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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22
1. 연구 범위 22
2. 연구 방법 23
제3절 용어의 정의 24
1. 교육복지프로그램 24
2. 학교폭력태도 24
3. 회복탄력성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교육복지프로그램 26
1. 교육복지프로그램의 개념 26
2.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36
3.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선행연구고찰 43
제2절 학교폭력태도 48
1. 학교폭력태도의 개념 49
2. 학교폭력태도의 구성 요인 52
3. 학교폭력태도에 관한 선행연구고찰 56
제3절 회복탄력성 60
1. 회복탄력성의 개념 60
2. 회복탄력성의 구성 요인 64
3. 회복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고찰 68
제3장 연구 설계 76
제1절 연구모형 76
제2절 연구가설 7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척도 82
1. 독립변수 :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82
2. 종속변수 : 학교폭력태도 97
3. 매개변수 : 회복탄력성 104
4. 통계변수 : 인구통계학적 변수 108
제4절 자료수집방법 109
제5절 자료분석방법 109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111
제1절 조사대상자에 대한 일반적 특성 111
1. 인구·사회적 현황 111
2. 교육복지프로그램의 현황 112
3.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 113
4. 주요 변인들과의 차이 검증 115
제2절 연구모형의 가설 검증 129
1. 확인적 요인 분석 129
2. 가설 검증 133
제3절 논의 139
제5장 결론 146
제1절 요약 146
제2절 제언 152
참고문헌 155
부록 167
[부록-1] 설문지 167
[부록-2] 초등학교 교육복지프로그램과 학교폭력대책 자료(예시) 173
[부록-3] B 초등학교 교육복지우선사업 복지프로그램 및 연계기관 예시 175
[부록-4] C 복지지원학교의 복지프로그램과 예산 지원 예시 177
[부록-5] D 일반학교 복지프로그램 운영 및 예산 편성 178
[부록-6] E 일반학교 복지프로그램 운영 및 예산 편성 179
[부록-7] 2015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 결과 및 대책 예시 180
〈표2-1〉 2004년 교육복지프로그램 예시 34
〈표2-2〉 2015년 초등학교 교육복지프로그램 예시 38
〈표2-3〉 학교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예시 40
〈표2-4〉 학교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년별 추진 내용 41
〈표2-5〉 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 문항과 신뢰도 54
〈표2-6〉 학교폭력태도 관련 선행연구 59
〈표2-7〉 회복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74
〈표3-1〉 복지·지원프로그램의 편의성 하위요인 재구성 문항 83
〈표3-2〉 학습증진프로그램의 신뢰도 분석 84
〈표3-3〉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87
〈표3-4〉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87
〈표3-5〉 문화·체험프로그램의 신뢰도 분석 88
〈표3-6〉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90
〈표3-7〉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90
〈표3-8〉 심리·정서프로그램의 신뢰도 분석 91
〈표3-9〉 확인적 요인 분석 적합도 지수 93
〈표3-10〉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93
〈표3-11〉 복지·지원프로그램의 신뢰도 분석 94
〈표3-12〉 확인적 요인 분석 적합도 지수 95
〈표3-13〉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96
〈표3-14〉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 신뢰도 분석 98
〈표3-15〉 확인적 요인 분석 적합도 지수 99
〈표3-16〉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100
〈표3-17〉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의 하위요인 신뢰도 검사 101
〈표3-18〉 확인적 요인 분석 적합도 지수 103
〈표3-19〉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103
〈표3-20〉 회복탄력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 105
〈표3-21〉 확인적 요인 분석 적합도 지수 107
〈표3-22〉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107
〈표3-23〉 학교생활만족 척도의 문항 및 신뢰도 108
〈표4-1〉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현황 111
〈표4-2〉 교육복지프로그램의 현황 112
〈표4-3〉 교육복지프로그램 기술 통계 113
〈표4-4〉 학교폭력태도에 대한 기술 통계 114
〈표4-5〉 회복탄력성에 대한 기술 통계 114
〈표4-6〉 학교생활만족도 115
〈표4-7〉 성별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차이 검증 115
〈표4-8〉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태도에 대한 차이 검증 116
〈표4-9〉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차이 검증 116
〈표4-10〉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117
〈표4-11〉 학년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차이 검증 117
〈표4-12〉 학년에 따른 학교폭력태도에 대한 차이 검증 119
〈표4-13〉 학년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차이 검증 120
〈표4-14〉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검증 120
〈표4-15〉 참가연수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차이 검증 121
〈표4-16〉 참가연수에 따른 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의 차이 검증 122
〈표4-17〉 참가 연수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차이 검증 123
〈표4-18〉 참가 연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검증 124
〈표4-19〉 교육복지프로그램 참가 수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차이 검증 125
〈표4-20〉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수에 따른 폭력에 대한 차이 검증 126
〈표4-21〉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수에 따른 회복탄력성에 대한 차이 검증 127
