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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환상 그림책의 특성 연구 = (A)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antasy picturebooks / 유상미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72.21 -16-352
형태사항
ix, 10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05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6.2. 지도교수: 이차숙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II.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III. 환상그림책의 개념 및 특성 26

1. 그림책의 개념 및 특성 26

2. 환상성의 개념 27

3. 환상그림책의 특성 36

IV. 환상그림책의 특성 38

1. 내용적 특성 38

가. 부정적 감정 극복하기 38

나. 소통과 관계 회복하기 45

다. 특별한 친구 가지기 51

라. 놀이욕구 충족하기 55

마. 상상을 극대화하기 58

바. 가족 사랑 나타내기 63

2. 구조적 특성 65

가. 2차 세계형 환상그림책 72

나. 교류형 환상그림책 73

다. 1차 세계형 환상그림책 75

3. 환상성 구현방식에 따른 특성 75

가. 환상 통로 사용 76

나. 초현실적인 인물 80

다. 인물의 변신 83

라. 마법적인 이야기 86

마. 비틀리고 뒤엉키는 시공간 89

바. 그림에서 나타나는 환상성 93

V. 결론 및 논의 97

참고문헌 104

ABSTRACT 111

[표 1] Cullinan & Galda와 Lucell의 판타지 동화에 대한 준거 23

[표 2] 연구에 사용한 환상그림책 목록 24

[표 3] 환상이론에 관한 학자들의 주요 개념 36

[표 4] 환상그림책의 구조에 관한 학자들의 개념 71

[표 5] 2차 세계형 환상그림책 목록 72

[표 6] 교류형 환상그림책 목록 73

[표 7] 1차 세계형 환상그림책 목록 75

〈그림 1〉 다원시·탕탕 『짧은 귀 토끼』 20

〈그림 2〉 백희나 『달샤베트』 20

〈그림 3〉 Chris Van Allsburg 『이건 꿈일 뿐이야』 21

〈그림 4〉 Maurice Sendak 『깊은 밤 부엌에서』 21

〈그림 5〉 John Burningham 『마법침대』 21

〈그림 6〉 David Wiesner 『자유낙하』 22

〈그림 7〉 Anthony Browne 『거울 속으로』 31

〈그림 8〉 John Burningham 『동물원 가는 길』 31

〈그림 9〉 이지현 『수영장』 32

〈그림 10〉 John Burningham 『지각대장 존』 33

〈그림 11〉 John Burningham 『지각대장 존』 33

〈그림 12〉 Chris Van Allsburg 『압둘가사지의 정원』 35

〈그림 13〉 Chris Van Allsburg 『압둘가사지의 정원』 35

〈그림 14〉 Maurice Sendak 『괴물들이 사는 나라』 41

〈그림 15〉 Maurice Sendak 『괴물들이 사는 나라』 41

〈그림 16〉 Aaron Becker 『머나먼 여행』 42

〈그림 17〉 Aaron Becker 『머나먼 여행』 42

〈그림 18〉 서현 『눈물바다』 43

〈그림 19〉 서현 『눈물바다』 43

〈그림 20〉 서현 『눈물바다』 43

〈그림 21〉 서현 『커졌다!』 44

〈그림 22〉 서현 『커졌다!』 44

〈그림 23〉 John Burningham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46

〈그림 24〉 John Burningham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46

〈그림 25〉 John Burningham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 47

〈그림 26〉 이수지 『동물원』 48

〈그림 27〉 이수지 『동물원』 48

〈그림 28〉 Anthony Browne 『고릴라』 50

〈그림 29〉 Anthony Browne 『고릴라』 50

〈그림 30〉 Anthony Browne 『고릴라』 50

〈그림 31〉 Anthony Browne 『터널』 51

〈그림 32〉 Anthony Browne 『터널』 51

〈그림 33〉 Anthony Browne 『터널』 51

〈그림 34〉 John Burningham 『알도』 53

〈그림 35〉 백희나 『장수탕 선녀님』 54

〈그림 36〉 백희나 『장수탕 선녀님』 54

〈그림 37〉 Raymond Briggs 『눈사람 아저씨』 55

〈그림 38〉 Raymond Briggs 『눈사람 아저씨』 55

〈그림 39〉 Maurice Sendak 『괴물들이 사는 나라』 56

〈그림 40〉 John Burningham 『구름나라』 57

〈그림 41〉 John Burningham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58

〈그림 42〉 David Wiesner 『이상한 화요일』 60

〈그림 43〉 David Wiesner 『이상한 화요일』 60

〈그림 44〉 David Wiesner 『1999년 6월 29일』 61

〈그림 45〉 David Wiesner 『1999년 6월 29일』 61

〈그림 46〉 David Wiesner 『구름 공항』 62

〈그림 47〉 David Wiesner 『이봐요, 까망씨!』 63

〈그림 48〉 David Wiesner 『이봐요, 까망씨!』 63

