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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홈쇼핑을 통한 여행상품 구매환경에서 여행사 브랜드 증거의 역할에 관한 연구 / 김학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647.94068 -16-176
형태사항
vi, 15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070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호텔경영학전공, 2016.2. 지도교수: 한진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 목적 21

3. 연구 의의 22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절차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여행사 브랜드 25

제2절 여행사 브랜드 증거 27

1. 여행사 브랜드 증거의 정의 27

2. 여행사 브랜드 증거의 구성요소 28

제3절 여행사 브랜드 신뢰 37

1.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정의 37

2.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구성요소 41

제4절 여행사 브랜드 가치 43

1.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정의 43

2.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구성요소 46

제5절 여행사 만족도 48

1. 여행사 만족도의 정의 48

2. 여행사 만족도의 구성요소 51

제6절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52

1.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52

2.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소 55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8

제2절 가설설정 59

1. 여행사 브랜드 증거와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관계 59

2. 여행사 브랜드 증거와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관계 60

3. 여행사 브랜드 신뢰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관계 62

4. 여행사 브랜드 가치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관계 65

5. 여행사 만족도와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67

제3절 조사방법설계 6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변수 선정 69

2. 설문지 구성 76

3. 표본설정과 조사방법 77

제4절 분석방법 78

제4장 실증분석 결과 8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3

1.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3

2.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 결과의 요약 101

3. 구성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102

제3절 연구모형의 분석과 가설 검증 104

1. 측정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104

2. 구성개념 간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요약 117

3. 구성개념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119

제5장 결론 12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20

제2절 연구 결과의 논의 및 시사점 12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7

참고문헌 129

설문지 151

ABSTRACT 161

〈표 1-1-1〉 연도별 홈쇼핑 매출액 18

〈표 2-3-1〉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정의 40

〈표 2-3-2〉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구성요소 42

〈표 2-4-1〉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정의 45

〈표 2-4-2〉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구성요소 47

〈표 2-5-1〉 여행사 만족도의 정의 50

〈표 2-5-2〉 여행사 만족도의 구성요소 51

〈표 2-6-1〉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54

〈표 2-6-2〉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소 56

〈표 3-3-1〉 여행사 브랜드 증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0

〈표 3-3-2〉 여행사 브랜드 신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2

〈표 3-3-3〉 여행사 브랜드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4

〈표 3-3-4〉 여행사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5

〈표 3-3-5〉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6

〈표 3-3-6〉 설문지 구성 내용 77

〈표 4-1-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81

〈표 4-2-1〉 여행사 브랜드 명에 대한 요인부하량 85

〈표 4-2-2〉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에 대한 요인부하량 87

〈표 4-2-3〉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에 대한 요인부하량 88

〈표 4-2-4〉 여행사에 대한 감정에 대한 요인부하량 90

〈표 4-2-5〉 여행사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요인부하량 91

〈표 4-2-6〉 여행사 서비스 환경에 대한 요인부하량 93

〈표 4-2-7〉 여행사 브랜드 신뢰에 대한 요인부하량 95

〈표 4-2-8〉 여행사 브랜드 가치에 대한 요인부하량 97

〈표 4-2-9〉 여행사 만족도에 대한 요인부하량 99

〈표 4-2-10〉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요인부하량 100

〈표 4-2-11〉 구성개념별 확인적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요약 101

〈표 4-2-12〉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행렬 103

〈표 4-3-1〉 여행사 브랜드 명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5

〈표 4-3-2〉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6

〈표 4-3-3〉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와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7

〈표 4-3-4〉 여행사에 대한 감정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7

〈표 4-3-5〉 여행사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8

〈표 4-3-6〉 여행사 서비스 환경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9

〈표 4-3-7〉 여행사 브랜드 명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0

〈표 4-3-8〉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1

〈표 4-3-9〉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와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2

〈표 4-3-10〉 여행사에 대한 감정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2

〈표 4-3-11〉 여행사와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3

〈표 4-3-12〉 여행사 서비스 환경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4

〈표 4-3-13〉 여행사 브랜드 신뢰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검정 115

〈표 4-3-14〉 여행사 브랜드 가치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검정 116

〈표 4-3-15〉 여행사 만족도와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간의 검정 116

〈표 4-3-16〉 구성개념에 대한 구조분석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117

〈표 4-3-17〉 공분산구조분석의 요인별 직·간접효과 119

[그림 1-1-1] 월별 여행상품 홈쇼핑 방송 횟수 20

[그림 1-2-1] 본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2-2] Grace & 0'cass(2005). Service branding 29

