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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모델 개발 연구 / 김동철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중앙신학대학원대학교, 2015.8
청구기호
TD 374 -15-176
형태사항
ix, 228 p. ; 28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7968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신학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이오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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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가. 일반적인 용어의 개념 20

나. 본 연구에서의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2

1. 교육공동체 22

가. 교육공동체의 개념 22

나. 교육공동체의 유형 26

다. 교육공동체의 모형 27

2.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34

가.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개념 34

나.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운영 현황 37

다.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운영 방향 50

라. 선행연구 고찰 59

3. 지역사회와 학교의 연계 지원 사업 63

가. 지역사회와 학교의 연계 사례 63

나. 지역사회와 학교의 네트워크 및 교육거버넌스 구축 69

III. 연구 방법 77

1. 교육공동체 구성요소 도출 78

가. 구성 요소 개념화 78

나. 내용 요소 도출 78

2. 수요자 요구도 조사 86

가. 요구조사 대상 86

나. 조사 내용 89

다. 분석방법 92

IV. 연구 결과 93

1. 교육공동체 구성요소 도출을 위한 델파이 결과 93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3

나. 2차·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4

2. 수요자 요구 조사 결과 132

가. 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 132

나. 마을학습관 운영에 대한 기본 인식 139

다.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 147

라. 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 166

3.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모형 180

가.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성 요소 180

나.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기본 모형 181

다.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운영 방안 182

V. 결론 및 제언 184

1. 결론 184

2. 제언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95

[부록1] 델파이 전문가 명단 196

[부록2] 수요자 설문지조사 대상학교 현황 196

[부록3]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1차) 197

[부록4]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2차) 206

[부록5]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3차) 216

[부록6]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교직원용, 학부모용) 227

[부록7]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236

Abstract 240

〈표 II-1〉 교육공동체의 개념 25

〈표 II-2〉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41

〈표 II-3〉 풀무학교를 둘러싼 지역사회 현황 43

〈표 II-4〉 시흥 공교육지원센터 교육과정과 방과후 활동 계획(안) 47

〈표 II-5〉 성미산마을 단체 현황 56

〈표 II-6〉 성미산마을의 교육활동 56

〈표 II-7〉 마을 만들기의 비전 57

〈표 II-8〉 학교볼런티어의 4가지 형태 64

〈표 II-9〉 마을만들기 사업 운영 사례 66

〈표 II-10〉 금포초등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68

〈표 III-1〉 델파이 조사 전문가의 배경 특성 분포 81

〈표 III-2〉 1차 델파이 조사내용 82

〈표 III-3〉 교사 배경변인 87

〈표 III-4〉 학부모 배경변인 88

〈표 III-5〉 학생의 배경변인 89

〈표 III-6〉 수요조사 설문내용 90

〈표 IV-1〉 교육공동체의 목적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93

〈표 IV-2〉 교육공동체의 방향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95

〈표 IV-3〉 교육공동체 운영 주체 및 주체별 역할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98

〈표 IV-4〉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1

〈표 IV-5〉 정책적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5

〈표 IV-6〉 예산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6

〈표 IV-7〉 물리적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8

〈표 IV-8〉 심리적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9

〈표 IV-9〉 교육공동체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11

〈표 IV-10〉 교육공동체의 목적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2차·3차 조사 결과) 115

〈표 IV-11〉 교육공동체의 방향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2차·3차 조사 결과) 116

〈표 IV-12〉 교육공동체를 운영하는 주체 및 주체별 역할(2차·3차 조사 결과) 117

〈표 IV-13〉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2차·3차 조사 결과) 120

〈표 IV-14〉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3

〈표 IV-15〉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예산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5

〈표 IV-16〉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물리적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8

〈표 IV-17〉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심리적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9

〈표 IV-18〉 교육공동체 운영을 통한 기대효과 131

〈표 IV-19〉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의 범위 인식의 차이 132

〈표 IV-20〉 집단에 따른 최근 마을교육공동체가 이슈화 되고 있는 이유의 차이 133

〈표 IV-21〉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될 경우 참여 의향의 차이 134

〈표 IV-22〉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가 우리 지역에서 실현화될 가능성의 차이 135

〈표 IV-23〉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의 활성화에 따른 운영 주체 인식의 차이 135

〈표 IV-24〉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 운영에서 학교 일반교사의 역할 인식의 차이 136

