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리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한국 축구의 시작 14
2. N리그의 이해 17
3. K3리그의 이해 22
4. 내러티브연구의 이해 23
가. 내러티브 연구의 배경 24
나. 내러티브 연구 단계 및 절차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가. 황선홍 28
나. 홍명보 28
다. 이천수 28
라. 송종국 29
마. 김태영 29
2.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30
가. 자료 수집 과정 30
나. 자료 분석 및 해석 방법 31
3. 연구의 진실성 32
가. 전문가 협의 33
나. 구성원간의 검토 33
4. 연구의 윤리성 34
IV. 연구결과 35
1. N리그와 K3리그 선수의 개별 내러티브 35
가. 약속과 기회 그리고 마지막 내러티브: 황선홍 35
나. 부상으로 인해 날개 접힌 내러티브: 홍명보 44
다. 호기심 많은 마산 축구소년 내러티브: 이천수 50
라. 뜨거웠던 인천 내러티브: 송종국 56
마. 꼬마 축구선수 내러티브: 김태영 62
2. N리그와 K3리그 선수의 삶의 경험과 그 의미 73
가. 축구 입문기 73
나. 축구 선수 생활 적응기 77
다. 축구 선수 생활 성숙기 87
V. 논의 89
VI. 결론 및 제언 97
1. 결론 97
2. 제언 98
참고문헌 101
국문초록 104
〈표1〉 2015 K3리그 참가팀 현황 23
〈표2〉 연구 참여자 프로필 27
〈표3〉 K리그 선수 팀 평균 연봉과 K2챌린지 리그 팀 평균 연봉 93
〈표4〉 K리그와 K2챌린지 리그 계약 규정 93
〈그림 1〉 N리그 선수연령 분포도 19
〈그림 2〉 N리그 등록선수 평균 근속 20
〈그림 3〉 N리그 등록선수 학력 분포도 20
〈그림 4〉 N리그 등록선수 각 팀 평균 근속 21
〈그림 5〉 연구 참여자 내러티브에 관한 원인연쇄분석 86
〈그림 6〉 강릉시청 1인 시위 96
〈그림 7〉 강릉시청 소속 선수 해고통보 문자 9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 N리그와 K3리그 선수들의 축구선수로서의 삶에 관한 내러티브를 통해 축구 운동 환경에 대한 명암을 조명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현재 N리그와 K3리그에서 활동 중인 선수 5명이며,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 참여자의 삶을 직/간접적으로 관찰하고 일대일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러티브 탐구 절차(Clandinin & Connelly, 2000)를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의 패턴은 3가지 주요 국면으로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즉, 축구 입문기 선수생활 적응기, 선수생활 성숙기가 그것이다. 각 시기별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먼저 입문기에서는 2002월드컵과 개인적 흥미로 축구를 시작했으나,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히는 사정이 있었다. 적응기에서는 과도한 경쟁과 잦은 부상, 군입대, 에이전트와의 불공정 계약 등의 사정이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성숙기에서는 적응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꿈을 향해 전진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러 사정들은 결국 개인적 측면과 사회(구단)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 측면은 개인의 노력여하에 달라지겠지만, 사회(구단)적 측면은 개인이 극복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구단(사회)적 측면의 여러 사정들이 해결 및 보완되어 보다 건강하게 축구할 수 있는 운동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