[그림 3-1-1] 연구모형 58

[그림 4-2-1] 여행사 브랜드 명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5

[그림 4-2-2]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6

[그림 4-2-3]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8

[그림 4-2-4] 여행사에 대한 감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9

[그림 4-2-5] 여행사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1

[그림 4-2-6] 여행사 서비스 환경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2

[그림 4-2-7] 여행사 브랜드 신뢰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그림 4-2-8] 여행사 브랜드 가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6

[그림 4-2-9] 여행사 만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그림 4-2-10]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0

[그림 4-3-1] 구성개념 간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118

초록보기 더보기

 이제까지 브랜드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졌으나, 여행 산업에 접목한 브랜드 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또한 최근 여행상품 유통경로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홈쇼핑채널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그 필요성에 비하여 많이 부족하였다. 여행 산업의 급속한 양적 성장의 지속되고 있으나 여행 기대치 향상에 따른 여행상품의 차별화는 갈수록 모호해지고 고객을 유치하기위한 경쟁은 단순한 가격중심으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여행사가 유지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행사의 브랜드 증거를 통해 고객이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상품을 홈쇼핑이라는 채널을 통해 구입할 때 여행사 브랜드 증거가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가치, 나아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브랜드 증거를 개별적 차원이 아닌 다양한 차원들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서 종합적 측면에서의 브랜드 증거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현 여행사 현황에 대한 파악과 홈쇼핑 채널을 통해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인지하는 여행사의 브랜드 증거와 신뢰,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품질 좋은 서비스의 준비가 가능하게 하며, 연구모형의 가설을 규명하고, 검증결과를 통하여 실무적 및 학문적 정책 수립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설문지 구성은 크게 여행사 브랜드 증거(브랜드 명, 지각된 가격, 종사원 서비스, 감정, 자아 이미지와 일치성, 서비스 환경), 여행사 브랜드 신뢰, 여행사 브랜드 가치, 여행사 만족도,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일반적 특성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홈쇼핑을 통해 최근 1년 이내 여행상품을 구매한 여행상품 구매자에 한하여 총 62개의 설문 문항이 주어졌다. 설문지 배포 및 조사는 온라인 패널 12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리서치 회사에 의뢰하여 온라인 조사(On-Line Survey)를 실시하였다. 조사일시는 2015년 6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동안 실시되었고, 최종 624부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29부를 제외한 총 59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한 얻어진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사의 브랜드 증거는 여행사 브랜드 신뢰에 부분적인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 서비스 환경이 브랜드 신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행사의 여행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여행상품을 구성하는 서비스 환경 요소가 여행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여행사의 브랜드 증거는 여행사 브랜드 가치에 부분적인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브랜드 신뢰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환경이 브랜드 가치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여행사 브랜드 신뢰와 가치는 여행사 만족도 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사 만족도는 여행사의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브랜드 증거에 대한 연구는 서비스 기업인 호텔, 레스토랑 등에 적용되어 진행되어 왔을 뿐 국내·외 모두 여행사의 브랜드 증거에 대한 평가는 전무하였다. 즉, 브랜드 증거를 여행사에 처음으로 적용시킴으로써 여행사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고객의 평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는 단순히 여행사의 여행상품을 구매한 고객 대상이 아닌,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여행상품을 구매한 홈쇼핑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함으로서 여행사의 새로운 유통경로인 홈쇼핑 판매 채널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수렴하여 다양한 판매채널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통한 여행사 브랜드 전략 수립에 공헌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를 통하여 여행 산업을 주제로 하여 더 많은 후속 연구가 브랜드 전반에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여행사 또는 여행 산업에 있어 여행사 브랜드 증거를 통한 브랜드 충성도 고객 유치에 다차원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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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 (2010-2014). 미소장
2 방송통신위원회. www.kcc.go.kr 미소장
3 세계여행신문 (2013). 월별 이용상품 홈쇼핑 방송 수(http://www.gtn.co.kr/readNews.asp?Num=52417) 미소장
4 수도권과 수도권이외 지역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 간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소장
5 The Relationships Among Brand Equity, Bran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Brand Attitude, and Revisit Intention in Golf 소장
6 브랜드 신뢰 경험의 구성 요소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의 관계 분석 소장
7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소비자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소장
8 Effect of Hotel Brand Equity on Perceived Value and Customer's Loyalty 소장
9 명품브랜드의 가치, 관계품질 및 향후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 20대 여대생을 중심으로 소장
10 Effects of Smart Phone's Brand Image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ed on Galaxy and iPhone User Groups 소장
11 The Effects of Perceived Price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image, Behavioral Intention in airline 소장
12 An Impact of Brand's Multidimensional Image on Brand Trust and Loyalty - Focused on Goodtre Co brand in Buyeo County - 소장
13 Effect of Taekwondo Gym's Brand Evidence on Brand Trust, Loyalty 소장
14 스포츠웨어 브랜드속성이 브랜드가치, 브랜드만족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15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ctation Disconfirm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in Car After Service 소장
17 The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to HMR Brand on Brand Satisfaction,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소장
18 An Analysis for Inter-Relationship among Customer-Brand(Travel Agency) Relationships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Competing Model, Based on the Role of Familiarity 소장
19 An Analysis for Inter-Relationship among Customer-Brand(Travel Agency) Relationships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Competing Model, Based on the Role of Familiarity 소장
