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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항공사고 주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A)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f major air accidents in civil aviation pilot fatigue / 김정기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87.7 -16-4
형태사항
viii, 11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779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항공운항관리전공, 2016.2. 지도교수: 송병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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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2.1. 인적요인(Human Factors)의 개념 14

2.1.1. 항공사고와 인적요소 16

2.1.2. 항공분야의 인적요인 도입배경 17

2.1.3. 인적요인에 관한 이론 19

2.2. 피로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2.2.1. 개요 20

2.2.2. 피로에 대한 정의 20

2.2.3. 항공기 운항과 피로 23

2.3. 피로가 인체활동에 미치는 선행 연구 결과 33

2.4.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관리 규정(ICAO, FAA, EASA, 국내 법) 36

2.4.1.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 및 피로관리 개요 37

2.5. 항공기 사고 47

2.5.1. 개요 47

2.5.2. 정의 49

2.5.3. 항공기 운항 및 항공기사고의 특성 51

2.5.4.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항공기사고 (NTSB DATA) 52

제3장 연구 방법 60

3.1. 연구 설계 60

3.2. 연구 대상 62

3.3. 자료수집 방법 및 기간 62

3.4. 연구 도구 62

3.5. 설문지 구성 63

3.6. 점수 산정 방식 64

3.7. 자료 분석 방법 64

제4장 연구결과 64

4.1.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근무조건 특성 64

4.2.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 평가 66

4.3.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68

4.4. 연령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차이 69

4.5. 결혼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72

4.6. 기종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74

4.7. 자격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79

4.8. 운항노선 지역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82

4.9. 조종사로서의 근무경력(군경력 포함)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86

4.10. 조종사로서의 총 비행시간(군경력 포함)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89

4.11. 운동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93

4.12. 흡연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96

4.13. 음주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99

4.14. 운항횟수 적절성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101

4.15. 국내외 체류지 숙소만족도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104

4.16. 항공기내 휴식시설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107

4.17. CRM만족도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110

4.18. 월평균 비행시간 적절성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차이 112

4.19.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Cause of Fatigue Hazard)과 피로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분석 결과 115

제5장 결론 118

참고문헌 121

설문지 124

〈표 2-1〉 국가별 기온과 습도의 쾌적 범위 28

〈표 2-2〉 국내 민간항공 조종사, 일반직업군 피로 호소순서 비교 35

〈표 2-3〉 승무원 피로관련 Annex 6 Part 1 개정 현황 요약 39

〈표 2-4〉 ICAO와 한국의 피로관리 도입 일정 비교 45

〈표 2-5〉 ICAO와 한국의 피로관리 항목 비교 46

〈표 2-6〉 전세계 민간 제트항공기 사고 주요원인 1996-2005 47

〈표 2-7〉 전세계 항공기 사고 발생율 2009-2013 48

〈표 2-8〉 우리나라 연도별 항공사고 발생 건수 2000-2009 48

〈표 2-9〉 미국 내 민간항공사(airlines, airways) 사고건수 1982-2013 53

〈표 2-10〉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항공사고 (1982~2013) 58

〈표 2-11〉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항공사고 건수 및 사망자 59

〈표 3-1〉 ICAO Doc9966 Table 4.1 Cause of Fatigue Hazard 61

〈표 3-2〉 ICAO Doc9966 Table 4.1 Cause of Fatigue Hazard(번역) 61

〈표 4-1〉 대상자의 일반적, 직업적 특성 65

〈표 4-2〉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 평가 67

〈표 4-3〉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 68

〈표 4-4〉 연령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차이 69

〈표 4-5〉 결혼 유무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72

〈표 4-6〉 기종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74

〈표 4-7〉 자격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79

〈표 4-8〉 운항노선 지역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82

〈표 4-9〉 조종사로서의 근무경력(군경력 포함)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86

〈표 4-10〉 조종사로서의 총 비행시간(군경력 포함)에 따른 민간항공 조... 89

〈표 4-11〉 운동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93

〈표 4-12〉 흡연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에 의한 잠재적 위험... 96

〈표 4-13〉 음주 여부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99

〈표 4-14〉 운항횟수 적절성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102

〈표 4-15〉 국내외 체류지 숙소만족도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104

〈표 4-16〉 항공기내 휴식시설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 107

〈표 4-17〉 CRM만족도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 110

〈표 4-18〉 월평균 비행시간적절성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112

〈표 4-19〉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Cause of Fatigue Hazard)과 피로... 116

〈그림 2-1〉 DC-10의 암스테르담-앵커리지-암스테르담 비행시 기내 습도 2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국내 민간항공 조종사를 대상으로 ICAO에서 사전 식별한 운항 중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Cause of Fatigue Hazard)이 우리나라 운항 현실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알아보고, 조종사 피로로 인한 항공사고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ICAO에서 사전 식별한 운항 중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Cause of Fatigue Hazard)은 우리나라 운항 현실에서도 동일하게 부합되었고, '밤샘 비행으로 인한 24시간 일주기 리듬의 파괴' 항목이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 및 근무조건의 여러 항목은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였다.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Cause of Fatigue Hazard)과 조종사 피로는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에서 24시간 일주기의 분열 (다수의 TIME ZONE 통과), 초장거리 운항에 따른 24시간 일주기의 변화, 24시간 일주기 리듬이 저하된 상태에서 높은 Work Load, 24시간 일주기 리듬을 벗어난 신체리듬이 깨진 상태에서 짧은 수면, 법정 휴식시간만 고려한 스케줄, Hevy delay(장시간 운항지연)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황 원인'(Cause of Fatigue Hazard) 순위와 민간항공 조종사 피로로 인한 항공사고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여러 가지로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항목은 우리나라 현실에 부합하는 조종사 피로로 인한 잠재적 위험 상태를 경감시키기 위해 관리되어야 할 요인이다. 관리하는 세부 방안은 추가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접근하여 항공안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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