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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수능 외국어영역, EBS 연계교재와 모의고사의 가독성 비교연구 = (A)comparative study on the readability of the CSAT, EBS preparation materials for the CSAT, and official mock tests / 정소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420.7 -16-18
형태사항
v, 4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209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영어콘텐츠개발학과, 2016.2. 지도교수: 정대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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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9

1.2. 연구의 목적 11

1.3. 연구문제 11

1.4. 연구의 제한점 13

2. 이론적 배경 14

2.1. EBS 수능연계교재 14

2.2.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고사 15

2.3. 가독성(Readability) 17

2.3.1. Flesch Reading Ease 18

2.3.2. Flesch-Kincaid Grade Level(FKGL) 20

2.3.3. Automated Readability Index 21

2.4. 선행연구 22

3. 연구방법 및 절차 25

3.1. 분석대상 25

3.2. 코퍼스 구축 26

4. 연구결과 28

4.1. EBS 수능 연계교재 지문의 FKGL 28

4.2. 모의고사 및 수능지문의 FKGL 29

4.3. EBS 수능연계교재, 모의고사, 수능지문의 FKGL 평균값비교 31

4.4. EBS 수능연계교재, 연계시험, 비연계모의고사 지문의 FKGL의 t-검정 34

4.5.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시험점수분포도 35

5. 결론 40

5.1. 요약 40

5.2. 제언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6

〈표1〉 Flesch Reading Ease 공식 19

〈표2〉 통합 학년 수준 환산표 19

〈표3〉 Flesch-Kincaid Grade Level(FKGL) 공식 20

〈표4〉 FKGL 분석수치에 따른 난이도 해석 21

〈표5〉 EBS 연계 교재 코퍼스 구축 대상 25

〈표6〉 모의고사와 수능 코퍼스 구축 대상 26

〈표7〉 2010년-2014년의 EBS 수능 연계교재 지문의 FKGL 28

〈표8〉 2010년-2014년에 시행된 비연계모의고사/연계모의고사/수능 지문의 FKGL 30

〈표9〉 2010년-2014년도의 연계교재/비연계모의고사/연계모의고사 및 수능 지문의 FKGL에 대한 평균값 비교 31

〈표10〉 2010년-2014년 EBS 수능 연계교재의 지문 FKGL에 대한 기술적 통계 32

〈표11〉 2010년-2014년 시행된 연계시험 지문 FKGL에 대한 기술적 통계 32

〈표12〉 2010년-2014년 시행된 비연계모의고사의 지문 FKGL에 대한 기술적 통계 32

〈표13〉 EBS 수능연계교재와 모의고사 및 수능 지문의 FKGL에 대한 t-검정 34

〈표14〉 연계시험과 비연계모의고사 지문의 FKGL에 대한 t-검정 35

〈표15〉 2010년에 시행된 모의고사 및 2011학년도 수능 점수분포표(등급컷) 36

〈표16〉 2011년에 시행된 모의고사 및 2012학년도 수능 점수분포표(등급컷) 36

〈표17〉 2012년에 시행된 모의고사 및 2013학년도 수능 점수분포표(등급컷) 37

〈표18〉 2013년에 시행된 모의고사 및 2014학년도 수능 점수분포표(등급컷) 37

〈표19〉 2014년에 시행된 모의고사 및 2015학년도 수능 점수분포표(등급컷) 38

초록보기 더보기

 EBS 연계정책이 2010년도에 처음 시행된 이후로 수능 난이도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수능은 '쉬운 수능'이라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는 쉬운 수능이라고 평가되는 것이 실제 수능 난이도의 결과라기보다 연계정책으로 인한 결과로 의심된다. 보통 수능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할 때 실제 시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채 등급컷 점수 혹은 만점자 및 상위권 학생들의 비율만으로 측정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수능은 높은 1등급 점수와 높은 만점자 비율로 인하여 너무 쉽다는 논란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논란이 시험의 실제 난이도와 관련이 있는 것인지 혹은 EBS 연계정책으로 인한 반복적 학습의 결과인지 알아보고자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다음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한다. 첫째, 2010년에서 2014년까지 발행된 EBS 연계교재와 이 기간에 치러진 모의고사(EBS 교재 연계 시험과 비연계 시험)와 수능의 지문 가독성지수(본 연구에서는 Flesch-Kincaid Grade Level(FKGL)을 사용)를 비교한다. 둘째, EBS 교재와 연계된 시험 (연계 모의고사와 수능)과 연계되지 않은 모의고사의 점수 분포표(등급컷)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문의 가독성지수(FKGL)는 비연계 모의고사(9.08)<연계 모의고사(9.88)<EBS 수능연계교재(9.94)<수능(10.12)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험의 등급컷은 EBS 교재와의 연계여부에 따라 편차를 보였다. 비연계 모의고사 보다는 연계시험의 등급컷이 대체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1~2등급의 등급컷은 일정한 성향을 찾을 수 없으나, 3~8등급의 등급컷은 비연계 모의고사에서 보다 연계 모의고사에서 지속적으로 높았다. 특히 2013년도 시행된 비연계 모의고사 지문의 평균 FKGL이 연계모의고사 지문의 평균FKGL보다 2정도 더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연계모의고사의 등급컷이 모든 등급에서 월등히 높았다.

본 연구가 수능의 EBS 교재 연계정책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험의 점수 분포가 지문의 가독성 지수와는 무관하며 선행학습여부에 따라 다르다는 점은 학업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하는 수능의 기본 취지가 훼손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수능의 EBS 교재 연계정책이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수능 점수 향상을 가져왔지만,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항상 그렇지 못한 점은 이 연계정책에 대한 본질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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