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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직무환경의 개념 및 선행 연구 14
1. 직무환경의 개념 14
2. 직무환경의 구성요인 16
3. 직무환경의 선행연구 23
제2절 직업존중감의 개념 및 선행 연구 24
1. 직업존중감의 개념 24
2. 직업존중감의 선행연구 26
제3절 직무만족의 개념 및 선행연구 29
1. 직무만족의 개념 29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0
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30
제3장 연구 설계 33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33
1. 연구 모형 33
2. 연구 가설 34
제2절 조사 설계 35
1. 표본 설계 35
2. 조사도구의 개발 36
3. 분석 방법 39
제4장 가설 검증 40
제1절 표본의 개요 40
제2절 가설 검증을 위한 기초 분석 42
1. 직무환경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4
2. 직업존중감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3.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7
제3절 가설 검증 48
1. 직무환경이 직업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8
2.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3.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1
4.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연향에 있어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 분석 53
5. 가설검증결과의 요약 58
제4절 시사점 및 제언 59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의 요약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4
참고문헌 65
설문지 70
ABSTRACT 75
〈표 2-1〉 환경의 유형과 불확실성 21
〈표 2-2〉 직업존중감의 구성 25
〈표 3-1〉 표본 설계 36
〈표 3-2〉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37
〈표 3-3〉 통계 분석 방법 3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현황 41
〈표 4-2〉 직무환경에 대한 요인 분석 45
〈표 4-3〉 직업존중감에 대한 요인 분석 46
〈표 4-4〉 직업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 47
〈표 4-5〉 직무환경과 직업존중감 다중 회귀 분석 49
〈표 4-6〉 직업존중감과 직무만족 회귀 분석 50
〈표 4-7〉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회귀 분석 52
〈표 4-8〉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있어 직업존중감의 매개효과 분석 56
〈표 4-9〉 매개효과의 Sobel 검정방법 57
〈표 4-10〉 연구가설의 채택 및 기각여부 58
[그림 3-1] 연구모형 33
[그림 4-1] Sobel 검증방법 5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의 직무환경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종사원을 대상으로 호텔기업의 경영성과로 인한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변수들로는 직업존중감과 직무만족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직무환경 하위요인인 운영체계, 시설, 보수, 업무의 발전과 직업존중감과 직무만족의 속성을 도출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기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특 1급 호텔로 선정하였으며 2015년 9월 한달 간 회수한 총 300부의 설문지 중 표본으로 적합하지 않은 2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72부의 유효표본을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18.0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측정항목의 내적 일관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가설 1은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직무환경은 직업존중감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이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직무환경에 대한 하위 4개 요인으로 하였으며, 종속변수에 직업존중감의 1개 요인으로 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1-1 호텔 직원의 운영체계는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설 1-2 호텔 직원의 시설은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가설 1-3 호텔 직원의 보수는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 1-4 ‘호텔 직원의 업무의 발전은 직업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호텔 종사원의 직업존중감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호텔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호텔 종사원의 직무환경에 따른 매개역할을 하는 종사원의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에서 호텔직원의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이는 선행 연구에서도 제시 되었듯이 직업존중감이 긍정적이고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며 직무수행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 내에서 인정과 가치인식은 업무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을 고양시키며 직업에 대한 존중감을 형성하게 되고, 조직에 대한 신뢰와 믿음 형성에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게 되므로 직업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궁극적으로 대고객 서비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며 고객의 서비스만족도 재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기업의 성과까지 긍정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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