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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3D 프린팅 도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제조 산업 연구개발(R&D) 분야를 중심으로 / 손진욱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658.4038 -16-54
형태사항
v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86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아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2016.2. 지도교수: 이강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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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3D 프린팅에 관한 연구 13

1.1. 3D 프린팅 13

1.2. 3D 프린팅 특징 14

2. 기술수용이론 24

2.1. 기술수용이론 24

2.2. 기술수용이론들의 특징 32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34

1. 연구 모형 34

2. 가설 설정 34

1) 기술 특성 35

2) 기업 특성 37

3) 사회적 영향 4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IV. 실증 분석 44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4

2. 기술 통계량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량 46

3.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1

1) 타당성 분석 51

2) 신뢰성 분석 54

4. 연구 가설의 검증 56

1) 독립변수에 대한 검증(가설 1, 3 ~ 8) 56

5. 산업군, 기업 규모에 따른 영향요인 58

1) 산업군 58

2) 기업 규모 61

6. 3D 프린팅 사용 경험에 따른 도입의도 63

V. 결론 64

1. 연구의 결과 64

2. 연구의 한계점 및 기여점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4

〈표 1〉 3D 프린팅 주요 기술 방식의 원리와 특징 14

〈표 2〉 3D 프린팅의 장점과 약점 19

〈표 3〉 3D 프린팅 시스템과 전통 제조시스템의 장·단점 20

〈표 4〉 3D 프린팅 활용 사례 22

〈표 5〉 통합기술수용모델의 구성개념 31

〈표 6〉 기술수용이론들의 특징 32

〈표 7〉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표 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9〉 기술특성 통계량 46

〈표 10〉 상대적 이점 빈도표 47

〈표 11〉 적합성 빈도표 47

〈표 12〉 위험성 빈도표 47

〈표 13〉 기업특성 통계량 48

〈표 14〉 제품 특성 빈도표 48

〈표 15〉 기업의 혁신성 빈도표 49

〈표 16〉 R&D 역량 빈도표 49

〈표 17〉 사회적 영향의 통계량 49

〈표 18〉 경쟁압력 빈도표 50

〈표 19〉 정부의 지원 빈도표 50

〈표 20〉 도입의도 통계량 50

〈표 21〉 도입의도 빈도표 51

〈표 22〉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1 52

〈표 23〉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2 52

〈표 24〉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3 53

〈표 25〉 변수 1, 2에 대한 요인분석 53

〈표 26〉 신뢰성 분석 결과 1 55

〈표 27〉 신뢰성 분석 결과 2 55

〈표 28〉 회귀분석 결과 57

〈표 29〉 가설 검증 결과 58

〈표 30〉 산업군에 따른 영향요인 1 59

〈표 31〉 산업군에 따른 영향요인 2 60

〈표 32〉 기업 규모에 따른 영향요인 1 61

〈표 33〉 기업 규모에 따른 영향요인 2 62

〈표 34〉 사용 경험에 따른 도입의도 63

〈그림 1〉 합리 행동이론 연구 모형 25

〈그림 2〉 계획 행동이론 연구 모형 26

〈그림 3〉 기술수용모델 연구 모형 27

〈그림 4〉 혁신확산모델 연구 모형 29

〈그림 5〉 통합기술수용모델 연구 모형 30

〈그림 6〉 연구 모형 34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3D 프린팅은 제조 산업에서 제품의 연구개발(R&D)과 관련하여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이다. 3D 프린팅은 기존의 방법인 입체 형상을 깎아 조형하는 방식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특별한 구속 조건 없이 3D 설계데이터만으로 조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제품 제작 및 맞춤형 제작에 용이하고, 비용과 시간, 소재를 절약할 수 있어 공업, 의료, 건축, 실생활 및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기술이라 할 수 있다.

3D 프린팅이 제조 산업의 전통적인 제조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기술이지만 이를 도입하거나 도입의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술수용이론들을 검토하여 적용 가능한 변수들 및 3D 프린팅 특징, 제조 기업 연구개발(R&D) 분야의 특징들을 고려하여, 연구 모형을 구성하여 효과성, R&D 역량, 경쟁압력, 정부의 지원이 도입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또 설문결과를 산업군과 기업규모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전자제품/영상/통신 관련 제조업이 다른 산업군과 다르게 제품 특성의 영향을 받는 것과 연매출 100억 미만의 기업들이 제품 특성과 기업의 혁신성이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3D 프린팅 사용자 경험이 있을수록 도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 역시 확인할 수있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과 이를 통한 3D 프린팅의 시장의 활성화 및 제조 기업들의 3D 프린팅 기술 도입을 위한 영향 요인들을 제안하고, 향후 제조 산업 이외의 다른 산업에서 3D 프린팅을 도입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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