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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농수산식품의 對 중국 수출확대 방안 연구 = (A)study on promoting Korea food export to China / 유충식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658.11 -16-37
형태사항
ix, 1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054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천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창업및기술경영전공, 2016.2. 지도교수: 안연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및 주제어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3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4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2장 한국의 농수산식품 수출동향 분석 18

제1절 한국산 농수산식품 수출동향 분석 18

1. 한국의 농수산식품 수출입 개요 18

2. 한국의 농수산식품 부류별 수출입 현황 19

3. 한국의 주요 수출 국가별 연도별 농수산식품 수출입 현황 분석 20

제2절 한국산 농수산식품 對 중국 수출동향 분석 22

1. 한국의 농수산식품 對 중국 수출입 개요 22

2. 한국의 농수산식품 품목별 對 중국 수출입 개요 24

제3장 중국 수입 농수산식품 산업 현황 분석 27

제1절 중국의 농수산식품 수입개요 27

제2절 중국 수입 농수산식품의 유통체계 28

1. 한국 농수산식품 유통형태 28

2. 중국 수입 농수산식품 주요 유통채널 30

3. 중국 소비자의 농수산식품 소비동향 33

제3절 중국 온라인 시장현황 분석 34

1. 중국 온라인 시장규모 34

2. 중국 모바일 쇼핑시장 규모 37

3. 중국 농수산식품 온라인 쇼핑시장 현황 39

4. 판매 형태별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구분 41

5. 중국 온라인 시장의 발전과 시사점 45

제4절 중국 경제성장과 농수산식품 수입 상관관계 분석 47

1. 중국의 경제성장과 농수산식품 수입품목의 변화 47

2. 중국의 경제성장과 농수산식품 수입의 상관관계 분석 50

3. 중국의 경제 성장과 과일류 수입 트렌드 55

4. 중국의 경제 성장과 유제품 수입 트렌드 57

5. 중국의 경제 성장과 농수산식품 수입 구성 변화의 시사점 61

제5절 관광, 콘텐츠와 농수산식품 수출 상관관계 분석 62

1. 관광, 문화 콘텐츠와 농수산식품 수출의 상관관계 분석 개요 62

2. 한국 문화 콘텐츠, 관광, 농수산식품 수출의 상관관계 분석 69

제4장 한·중 FTA와 농수산식품의 對 중국 수출 전망 74

제1절 한·중 FTA 개요 74

제2절 한·중 FTA 주요 내용 74

제3절 중·아세안 FTA의 효과 분석 76

1. 중국의 FTA 체결 현황 76

2. 중·아세안 FTA 개요 및 제과류 수출 분석 76

제4절 한·중 FTA 후 주요 품목 수출 효과 추정 분석 79

제5장 우리 농수산식품의 對 중국 수출확대 방안 83

제1절 SWOT 분석의 이론적 고찰 83

제2절 한국 농수산식품의 중국시장에서의 SWOT 분석 83

1.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시장에서의 강점(Strengths) 83

2.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시장에서의 약점(Weaknesses) 84

3.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시장에서의 기회(Opportunities) 86