20 호텔 패키지상품의 체험(Experience)요소와 즐거움,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서울 소재 특1급 호텔 패키지상품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소장
21 호텔 브랜드 자산 가치 공유개념도 소장
22 항공사 이미지,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 간의 관계 연구 소장
23 (2007).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 가치와 소비자 만족도의 결정요인: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국내 저가 항공사의 브랜드개성과 서비스품질, 가치 및 만족도의 구조적 분석 소장
25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가격공정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26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가격공정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27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가격공정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28 (2011).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간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67, 217-238. 미소장
29 (Assessing the Effect of Bank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Value Congruency, Bank Reput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소장
30 스노우보드 소비자의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구조관계 소장
31 The Effects of Corporate Personalty on Brand Attachment and Loyalty: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Corporate Identification 소장
32 호텔 브랜드증거가 브랜드판단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가치, 고객만족, 브랜드태도를 매개로 소장
33 A Study on TV Home Shopping Channel Watching Behavior and Purchase Intention’s Effects on the Repurchase of MVPD Subscribers 소장
34 The Effects of Private Brand Value on Brand Trust,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소장
35 쾌락적 가치가 관광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36 관광도시 브랜드에 대한 자아일치감과 브랜드 동일시, 라이프스타일 일치감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37 호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재구매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38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피자배달전문점의 점포이미지를 중심으로 소장
39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40 (2008). 브랜드 신뢰, 브랜드 충성도와 기업의 웹사이트 이용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봄호, 143-162. 미소장
41 (2005).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 금융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단일호 (69), 115-137. 미소장
42 Factors Influencing Operation of Travel Agency Services 소장
43 지역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분석 소장
44 Z-검증을 이용한 축제의 환경단서, 만족도,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 춘천마임축제와 보령머드축제 간 비교를 중심으로 소장
45 마케팅활동, 고객자산 그리고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와 전략 소장
46 The effects of smar tphone shopping propensity on purchasing satisfaction 소장
47 The Effects of Brand Evidence on the Brand Trust, Switching Cost, Attractiveness Alternatives, and Brand Loyalty in the Hotel Firms 소장
48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가 전환장벽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장
49 The effect of brand's perceived value on attitudes and purchase intension toward extended brand : The moderating role of loyalty and fit 소장
50 (2014). 태권도장 브랜드 증거가 브랜드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1 (2003). 서비스품질이 만족도 및 충성도의 행위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2 여행사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도가 브랜드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53 호텔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소장
54 Hotel brand peculiarities, self-image conformity, customer’s trust and attitude toward hotel brand 소장
55 (1999). 서비스마케팅. 서울: 학현사. 미소장
56 브랜드 편익지각, 브랜드 만족,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의 경로 연구 소장
57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scape,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 Intention in Hotel Restaurant 소장
58 TV홈쇼핑 여행상품판매의 구매설득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장
59 어머니의 유아복 소비가치, 구매만족,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연구 : 유아복 관여 및 패션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60 호텔레스토랑 서비스회복 공정성지각이 고객감정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연구 소장
61 호텔고객의 소셜커머스 특성 인식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의 차이분석 소장
62 Brand Charisma, Its Antecedents, and Its Effects 네이버 미소장
63 (2009). 구조방정식 모형과 AMOS16. 미소장
64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추천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65 하이브리드 여행사의 브랜드와 인적 서비스가 인터넷 구매에 미치는 영향 : 물리적 환경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66 effect of brand evidence on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customer behavior in country club 소장
67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ervice Recovery Justice Perception of Hotel Restaurant, Customer`s Emo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rousal 소장
68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 회복 공정성 지각과 고객감정,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영향 연구 : 불평자와 비불평자 비교를 통한 서비스 회복 패러독스 검증 중심으로 소장
69 브랜드 자산,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영향 연구 : 서울 특1급 호텔 이용객을 중심으로 소장
70 (2009).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브랜드 증거가 감정, 브랜드 만족 및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Korean J. Food Cookery Sci. Vol, 25(2). 미소장
71 판매촉진이 가격공정성, 브랜드가치,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72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에쿼티가 브랜드 친숙성, 고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소장
7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 신뢰, 몰입,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74 외식기업 브랜드 자산을 활용한 확장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소장
75 Impacts of Community Usage Motives on Knowledge Sharing and Brand Loyalty in Online Brand Communities 소장
76 The Effects of Service Expertis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소장
7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Brand Choice Right, Brand Reliability, Brand Value, and Brand Loyalty of Sport Brand. 소장
78 The Study of Purchase Decision-making Factors affecting Intial Trust and Re-purchase in E-commerce: focusing on Medium and Small Size Internet Shopping Mall 소장