〈그림 49〉 Eric Carle 『아빠, 달님을 따주세요』 64

〈그림 50〉 Eric Carle 『아빠, 달님을 따주세요』 64

〈그림 51〉 백희나 『구름빵』 65

〈그림 52〉 백희나 『구름빵』 65

〈그림 53〉 John Burningham 『동물원 가는 길』 77

〈그림 54〉 Anthony Browne 『고릴라』 78

〈그림 55〉 Anthony Browne 『거울 속으로』 79

〈그림 56〉 Anthony Browne 『터널』 79

〈그림 57〉 Aaron Becker 『머나먼 여행』 80

〈그림 58〉 Raymond Briggs 『눈사람 아저씨』 81

〈그림 59〉 David Wiesner 『구름 공항』 82

〈그림 60〉 Tomy Ungerer 『달 사람』 82

〈그림 61〉 백희나 『장수탕 선녀님』 83

〈그림 62〉 서현 『커졌다!』 84

〈그림 63〉 David Shannon 『줄무늬가 생겼어요』 85

〈그림 64〉 Anthony Browne 『돼지책』 86

〈그림 65〉 Anthony Browne 『돼지책』 86

〈그림 66〉 Chris Van Allsburg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무화과』 87

〈그림 67〉 Tomy Ungerer 『모자』 88

〈그림 68〉 William Steig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89

〈그림 69〉 Maurice Sendak 『괴물들이 사는 나라』 90

〈그림 70〉 Maurice Sendak 『괴물들이 사는 나라』 91

〈그림 71〉 이지현 『수영장』 91

〈그림 72〉 이지현 『수영장』 91

〈그림 73〉 David Wiesner 『아기돼지 세 마리』 93

〈그림 74〉 이수지 『동물원』 95

〈그림 75〉 이수지 『동물원』 95

〈그림 76〉 로드 클레멘트 『오늘의 일기』 96

〈그림 77〉 로드 클레멘트 『오늘의 일기』 9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환상그림책의 특성을 내용적 특성, 구조적 특성, 환상성 구현방식이라는 범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환상그림책의 종합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다양한 그림책 중 환상그림책이 갖는 의의와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환상그림책을 '현실과는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사건이 서사의 중심을 이루는 그림책'으로 정의하고, 문학에서의 환상성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을 먼저 고찰하였다.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환상그림책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높은 환상성을 지니고 있고 연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환상그림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환상그림책의 분석을 통해 환상그림책이 지닌 특성을 다음과 같이 파악하였다.

첫째, 환상그림책의 내용적 특성은 부정적 감정 극복하기, 소통과 관계 회복하기, 특별한 친구 가지기, 놀이 욕구 충족하기, 상상을 극대화하기, 가족 사랑 나타내기 이렇게 여섯 가지이다.

둘째, 환상그림책은 구조적 특성에 따라 2차세계형 구조, 교류형 구조, 1차세계형 구조로 나뉜다.

셋째, 환상그림책에서 환상성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방식은 환상통로 사용, 초현실적 인물, 인물의 변신, 마법적인 이야기, 비틀리고 뒤엉키는 시공간, 그림에서 나타나는 환상성 이렇게 여섯 가지이다.

환상그림책은 유아들의 내적 성장과 긍정적 정서의 체험, 놀이 욕구 충족과 상상력 발달에 매우 유익하다. 유아들이 환상그림책에 흥미를 느끼고 환상그림책 고유의 특성을 발견하며 즐기도록 돕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첫째,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환상그림책의 선정과 지도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둘째, 교사 주도의 설명식 지도보다는 유아 나름의 해석과 감상을 존중해야 한다.

셋째, 환상그림책 속의 환상 세계를 유아들의 현실세계와 연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넷째, 다양한 후속 활동을 통해 환상그림책에 대한 유아 개개인의 감상을 끌어내도록 지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환상그림책의 내용적 특성, 구조적 특성, 환상성 구현 방식에 따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환상그림책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고자 하였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환상그림책이 효과적으로 유아들에게 제시되기를 바라며, 환상그림책에 대한 의미 있는 후속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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