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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마케팅 상황에서의 음악 13
제2절 음악의 속성과 인지적 부하 14
제3절 건강한 음식과 비건강한 음식 대안 15
제3장 실험 1 17
제1절 가설 설정 17
제2절 연구 방법 18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18
2. 실험 자극물 및 사전조사 19
3. 실험 절차 21
제3절 실험 결과 22
1. 가설 검증 22
2. 논의 24
제4장 실험 2 26
제1절 가설 설정 26
제2절 연구 방법 27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27
2. 실험 자극물 및 사전조사 27
3. 실험 절차 29
제3절 실험 결과 29
1. 가설 검증 29
2. 논의 33
제5장 결론 및 논의 3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3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3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35
참고문헌 37
부록 44
〈표1〉 실험1 음악 자극물 조작 결과 20
〈표2〉 실험1 집단별 비건강한 음식 평균 소비량 23
〈표3〉 실험1 비건강한 음식 이원 공분산 분석 결과 23
〈표4〉 실험1 집단별 건강한 음식 평균 소비량 24
〈표5〉 실험1 건강한 음식 이원 공분산 분석 결과 24
〈표6〉 실험2 음악자극물 조작 결과 27
〈표7〉 실험2 집단별 비건강한 음식 평균 소비량 30
〈표8〉 실험2 비건강한 음식 이원공분산 분석 결과 31
〈표9〉 실험2 집단별 건강한 음식 평균 소비량 32
〈표10〉 실험2 건강한 음식 이원공분산 분석 결과 32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에서는 음악의 속도(Tempo)와 선호도(Likability)가 소비자의 음식 소비량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빠르고 듣기 좋은 음악은 높은 인지적 할당을 요구하며, 반대로 느리고 듣기 싫은 음악은 낮은 인지적인 자원을 할당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높은 인지적 자원을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비건강한 음식을 선택률이 높다는 연구가 존재한다. 이를 바탕으로, 배경음악을 4가지 형태로 변형하여 음식의 유형이 건강한지 비건강한지에 따라서 그 소비량이 달라질 것임을 예측하였다. 구체적으로, 음악의 '속도'가 빠를 경우와 '선호도'가 높을 경우, 음악에 더 많은 집중을 하기 때문에 인지적 부하가 많아지고 결국 비건강한 음식을 더 소비하게 된다. 반대로 음악의 '속도'가 느릴 경우와 '선호도'가 낮을 경우에는 음악에 많은 집중을 하지 않게 되고 인지적 부하가 낮아지게 되어 결국 본인의 건강을 생각하게 하는 건강한 음식을 더 소비하게 되는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실험 1에서는 1가지 음악을 4가지 형태로 변형하였고 15분 동안 참여자들에게 건강한음식인 '오곡과자'와 비건강한 음식인 '코코아 쿠키'를 섭취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참여자들은 음악의 속도가 빠를 경우에서만(선호도에서는 효과가 없음) 비건강한음식을 더 많이 소비했다. 그러나 건강한 음식의 경우에서는 음악의 속도와 선호도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2에서는 4가지의 각각 다른 형태의 음악을 사용하였고 15분 동안 참여자들에게 건강한음식인 '콘시리얼 곡물 바'와 비건강한 음식인 '초코칩 쿠키'를 섭취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참여자들은 음악의 속도가 빠를 경우와, 음악의 선호도가 높을 경우에 비건강한 음식을 더 많이 소비했다. 반대로, 건강한 음식의 경우에서는 음악의 속도가 낮을 경우에서 더 소비하였지만, 가설과는 반대로 선호도가 높을 경우에서 더 소비하였다. 그러나 두 실험 모두에서 음악의 속도와 선호도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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