〈표4-22〉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검증 128
〈표4-23〉 사전욕구조사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의 차이 검증 128
〈표4-24〉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130
〈표4-25〉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132
〈표4-26〉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및 유의도 134
〈표4-27〉 매개효과 경로계수와 Sobel 검정 137
〈표4-28〉 연구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 138
[그림2-1]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역 지원사업 추진 경과 27
[그림2-2] 서울특별시교육청 꿈사다리의 개인성장지원 29
[그림2-3]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의 개요 30
[그림2-4] 초등학교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프로그램 37
[그림3-1] 연구모형 77
[그림3-2] 연구경로모형 77
[그림3-3] 연구측정모형 78
[그림3-4] 학습증진프로그램 타당도 분석 86
[그림3-5] 문화·체험프로그램 타당도 분석 89
[그림3-6] 심리·정서프로그램 타당도 분석 92
[그림3-7] 복지·지원 프로그램 타당도 분석 95
[그림3-8]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의 타당도 분석 99
[그림3-9]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능력 타당도 분석 102
[그림3-10] 회복탄력성 타당도 분석 106
[그림4-1] 확인적 요인 분석 131
[그림4-2] 연구모형의 경로 135
[그림4-3] 학교폭력조기예방을 위한 교육복지프로그램 운영 전략 14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회복탄력성 이론을 토대로 한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가 아동의 학교폭력태도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육복지프로그램운영과 관련된 이론 및 정책적인 시사점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유형이 학습증진, 문화예술, 심리정서, 복지지원 등 네 영역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복지프로그램의 회복탄력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도구 검증결과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 분석은 전체적으로 타당성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및 회복탄력성, 학교폭력태도에 대한 타당도 분석을 위해 모델을 구축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에 사용된 관측변수들에 의한 측정모형의 타당성을 분석 결과 연구모형을 구성한 변수들의 측정을 위해 선정한 항목들은 모두 신뢰할 만하였다.
둘째, 교육복지 프로그램은 학습증진, 문화예술, 심리정서, 복지지원프로그램으로 유형별 신뢰도 분석 결과, 신뢰도 계수는 학습증진 .873, 문화예술 .866, 심리정서 .874, 복지·지원 .874, 참여정도 .865, 희망정도 .864, 흥미정도 .856으로 양호하였다.
셋째, 교육복지프로그램 참가아동의 분석 결과, 학습증진프로그램은 학교폭력의 해결능력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학습증진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능력이 낮게 나타났다.
넷째, 문화예술프로그램은 회복탄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문화예술프로그램의 수준이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았다. 회복탄력성은 도움요청, 해결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허용적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폭력에 대한 도움요청과 해결능력이 높았다. 반면에 허용적 태도는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허용적 태도가 줄어들었다.
다섯째, 교육복지프로그램이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폭력에 대한 도움요청, 해결능력, 허용적 태도에의 영향은 문화예술프로그램 → 회복탄력성 → 도움 요청, 해결능력, 허용적 태도의 매개경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문화예술프로그램이 도움요청, 해결능력, 허용적 태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은 성립되지 않았다.
종합적으로 검토하면, 문화예술프로그램이 도움요청, 해결능력, 허용적 태도에 간접적인 매개역할로 폭력해결능력에 영향을 주며 회복탄력성에도 영향이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학교의 자율성에 따른 학교폭력태도 개선을 위한 교육복지프로그램 운영 추진이 필요하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과 방과후교육, 동아리활동 등 동일 유형은 학교에 일임하고,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프로그램 개설·운영은 각 학교 자율에 맡기고, 학교별이 아닌 복지대상학생 개개인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라도 소외되지 않도록 통합 운영해야 한다. 2015학년도부터 일반학교 교육복지프로그램이 처음으로 도입하면서 일반학교 지원대상을 법정저소득가정 학생 10명 이상에 국한하는 문제도 개선되어야 한다.
셋째, 취약계층아동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물품을 지원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복지 지원이 필요하다. 학교폭력 조기 예방기제와 관련된 긍정성과 감사하기 등의 아동의 기대 욕구를 감안한 다양한 문화예술활동 등 집중지원체제를 마련한다.
넷째, 아동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에게 교육복지 이론과 운영을 안내하고 연수 하도록 한다. 학교폭력태도 개선과 교육복지프로그램 운영을 통합 운영되려면 취약계층 아동의 학교폭력예방의 중심에 있는 교사와의 협조체제가 필요하다. 아동과 교사가 평화로운 쉼과 여유가 있는 핵심적인 프로그램 운영체제로 바뀌어야 한다.
다섯째, 초등학교에서의 교육복지프로그램은 각종 스포츠 활동 및 예체능활동 등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적절하다. 이것은 교육소외 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 환경을 승화시킬 긍정성이기 때문에 청소년 비행예방을 위한 회복탄력성 증진은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예방과 해결에 중요한 기폭제가 됨을 밝힌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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