑받았던 가수들과 그 대표곡, 즉 남인수의 〈애수의 소야곡〉, 현인의 〈굳세어라 금순아〉, 한명숙의 〈노란 샤쓰의 사나이〉, 신중현 〈빗속의 여인〉, 한대수의 〈행복의 나라로〉, 조용필의 〈그 겨울의 찻집〉, 이문세의 〈광화문 연가〉, 김광석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빅뱅의 〈Blue〉를 기타를 중심으로 한 어쿠스틱으로 재해석하여 연주하면서 우리 대중음악의 역사를 다시 한 번 훑어보고, 다양하면서 자연스러운 여러 음악적 시도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번 재해석을 통해 우리 가요들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많은 팬들에게 한국 음악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포크 아티스트들에 의하여 앞으로 더 많은 시도들을 통해 한류의 새롭고 다양한 방향이 전개되길 기대해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