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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2
제1절 커피전문점 시장현황 12
1. 커피의 개념과 효용 12
2. 커피전문점과 시장규모 15
3. 국내 주요 브랜드 커피전문점 특성 21
제2절 커피전문점 선택요인 29
1. 신뢰성 32
2. 공감성 35
3. 유형성 38
4. 대응성 41
5. 보증성 44
제3절 커피소비문화와 라이프스타일 46
제4절 브랜드 신뢰도 48
1. 브랜드 신뢰도의 정의 48
2. 브랜드 신뢰도 형성과정 50
제5절 구매의도 51
제3장 연구방법 54
제1절 연구모형 설계 5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54
1. 커피전문점 선택요인이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55
2. 브랜드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1. 커피전문점 선택요인 57
2.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신뢰도 58
3. 커피전문점의 구매의도 58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9
1. 표본의 선정 59
2. 설문지 구성 및 자료 수집 59
3. 자료 분석방법 62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제2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5
제3절 구조모형의 적합도 및 설명력 68
제4절 가설검증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6
부록_설문지 84
국문초록 90
ABSTRACT 93
[표 2-1] 커피전문점의 개념 17
[표 2-2] 최근 4년간 커피 수입량 20
[표 2-3] 국내 커피업계 점포 수 현황 21
[표 2-4]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특징 27
[표 2-5] 커피전문점 선택요소의 분류 29
[표 2-6] 보증성에 대한 정의 비교 45
[표 3-1] 설문지의 구성 60
[표 4-1]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적 특성 64
[표 4-2] 신뢰성 및 판별 타당성 66
[표 4-3] 요인 적재값(Cross Loadings) 67
[표 4-4]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69
[표 4-5] 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 2-1] 의도 형성 도형 53
[그림 3-1] 연구모형 54
[그림 4-1] 가설검증결과 71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증가로 인해서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외식산업 중 커피전문점 시장은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의 하나로써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커피문화의 발전으로 인해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다.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함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강세를 보여온 외국브랜드들과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이디야커피와 같은 한국브랜드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서비스품질을 향상시켜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커피소비자의 취향과 이용행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요인을 근거로 한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었다.
본 연구는 그간 부족했던 선택요인과 브랜드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8) 의 SERVQUAL을 이용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보증성, 대응성의 다섯 가지 요인을 제시하고 위의 다섯 가지 요인 중에 어떤 요인들이 브랜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브랜드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구성했다.
실증조사를 위해 국내외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서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 영업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들의 선택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는 시장에서 고객의 구매의도를 상승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진행되었다.
첫째, 고객의 커피전문점 선택요인이 브랜드 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고객의 선택요인 중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이 브랜드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곧 브랜드 신뢰도가 상승할수록 고객의 구매의도 역시 증가 한다고 볼 수 있겠다.
위의 결과들을 요약하자면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신뢰도와 구매의도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고객이 최종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을 받을 때까지 이어지는 직원의 서비스 응대능력과 용모단정 상태, 커피의 맛과 가격 등이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가 상승되며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 신뢰도는 고객의 구매의도를 증가시켜 매출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커피전문점 의 선택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이제 커피전문점이 점점 커피판매 뿐만 아니라 커피전문점 자체가 제 3의 문화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음으로 이러한 역할에 대한 더 심도 있고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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