4.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시장에서의 위협(Threats) 88

제3절 對 중국 수출증대 전략 90

1. 중국 시장에서의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SWOT 분석 종합 90

2. 내적 강점 활용과 외적 기회 포착 전략(SO 전략) 91

2. 내적 약점 보완과 외적 기회 포착 전략(WO 전략) 94

3. 내적 강점 활용와 외적 위협 회피 전략(ST 전략) 95

4. 내적 약점 보완과 외적 위기 회피 전략(WT 전략) 96

제4절 對 중국 우리 농수산식품의 수출확대 발전방안 97

1. 품목별 對 중국 수출확대 접근 대안 98

2. 유통·물류 등 인프라 측면 對 중국 수출확대 접근 대안 100

3. 이미지 제고 측면 접근 대안(Promotion) 105

4. 가격 비교우위 확보 측면 접근 대안(Price) 108

5. 정책 패러다임 전환 측면 접근 대안(Paradigm Shift) 111

제6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9

ABSTRACT 122

부록 12

〈부록 I-1〉 한국의 연도별·국가별 농수산식품 수출입 현황 124

〈부록 I-2〉 한국의 연도별 주요 농수산식품 수출 현황 125

〈부록 III-1〉 중국의 농수산식품 부류별 수출실적 126

〈부록 III-2〉 중국의 주요 농수산식품 수입국가 127

〈부록 III-3〉 국가별, 품목별 수입 비중 변화 128

〈부록 III-4〉 중국의 과일류 수입실적 129

〈부록 III-5〉 한국 문화 콘텐츠, 관광, 농수산식품 수출의 상관관계 분석 원 데이터 130

〈부록 IV-1〉 우리나라의 FTA 진행현황 132

〈부록 IV-2〉 중국의 FTA 체결현황 133

〈부록 V-1〉 Forbes 선정 글로벌 식품기업 134

〈표 I-1〉 주요 선행 연구의 수출 확대 방안 15

〈표 II-1〉 한국의 연도별 국가 전체 및 농수산식품 무역수지 19

〈표 II-2〉 한국의 '08 / '14년도 부류별 농수산식품 수출 비중 추이 20

〈표 II-3〉 한국의 '13 / '14년도 국가별 농수산식품 수출 비중 21

〈표 II-4〉 한국의 연도별·국가별 농수산식품 수출 현황 22

〈표 II-5〉 한국의 對 중국 연도별 농수산식품 수출입 현황 23

〈표 II-6〉 對 중국 농수산식품 수출 원료성·소매성 품목 비중 25

〈표 III-1〉 중국의 농수산식품 수출입 실적 27

〈표 III-2〉 2013년 중국 대형마트 순위 31

〈표 III-3〉 중국 주요 B2C 사이트 현황(2014년) 32

〈표 III-4〉 주요 국가 온라인 시장 규모 및 성장률 36

〈표 III-5〉 판매 형태별 중국 온라인쇼핑 시장 구분 42

〈표 III-6〉 중국 온라인 B2C 시장 점유율 44

〈표 III-7〉 중국의 연도별 경제성장 및 농수산식품 수입현황('00~'14) 47

〈표 III-8〉 중국의 50대 품목 중 소매, 원료성 품목 수입 비율 변화 49

〈표 III-9〉 칠레의 對 중국 농수산식품 수출품목 변화 52

〈표 III-10〉 아르헨티나의 對 중국 농수산식품 수출품목 변화 53

〈표 III-11〉 중국 과일 수입 단가의 변화 56

〈표 III-12〉 중국 유제품 시장 연도별 규모 57

〈표 III-13〉 중국 유제품 수입시장 연도별 규모 58

〈표 III-14〉 중국 유제품 검역기준 및 신선우유 유통현황 59

〈표 III-15〉 한국산 신선우유 유통 기한 60

〈표 III-16〉 한국 문화 콘텐츠 국가별·연도별 수출 현황 65

〈표 III-17〉 한국 문화 콘텐츠 국가별·세부 콘텐츠별 수출 현황 66

〈표 III-18〉 한국 문화 콘텐츠 연도별 중국 수출 현황 66

〈표 III-19〉 중국인의 연도별 한국방문 현황 67

〈표 III-20〉 '15년 상반기 중국인의 방문국가 순위 68

〈표 III-21〉 '15년 1/4분기 중국인 여행사를 통한 방문국가 순위 68

〈표 III-22〉 '13년 국가별 방한 여행객 1인당 평균 지출 69

〈표 III-23〉 단위근 검정결과 71

〈표 III-24〉 공적분 검정결과 71

〈표 III-25〉 그랜저 인과 검정 결과 72

〈표 IV-1〉 한·중 FTA 양허안 75

〈표 IV-2〉 중·아세안 FTA 제과류 관세인하 스케줄 77