79 호텔레스토랑의 LOHAS이미지, 지각된 서비스품질 및 가치, 고객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소장
80 Credibility of e-WOM in travel industry, and its influence in WOM effect 소장
81 리더의 감성지능과 창의성, 신뢰, 집단응집력이 조직유효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소장
82 소비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83 The Effects of Brand Equity and Customer Value on Customer Loyalty in Food-service Industry 소장
84 An Empirical Study of Purchasing Characteristics of the Shopper using the Home-Shopping 소장
85 Effects of Constructs of Brand Evidence on Brand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the Family Restaurant 소장
86 (2008). 호텔산업에서의 브랜드 증거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태도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미소장
87 호텔산업에서의 브랜드 증거가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 및 브랜드 판단에 미치는 영향 소장
88 The Effect of Hotel Brand Evidence Constructs on BrandValue and Brand Verdict 소장
89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소장
90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고객 가치, 행동 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 제주지역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소장
91 브랜드 확장 경험이 모 브랜드 신념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모 브랜드 친숙성과 신뢰성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장
92 (2000). Brand Leadership.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93 (1991). Brand equity. La gestione del valore della marca. 미소장
94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네이버 미소장
95 How much of brand equity is explained by trust? 네이버 미소장
96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네이버 미소장
97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네이버 미소장
98 Development of the Trust in Physician scale: a measure to assess interpersonal trust in patient-physician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99 (1992). Custo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PWS-KENT Publishing, United States of America. 미소장
100 (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4. 미소장
101 (1993). Converting image into equity.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Advertising’s role in building strong brands, 67-82. 미소장
102 (1993). Beyond brand personality: building brand relationships.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Advertising’s role in building strong... 미소장
103 Music cures music. A seminar by Dr Rajan Sankaran 네이버 미소장
104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05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Value and Satisfaction in the Hotel Industry: An Exploratory Study 네이버 미소장
106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네이버 미소장
107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08 (1991). Affect and consumer behavior.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4(7), 188-240. 미소장
109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네이버 미소장
110 (1987). Exploring the concept of loyalty in services. The services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91-94. 미소장
111 Consumer choice behavior in online and traditional supermarkets: The effects of brand name, price, and other search attributes 네이버 미소장
112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113 (1985). The effect of brand and price information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1),... 미소장
114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15 Customer perceived value: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네이버 미소장
116 Brand trust in the context of consumer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17 The Effect of Brand Attitude and Brand Image on Brand Equity 네이버 미소장
118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 Comment 네이버 미소장
119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네이버 미소장
120 Reviving brand loyalty: A reconceptualization within the framework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21 (1994). Managing Customer Value: Creating Quality and Service That Customers Can See.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122 Value dimension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an investigation of university students’ travel behaviour 네이버 미소장
123 An examination of the antecedents of repatronage intentions across different retail store formats 네이버 미소장
124 Service branding: consumer verdicts on service brands 네이버 미소장
125 Examining the effects of service brand communications on brand e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126 (1998),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value: testing and expanded framework”, Working Paper No. 98-107,... 미소장
127 The relationships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profitability: an empirical study 네이버 미소장
128 Hellier, C. (2003). U.S. Patent Application. 10, 715-991. 미소장
129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네이버 미소장
130 (1994).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an axiology of service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미소장
131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네이버 미소장
132 Customer satisfaction in industrial markets: dimensional and multiple role issues 네이버 미소장
133 (2000). The Seven Secrets of Service Strategy: Jacques Horovitz. Financial Times/Prentice Hall. 미소장
134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Vol. 14). New York: Wiley. 미소장
135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Vol. 14). New York: Wiley. 미소장
136 (1971). Model of multi-brand loyal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3), 25-31. 미소장
137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138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firm reputation, e-satisfaction, e-trust, and e-loyalty 네이버 미소장
139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네이버 미소장
140 (1996). Measuring perceived value: findings from preliminary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6(2), 72-86. 미소장
141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네이버 미소장
142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네이버 미소장
