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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무선 통신과 카메라 촬영 기법을 이용한 손글씨 메일 아트에 대한 연구 = Handwritten mail art using wireless communications and digital camera photographing / 정윤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700.285 -16-3
형태사항
viii, 3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09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예술공학전공, 2016.2. 지도교수: 정문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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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3

2. 관련 연구 14

2.1. 관계의 미학 14

2.2. 플럭서스와 메일 아트 15

2.3. 관련 작품 연구 18

3. 작품 제작 및 구현 22

3.1. 작품 개요 22

3.2. 설계 및 제작 24

3.2.1. 인터페이스 제작 24

3.2.2. 아두이노와 무선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25

3.2.3. OpenCV와 단계별 이미지 처리 26

3.3. 작품 구현 및 결과 34

3.3.1. 작품 구현 34

3.3.2. 전시 및 시연 36

3.3.3. 디지털 처리된 이미지 결과물 38

3.3.4. 관객 만족도에 관한 설문 조사 40

4. 결론 및 향후 과제 42

참고문헌 43

[표 1] 설문 조사 결과 40

[그림 1] 척 웰치(Chuck Welch), 메일 아트 스탬프와 콜트 기념 우편... 16

[그림 2] 요셉 보이스(Joseph Beuys), ACTIONS / AGIT POP / DÉ-COLL... 16

[그림 3] 안규철, 〈1,000 명의 책〉, 2015 18

[그림 4] 서울시청, 〈마음 약방〉, 2015 18

[그림 5] A2/SW/HK, 〈Turner Prize Exhibition design〉, 2002 19

[그림 6] 안규철, 〈기억의 벽〉, 2015 20

[그림 7] Joseph Beuys, Andy Warhol, Kaii Higashiyama, 〈Global-Art-Fusion Fax〉, 1985 21

[그림 8] 작품의 개요도 22

[그림 9] 작품의 시스템 구성도 23

[그림 10] 레이저 컷팅을 위한 〈Mail Art Box〉 인터페이스의 도면 24

[그림 11] 템플릿 이미지와 템플릿이 인쇄된 엽서 27

[그림 12] brisk 알고리즘으로 매칭된 소스 이미지와 타겟 이미지 28

[그림 13] 화면에 맞게 회전한 타겟 이미지 28

[그림 14] 소스 이미지와 타겟 이미지의 매칭 결과 29

[그림 15] 히스토그램 평활화 적용 후 30

[그림 16] K-평균 알고리즘 적용 후 31

[그림 17] 분리된 손글씨 32

[그림 18] 합성된 이미지 33

[그림 19] 완성된 〈Mail Art Box〉의 인터페이스 34

[그림 20] 〈Mail Art Box〉 서버 컴퓨터부의 구현 모습 35

[그림 21] 〈Mail Art Box〉의 전시 모습, 갤러리 사이 SAI, 2015 36

[그림 22] 엽서에 손글씨로 편지를 작성하고(좌) 아이콘 도장을 찍는 관객의 손(우) 37

[그림 23] 작품에 참여하는 관객들의 모습 37

[그림 24] 프린터로 출력된 결과물과(좌), 프로젝로 벽에 투사한 결과물(우) 38

[그림 25] 아이콘 도장이 찍힌 모습. 38

[그림 26] 사랑 아이콘 도장이 찍혔을 때의 결과물 39

[그림 27] 감사 아이콘 도장이 찍혔을 때의 결과물 39

[그림 28] 축하 아이콘 도장이 찍혔을 때의 결과물 39

[그림 29] 설문 조사에 응하는 관객의 모습 40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에서는 1960년대에 일어난 플럭서스(Fluxus) 운동의 메일 아트(Mail Art)의 형태를 빌어, 사라져가는 손글씨에 대한 감수성과 우리 사회의 소통과 관계 회복을 위해 무선 통신과 이미지 프로세싱을 이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을 제안한다.

공간 A의 관객은 마커가 인쇄된 엽서에 손편지를 작성하고, 아이콘 정보가 담긴 도장을 찍는다. 이러한 행위는 관객으로 하여금 전통적인 방식의 우편 체계를 연상케 한다. 관객이 우편함 형태의 설치물에 작성한 엽서를 집어넣으면, 우편함 내부에서 이를 촬영하고 무선 통신을 통해 원거리에 있는 서버 컴퓨터로 전달한다. 서버 컴퓨터에서는 촬영된 엽서의 이미지를 전달받아 일련의 과정을 거쳐 엽서에서 손글씨를 분리해내고, 도장의 아이콘 정보에 따라 사전에 디자인된 대체 이미지와 합성하여 인쇄한다. 인쇄된 결과물은 공간 B의 관객이 받아보게 된다.

무선 통신을 이용해 두 공간에서 동시간대에 작품의 퍼포먼스가 진행된다는 점은 소통이라는 엽서의 본연의 임무이기도 하거니와, 현대 디지털 기술의 이점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관객이 엽서에 손글씨를 작성하는 행위, 즉 퍼포먼스가 있어야만 작품이 완성된다는 점에서 본 작품은 디지털 미디어 아트 작품이지만, 아날로그의 감성을 지닌 디지털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임베디드 환경에서 엽서 사진을 촬영하여 무선 통신망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조사하고, 엽서의 정보를 인식하고 손글씨를 추출하는 컴퓨터 비전 기술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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