〈표 IV-3〉 주요 국가 對 중국 제과류 수출현황 78

〈표 IV-4〉 주요 품목 수출, 관세인하율, 유통 상황 80

〈표 IV-5〉 품목별 수출증가 예측 종합 81

〈표 V-1〉 對 중국 수출 가능 신선농산물 85

〈표 V-2〉 우리 농수산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5P 전략 97

〈그림 I-1〉 연구의 구성 및 순서 17

〈그림 III-1〉 수입총판을 통한 수출 28

〈그림 III-2〉 다수의 수입바이어를 통한 수출 29

〈그림 III-3〉 자사 현지 유통법인을 통한 수출 30

〈그림 III-4〉 중국 해외직구 규모 추이 32

〈그림 III-5〉 중국 해외 직구족 규모 추이 33

〈그림 III-6〉 중국 건강·웰빙식품 시장규모 34

〈그림 III-7〉 세계 온라인 시장 연도별 규모 및 성장률 35

〈그림 III-8〉 중국 온라인 시장 연도별 규모 및 성장률 35

〈그림 III-9〉 중국 온라인 시장 연도별 성장 현황(2013년 추정치) 38

〈그림 III-10〉 중국 모바일쇼핑 시장 연도별 성장 현황(2015.7월 추정치) 39

〈그림 III-11〉 중국 농수산식품 온라인 시장 연도별 현황 40

〈그림 III-12〉 식품유형별 온라인 구매 비중 40

〈그림 III-13〉 수입 식품 온라인 구매 비중(연령, 성별, 직업, 가족구성) 41

〈그림 III-14〉 중국 온라인 B2B 시장 점유율 42

〈그림 III-15〉 對 중국 수출 15대 국가의 중국 GDP와의 수출 상관관계('00~'14) 50

〈그림 III-16〉 중국 유통 신선우유 비교 59

〈그림 III-17〉 중국 하겐다즈 모델 변화 63

〈그림 III-18〉 혀끝 위의 중국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64

〈그림 IV-1〉 통상조약 체결절차 74

〈그림 IV-2〉 한·중 FTA 이후 관세 인하에 따른 수출 전망 79

〈그림 V-1〉 품목별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 시장 경쟁력 분석 92

〈그림 V-2〉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바나나 우유 99

〈그림 V-3〉 단계별 중국 콜드체인 유통망 확대 전략(2016~2020) 103

〈그림 V-4〉 중국 소비시장의 트렌드 변화 107

〈그림 V-5〉 식품 클러스터 구성에 따른 외부 규모의 경제 효과 110

〈그림 VI-1〉 국내 농수산식품의 對 중국 종합적 수출확대방안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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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경제 성장에 기여도가 50% 이상인 국가, 세계 최대 상품교역 국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 국가, 세계 최대의 인구 보유 국가. 세계 경제에서 중국의 위치를 설명하는 수식어들이다. 이러한 수식어에 걸맞게 중국 경제는 세계 거의 모든 국가, 글로벌 기업, 수출 기업들의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중요성은 정부나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중국인 관광객이 많은 도시의 골목에서도 중국의 위상은 드러난다. 한국 동대문의 옷 가게, 홍콩 몽콕의 야시장 국수 가게, 태국 방콕의 마사지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조차 중국은 연구해야 하고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대상이다. 중국의 중요성에 대한 더 이상의 강조는 사족일 뿐이다.

대한민국의 농수산식품 산업에 있어서도 중국의 중요성은 예외가 아니다. 2015년 한·중 FTA의 타결로 양국의 농수산식품 산업은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경쟁력 악화로 무너지는 산업이 생겨나고 FTA의 이점을 활용하여 시장 규모가 5천만 명에서 단숨에 15억 명으로 확대되는 산업도 생겨날 것이다.