143 (1998). Branding perspectives on social market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5(1), 299-302. 미소장
144 The Effects of Brand Name Suggestiveness on Advertising Recall 네이버 미소장
145 A typology of retail failures and recoveries 네이버 미소장
146 (1998). Museum strategy and marketing. San Francisco. 미소장
147 A Generic Concept of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148 (1997). Standing room only: Strategies for marketing the performing arts. Harvard business press. 미소장
149 (2000). Marketing management: The millennium edition (pp. 87-103).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미소장
150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a business-to-business service context 네이버 미소장
151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s: The case of the Korean DMZ 네이버 미소장
15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mobile phone usability: Linking simplicity and interactivity to satisfaction, trust, and brand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53 Trust as a Social Reality 네이버 미소장
154 (2007). A trust model based on similarity-weighted recommendation for P 2 P environments. Ruan Jian Xue Bao(Journal of Software),...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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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1990). Pricing: Making profitable decisions (2nd ed., p. 52945454). New York, NY: McGraw-Hill. 미소장
158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59 Morman, M. T. (1993). U.S. Patent No. 5,226,992. Washington, DC: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미소장
160 An expanded restaurant typology 네이버 미소장
161 Menu price endings that communicate value and quality 네이버 미소장
162 Multivariate Analysis of Brand Loyalty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s 네이버 미소장
163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네이버 미소장
164 Varieties of Value in the Consumption Satisfaction Response 네이버 미소장
165 Whence Consumer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66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167 Equity and Disconfirmation Perceptions as Influences on Merchant and Product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68 Consumer loyalty to family versus non-family business: The roles of store image, trust and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69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A research agenda 네이버 미소장
170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A research agenda 네이버 미소장
171 (1991). Understanding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Sloan Management Review, 32(3), 39-48.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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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 Diagnosing Customer Value: Integrating the Value Process and Relationship Marketing[The author] 네이버 미소장
174 (2015). The Impa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Customer’s Experiential Value and Satisfaction: An Empirical Study in Vietnam Hotel... 미소장
175 (1900).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176 The Effects of Brand Loyalty on Competitive Price Promotional Strategies 네이버 미소장
177 Brand trust and brand extension acceptance: the relationship 네이버 미소장
178 Evaluating relationships: are satisfaction and quality enough? 네이버 미소장
179 Assessing the performance of brand loyalty measures 네이버 미소장
180 Prince: Harmonic Analysis of 'Anna Stesia' 네이버 미소장
181 The concept of perceived value: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182 The concept of perceived value: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183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e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네이버 미소장
184 The Measurement and Determinants of Brand Equity: A Financial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185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네이버 미소장
186 Destination Image, Self-Congruity, and Travel Behavior: Toward an Integrative Model 네이버 미소장
187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Differences and Trust on the Effectiveness of Selling Partn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88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네이버 미소장
189 The marketing practices‐performance relationship in professional service firms 네이버 미소장
190 The marketing practices‐performance relationship in professional service firms 네이버 미소장
191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네이버 미소장
192 The Price Elasticity of Selective Demand: A Meta-Analysis of Econometric Models of Sales 네이버 미소장
193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retention in professional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194 (2001). Developing a standard scale of relationship value in business markets. In IMP Conference proceedings. 미소장
195 (2001). Developing a standard scale of relationship value in business markets. In IMP Conference proceedings. 미소장
196 A Rating Scale for Measuring Product/Service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97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98 Empowerment : Community Economic Development from the Inside Out 네이버 미소장
199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네이버 미소장
200 Customer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role of switching costs 네이버 미소장
201 Customer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role of switching costs 네이버 미소장
202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네이버 미소장
203 The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pany reputation on intentions to buy a business service 네이버 미소장
204 The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pany reputation on intentions to buy a business service 네이버 미소장
205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네이버 미소장
206 Services Marketing: integrating customer focus across the Firm, 2000.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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