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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P카지노를 중심으로 / 이미성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38.4791 -16-58
형태사항
viii,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20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관광사업경영전공, 2016.2. 지도교수: 이재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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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4

제3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카지노 직무환경 17

1. 직무환경의 개념 17

2. 카지노 직무환경 19

3. 직무환경의 구성요인 21

4. 직무환경의 측정 26

제2절 직무만족 28

1. 직무만족 개념 28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0

3. 직무만족의 측정 35

제3절 고객지향성 36

1. 고객지향성 개념 36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인 38

3. 고객지향성의 측정 41

제4절 선행연구 42

1.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42

2.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44

제3장 연구방법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6

1. 연구모형 46

2. 가설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0

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0

2. 설문지 구성 55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57

1. 자료수집 57

2. 분석방법 57

제4장 실증 분석 5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제2절 신뢰성 및 타당도 검증 61

1. 내재적 요인의 탐색적 요인 및 신뢰성 분석 61

2. 외재적 요인의 탐색적 요인 및 신뢰성 분석 62

3. 직무만족의 탐색적 요인 및 신뢰성 분석 64

4. 고객지향성의 탐색적 요인 및 신뢰성 분석 6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6

제4절 가설검증 67

1. 가설 1의 검증 결과 67

2. 가설 2의 검증 결과 69

제5절 연구 결과 요약 70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72

1. 연구의 의의 72

2. 연구의 시사점 73

제2절 한계점 및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80

부록 91

Abstract 96

〈표 2-1〉 직무환경의 정의 19

〈표 2-2〉 직무환경의 구성요인 23

〈표 2-3〉 직무환경에 영향을 주는 세부요인 개념 25

〈표 2-4〉 직무환경의 측정도구의 구성 26

〈표 2-5〉 직무만족의 정의 30

〈표 2-6〉 Herzberg와 Maslow의 비교 32

〈표 2-7〉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4

〈표 2-8〉 직무만족 측정도구의 구성 35

〈표 2-9〉 고객지향성의 정의 38

〈표 2-10〉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인 40

〈표 2-11〉 고객지향성의 측정도구의 구성 41

〈표 3-1〉 직무환경 설문항목 51

〈표 3-2〉 고객지향성 설문항목 54

〈표 3-3〉 직무만족 설문항목 55

〈표 3-4〉 설문지 구성 5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내재적 요인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결과 61

〈표 4-3〉 외재적 요인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결과 63

〈표 4-4〉 직무만족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결과 64

〈표 4-5〉 고객지향성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결과 65

〈표 4-6〉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66

〈표 4-7〉 내재적 요인과 직무만족 간의 회귀분석 결과 67

〈표 4-8〉 외재적 요인과 직무만족 간의 회귀분석 결과 68

〈표 4-9〉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4-10〉 가설검정결과 7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 연구의 모형 1 42

〈그림 2-2〉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 연구의 모형 2 43

〈그림 2-3〉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선행 연구의 모형 1 44

〈그림 2-4〉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의 모형 2 45

〈그림 3-1〉 연구모형 4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직무환경의 내재적 요인(동기요인)과 외재적 요인(위생요인)이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실증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에 있는 카지노 P사의 종사원 272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환경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허즈버그(Herzberg)의 연구 모형에 따라 내재적 요인(동기요인)과 외재적 요인(위생요인)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는데, 내재적 요인에서는 3가지 하위요인(승진, 직무자체, 비전)이 외재적 요인에서는 4가지 하위요인(급여, 사회적 인식, 근무환경, 근무시간)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내재적 요인에서는 승진이 외재적 요인에서는 급여가 가장 영향관계가 높았는데 이는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환경 중에서 승진과 급여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둘째,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환경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고객지향성을 높이는데 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카지노 산업에서 카지노 종사원이 인식하는 직무환경이 기업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인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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