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모형 11
4. 연구 가설 12
5.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6.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아이스하키 14
1) 아이스하키의 역사 14
2) 한국 아이스하키의 역사 14
3) 아이스하키의 개념 15
4) 아이스하키 초등부팀의 현황 16
2. 사회성 17
1) 사회성의 개념 17
2) 아동기의 사회성 18
3. 스포츠 참여와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관계 21
4. 아이스하키 참여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2
III. 연구방법 23
1. 연구설계 23
2. 연구대상 23
3. 연구절차 24
4. 연구도구 24
1) 설문지 구성 24
2) 설문지의 신뢰도 25
5.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26
6. 연구기간 27
7. 자료처리 방법 28
IV. 연구결과 29
1. 아이스하키 참여 전과 후에 따른 협동성의 차이 29
2. 아이스하키 참여 전과 후에 따른 준법성의 차이 30
3. 아이스하키 참여 전과 후에 따른 사교성의 차이 30
4. 아이스하키 참여 전과 후에 따른 자주성의 차이 31
V. 논의 32
VI.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7
참고문헌 39
부록 43
Abstract 46
표 1. 연구설계 23
표 2. 사회성 검사지의 문항 구성 25
표 3. 사회성 문항의 요인별 신뢰도 계수 25
표 4. 프로그램 구성 내용 26
표 5. 연구기간 27
표 6.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협동성 차이 29
표 7.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준법성 차이 30
표 8.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사교성 차이 30
표 9.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주성 차이 31
그림 1. 연구모형 11
그림 2. 연구절차 2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스포츠 활동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아이스하키의 종목 특성에 기초하여 아이스하키 참여를 통한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스포츠 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강원도 춘천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8세~10세) 27명을 대상을 아이스하키에 참여 시킨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하여 수집한 27명의 설문지를 SPSS(ver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하도록 전산처리 하였다. 이를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한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팀 스포츠인 아이스하키는 종목의 특성상 조직력이나 행동규범에 대한 책임감, 협동심, 예의범절 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아이스하키를 경험하는 아동들에게 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
아이스하키 참여가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하위요인 협동성, 준법성, 사교성, 자주성 등 모든 요인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여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