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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긍정심리자본이 정서적 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감성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이강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658 -16-540
형태사항
vii,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065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6.2. 지도교수: 장영철, 박상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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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긍정심리자본 16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6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19

3.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선행연구 24

제2절 조직몰입 29

1. 조직몰입의 개념 29

2. 조직몰입의 유형 33

3.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3절 고객지향성 38

1. 고객지향성의 개념 38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42

3. 고객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43

제4절 감성리더십 47

1. 감성리더십의 개념 47

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50

3. 감성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 5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58

제1절 연구모형 58

제2절 연구가설 설정 59

1.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조직몰입과의 관계 59

2.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60

3.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 사이의 감성리더십의 조절효과 61

4.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 사이의 감성리더십의 조절효과 63

제4장 실증 연구 65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2. 측정도구의 구성 및 출처 66

제2절 조사대상 선정 및 통계분석 방법 68

1. 자료 수집 개요 68

2. 통계적 분석방법 68

제3절 통계분석 6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변수의 신뢰도 및 구성 타당성 분석 71

3. 연구가설의 검증 79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89

1.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 89

2. 긍정심리자본, 정서적 몰입,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감성리더십의 조절효과 90

3. 본 연구의 시사점 92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95

참고문헌 97

부록_설문지 113

ABSTRACT 119

〈표 2-1〉 조직몰입의 개념적 정의 32

〈표 2-2〉 고객지향성에 대한 개념적 정의 41

〈표 2-3〉 감성리더십 구성요소 51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출처 67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4-3〉 긍정심리자본 신뢰도 72

〈표 4-4〉 긍정심리자본의 구성타당성 73

〈표 4-5〉 감성리더십 신뢰도 74

〈표 4-6〉 감성리더십 구성타당성 75

〈표 4-7〉 정서적 몰입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6

〈표 4-8〉 고객지향성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결과 77

〈표 4-9〉 변수 간의 상관관계 78

〈표 4-10〉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 간의 영향관계 79

〈표 4-11〉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관계 80

〈표 4-12〉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에 대한 자아인식능력의 조절효과 81

〈표 4-13〉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에 대한 자기관리능력의 조절효과 82

〈표 4-14〉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에 대한 사회적 인식능력의 조절효과 83

〈표 4-15〉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에 대한 관계관리능력의 조절효과 84

〈표 4-16〉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자기인식능력의 조절효과 85

〈표 4-17〉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자기관리능력의 조절효과 86

〈표 4-18〉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사회적 인지능력의 조절효과 87

〈표 4-19〉 긍정심리자본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계관리능력의 조절효과 88

〈그림 3-1〉 연구모형 58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변화는 지속가능한 기업의 성장에 불확실 성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고, 이는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던 기존의 경영방식에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창조적 성과를 기반으로 미래 불확실한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이 갖고 있는 창조적 잠재역량과 능력을 이끌어내고 인적역량을 미래의 핵심자원으로 바라 보는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을 절실히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적자원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조직개발과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접근노력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특히 구성원들의 심리적 정서와 감성에 대한 관리노력은 구성원의 잠재역량 개발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량요소로 부각되었다.

최근 학계와 산업계에서도 개인의 잠재역량을 개발함에 있어 심리적 정서와 감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역량개발의 차원에서 과거 문제점 개선과 약점 보완에 중점을 두었던 접근방식 보다는 긍정심리요인과 감성지능이 갖고 있는 효용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Stajkovic, 2006).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태도 및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고,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인정받고 있으며, 부정적 측면의 개선보다는 보통사람들이 갖고 있는 긍정적 요소와 강점을 통해 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 다는 점에서 기존의 인적자원개발이 갖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이동섭·최용득, 2010). 또한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창조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이성적 측면 이외에도 감성적 능력과 역량이 보다 강조되어야 하고, 특히 리더의 감성관리역량은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요인 뿐만 아니라, 개인의 감성과 정서에 영향력을 발휘함으로써 개인의 행동변화와 조직성과를 창출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Humphrey, 2002).

이러한 긍정적 정서와 감성요인들은 인적자산이 곧 기업의 핵심경쟁력인 서비스 기업과 조직에 있어서는 구성원들의 조직과 일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고객 지향적 태도를 강화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서비스 업종에서 긍정심리자본과 감성리더십이 조직의 성과와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연구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적인 행동과 태도는 직무성과를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변수로써 수년간 다수의 국내외 연구결과를 통해 유의한 영향력이 검증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기업과 조직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의 긍정적 정서와 그들의 감성에 대한 리더의 관리노력이 내부고객의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정서적 애착과 일체감, 그리고 외부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 서비스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 제고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업종 중에서 유통서비스 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 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이 개인의 정서적 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리더의 감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 고객지향성 사이에 유의한 조절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첫째, 긍정심리자본의 4개 구성요소(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복원력) 모두 조직의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심리자본의 4개 구성요소 중 낙관주의를 제외한 3개 구성요인(자기효능감, 희망, 복원력)이 고객지향성에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몰입,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감성리더십의 4개 구성요인이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확인되 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은 조직 몰입과 고객지향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판단되며, 또한 감성리더십은 이들 변수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통해 유의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감성적 대처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유통서비스 종사자들에게 조 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적이고 구조적 변화노력과 더불 어 긍정심리요인과 감성역량에 대한 관리노력이 조화롭게 접목될 필요성이 있으 며, 이를 통해 심리적 동기요인을 활성화 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감성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을 촉진시키고, 정서적 몰입, 고객지향성을 보다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리더십 역량개발체계의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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