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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인구변화와 거주자 중심의 시장 변화에 따른 주거상품 변화 연구 = (An)analysis of dwelling products change for demographic changes and user-oriented market / 이종문 인기도
발행사항
제천 : 세명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33.3 -16-44
형태사항
vi, 9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483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명대학교 대학원, 글로벌부동산학과 부동산전공, 2016.2. 지도교수: 백민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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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2

II. 이론적 고찰 13

1. 주거상품 13

(1) 주거상품 개념 13

(2) 주거상품 특성 14

2. 인구·가구구조 변화 추이 16

(1) 인구구조 변화 16

(2) 가구구조 변화 22

3. 국내와 일본의 주택시장 29

(1) 주택 29

(2) 국내 주택시장 35

(3) 일본 주택시장 41

(4) 국내·일본 주택시장 57

III. 국내와 일본 주거상품 60

1. 국내 주거유형 분석 60

(1) 생활양식 형태 60

(2) 주거유형 63

2. 국내 주거상품 분석 69

(1) 국내 주거상품 개요 69

(2) 국내 주거상품 종류 70

3. 일본 주거유형 분석 76

(1) 주택의 분류 76

(2) 주거유형 79

4. 일본 주거상품 분석 80

(1) 고객비용 절감형 상품 80

(2) 소형 주거상품 81

(3) 쉐어하우스(Share House) 85

(4) 컨셉맨션 87

IV. 미래주거상품 트렌드 89

1. 소형 주거상품 90

2. 고령자 주거상품 93

3. 임대주택 상품 96

V. 결론 9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9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표 1〉 부동산 자산 선행연구 15

〈표 2〉 고령인구 17

〈표 3〉 모의 연령별 출산율 20

〈표 4〉 연령별 미혼여성 추이 21

〈표 5〉 가구 증가율 23

〈표 6〉 국내 총인구 24

〈표 7〉 가구원수별 가구 26

〈표 8〉 남·여 65세 이상 인구 26

〈표 9〉 부부가구수 27

〈표 10〉 고령 가구 구성비 29

〈표 11〉 인구변화에 따른 주택시장 변화 해외 연구 32

〈표 12〉 인구변화에 따른 주택시장 변화 국내 연구 34

〈표 13〉 국내 주택건설 인허가 실적 36

〈표 14〉 국내 주택보급률 37

〈표 15〉 국내 총 주택 수와 증가율 38

〈표 16〉 주택 가격지수 39

〈표 17〉 주택 유형별 비율 40

〈표 18〉 일본 총인구 43

〈표 19〉 일본 연령별 인구 47

〈표 20〉 일본 65세 이상 인구 가족 유형 48

〈표 21〉 일본의 가구원수별 분포 49

〈표 22〉 연령대별 자산 보유 현황 51

〈표 23〉 일본 주거형태 51

〈표 24〉 일본 연령대별 자가주택 소유 비율 52

〈표 25〉 한·일 환경비교 59

〈표 26〉 국내 주거유형 변화 64

〈표 27〉 주택규모별 인허가 65

〈표 28〉 거주자의 소유형태 66

〈표 29〉 연령 및 전세금 규모별 가구 67

〈표 30〉 연령 및 사글세 규모별 가구 68

〈표 31〉 컴팩트 맨션 사례 84

〈표 32〉 바이커즈 컨셉맨션 88

〈표 33〉 실버타운 현황 및 분석 95

〈표 34〉 지역별 임대계약 유형 분석 98

〈그림 1〉 노년부양비 및 노령화지수 18

〈그림 2〉 1인 가구 추이 25

〈그림 3〉 주택건설 실적 추이 36

〈그림 4〉 주택 유형별 비율 도표 41

〈그림 5〉 일본 출산율 추이 42

〈그림 6〉 일본의 기대수명 44

〈그림 7〉 일본 65세 이상 인구 추이 45

〈그림 8〉 일본의 성별·연령별 인구 추이 46

〈그림 9〉 일본 연령대별 자가주택 소유 비율 52

〈그림 10〉 일본의 평균 연 수입 54

〈그림 11〉 장래 수입을 고려 주택에 투자여부 55

〈그림 12〉 일본 건설투자액 추이 56

〈그림 13〉 건설투자 중 건축비중 추이 57

〈그림 14〉 땅콩주택 71

〈그림 15〉 타운하우스 72

〈그림 16〉 캥거루하우스 72

〈그림 17〉 돔하우스 74

〈그림 18〉 일본 수도권 평균 주택가격과 평균 면적 추이 82

〈그림 19〉 수도권 분양맨션 신규공급과 선택률 83

〈그림 20〉 서울시 1인가구의 통근 교통수단 91

〈그림 21〉 서울시 1인가구 통근 통행 소요시간 91

〈그림 22〉 서울시 1인가구의 주택유형별 분포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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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인구의 변화와 가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거주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는 주택 시장에서 주거상품의 거주자 중심으로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국내의 인구는 계속하여 줄어들고, 가구의 구조 역시 1·2인 가구가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구통계학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현상을 선행으로 겪은 일본의 사례와 비교하여 인구 및 가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주거상품의 변화가 어떻게 발생할 것인가 살펴보았다. 그 결과 1·2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소형 주거상품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거주자 중심의 시장변화에 맞추어 거주자들이 원하는 방향에 맞추어 컨셉 상품이 나타날 것으로 보며, 재산 증식의 수단으로서 투자의 의미의 상품에서 실질적으로 거주하기 위한 주거 목적으로 주거상품이 등장함에 따라 임대주택 상품과 같이 거주자 중심으로의 인식 변화에 맞게 거주자 맞춤형 상품들이 각광 받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령인구의 증가는 실버타운과 같은 고령자 맞춤형 상품의 증가를 불러 올 것이라 도출 되었다.

이처럼 인구와 가구구조 변화에 따른 주거상품의 변화를 바탕으로 앞으로 주거상품의 변화에 있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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