이러한 변혁의 시기에 세계 최대의 농수산식품 시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경쟁적인 시장인 중국을 이해하는 것은 향후 우리 농수산식품 산업이 살아남는데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이 논문은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출입 통계조사, 시계열 자료 통계분석, 타 국가 사례 분석, 온라인 시장 분석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분석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 논문에서 연구한 사례를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아르헨티나와 칠레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중국의 GDP 증가가 원료성 보다는 소매성 수입 농수산식품의 수입을 견인하고 있고 과실과 유제품의 경우에도 콜드체인이 필요한 품목의 수입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문화콘텐츠, 농수산식품 對 중국 수출 간의 상관관계를 시계열자료 통계 분석을 통하여 ① 對 중국 수출액 증가가 콘텐츠 수출에 영향을 주고, ②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가 對 중국 수출액에 영향을 주고, ③ 콘텐츠 수출과 중국인 관광객 증가는 서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세 번째로 한·중 FTA의 효과 예측을 위하여 중국과 아세안 FTA사례를 분석하여 중·아세안 FTA이후 아세안 국가의 제과류 對 중국 수출이 대폭 확대 된 사례를 밝혀내어 관세인하로 인한 수출확대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을 우리 농수산식품 對 중국 수출 SWOT 분석을 실시하였고 SWOT 분석을 바탕으로 수출 전략 및 세부 목표별 시행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시된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내용은 첫째, 중국 수입식품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중국으로 수출되는 30대 농수산식품 수출 품목 중 소매품 비율을 70% 이상 확대하는 방안이다. 중국의 수입식품 시장은 GDP 증가에 따라 원료성 농수산식품보다는 소매성 품목의 수입이 확대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어 對 중국 소비재 수출 선도 품목 개발과 중국 시장에서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브랜드 개발 그리고, 외국 자본 유치 활성화를 통한 외국 자본 유치를 통한 소매 농수산식품 對 중국 수출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둘째,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고 지리적인 이점으로 우리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 콜드체인 농수산식품 시장 선점전략이다. 중국시장에서 과실류, 신선유제품 등 콜드체인 농수산식품 시장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른 상황으로 aT가 중국 칭다오에 개설한 물류기지를 중심으로 단계별로 중국 내 콜드체인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고 콜드체인 품목 중에서도 유통기한이 특히 짧은 신선우유와 같은 품목의 중국 내륙시장 개척확대를 위한 항공사 직송 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

세 번째 전략은 중국 시장에서의 한류의 인기와 요우커 확대라는 기회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및 관광과 연계한 수출확대 방안이다. 문화콘텐츠는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정도의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고 600만 명에 이르는 중국 요우커의 국내 농수산식품 시장에서의 소비액은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한류와 한식, 수출상품을 연계한 이미지 제고 전략을 통하여 수출 확대를 추진하고, 정책의 패러다임을 수출 위주에서 요우커의 국내 농수산식품 소비확대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발상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마지막으로 미래 중국 유통시장의 중심으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는 온라인, 모바일 쇼핑 시장 개척 가속화 전략이다. 중국의 오프라인 유통시장은 이미 온라인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미래 중국 유통의 중심은 온라인 시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진출 한국식품 기업의 공동 마케팅을 통하여 거대 온라인 매장과의 협상력을 높이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한류라는 강력한 마케팅 툴을 활용하는 전략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제시된 전략의 실행을 통해 한·중 FTA 발효로 인해 열리는 14억 거대 농수산식품 시장을 체계적으로 선점할 수 있을 것이고, 농어가 소득과 직결되는 품목 육성이 가능하여 수출과 국내 부가가치 창출의 연계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재화가 국경을 넘는 것을 지원하는 과거의 정책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국경을 넘어 소비하는 것까지를 광의의 수출로 지원하는 농수산식품 수출 정책의 확대로 향후 1천만 요우커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한·중 FTA로 인한 기회를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방안의 체계적인 실행을 통한 농수산식품 對 중국 수출 확대로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며 이 논문에 수록된 기초자료, 수출확대 전략이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수출 정책 수립 입안자, 중국 수출에 관심이 있는 농어가, 식품기업의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개별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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