〈표 IV-25〉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 운영에서 학교관리자(교장)의 역할의 인식차이 137

〈표 IV-26〉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에서 학교 방과후 담당교사의 역할의 인식 차이 138

〈표 IV-27〉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에서 학교 돌봄 교사의 역할의 인식 차이 138

〈표 IV-28〉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 설치 후 방과후 교육활동 실시의 찬성도 인식 차이 139

〈표 IV-29〉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이 생길 경우 이용 의향의 인식 차이 140

〈표 IV-30〉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운영 주체의 인식차이 141

〈표 IV-31〉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 운영을 위한 인력 지원 기관의 인식차이 142

〈표 IV-32〉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 시설 및 운영예산 지원처의 인식차이 142

〈표 IV-33〉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에서 해야 할 최우선 사업의 인식차이 143

〈표 IV-34〉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역할의 인식차이 144

〈표 IV-35〉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방과후학교 담당자의 역할의 인식차이 145

〈표 IV-36〉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돌봄사 역할의 인식차이 146

〈표 IV-37〉 학생이 인식하는 마을학습관에서 꼭 운영했으면 하는 것 146

〈표 IV-38〉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 148

〈표 IV-39〉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0

〈표 IV-40〉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 153

〈표 IV-41〉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5

〈표 IV-42〉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7

〈표 IV-43〉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9

〈표 IV-44〉 동아리 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62

〈표 IV-45〉 방과후 활동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 164

〈표 IV-46〉 학생이 인식하는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운영방법 166

〈표 IV-47〉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지원 167

〈표 IV-48〉 가장 필요한 정책적·행정적 지원 168

〈표 IV-49〉 가장 필요한 예산 지원 170

〈표 IV-50〉 물리적 지원에서 가장 필요한 건립 및 시설 173

〈표 IV-51〉 가장 필요한 심리적 지원 175

〈표 IV-52〉 구체적인 예산 지원방법 178

〈표 IV-53〉 구체적인 물리적 지원 방법 178

〈표 IV-54〉 구체적인 심리적 지원방법 179

〈표 IV-55〉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성 요소 181

[그림 II-1]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32

[그림 II-2]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유형 71

[그림 III-1]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개발을 위한 연구절차 및 방법 77

[그림 III-2]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 틀 79

[그림 III-3] 델파이 조사의 절차 80

[그림 III-4] 1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응답서식 83

[그림 III-5] 2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응답서식 84

[그림 III-6] 3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응답서식 85

[그림 IV-1] 교육공동체를 운영하는 주체 및 주체별 역할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19

[그림 IV-2]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2

[그림 IV-3]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4

[그림 IV-4]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예산 지원의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7

[그림 IV-5]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물리적 지원의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9

[그림 IV-6]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것(응답 순위별) 148

[그림 IV-7]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응답 순위별) 149

[그림 IV-8] 학생이 인식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응답 순위별) 149

[그림 IV-9] 학부모가 인식하는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1

[그림 IV-10] 교사가 인식하는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2

[그림 IV-11] 학생이 인식하는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2

[그림 IV-12] 학부모가 인식하는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4

[그림 IV-13] 교사가 인식하는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4

[그림 IV-14] 학생이 인식하는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4

[그림 IV-15] 학부모가 인식하는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6

[그림 IV-16] 교사가 인식하는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6

[그림 IV-17] 학생이 인식하는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6

[그림 IV-18] 학부모가 인식하는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8

[그림 IV-19] 교사가 인식하는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8

[그림 IV-20] 학생이 인식하는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8

[그림 IV-21] 학부모가 인식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0

[그림 IV-22] 교사가 인식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0

[그림 IV-23] 학생이 인식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1

[그림 IV-24] 학부모가 인식하는 동아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2

[그림 IV-25] 교사가 인식하는 동아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3

[그림 IV-26] 학생이 인식하는 동아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3

[그림 IV-27] 학부모가 인식하는 방과후 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5

[그림 IV-28] 교사가 인식하는 방과후 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5

[그림 IV-29]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정책적·행정적 지원(응답 순위별) 169

[그림 IV-30]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정책적·행정적 지원(응답 순위별) 169

[그림 IV-31]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예산 지원 (응답 순위별) 171

[그림 IV-32]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예산 지원 (응답 순위별) 172

[그림 IV-33]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물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4

[그림 IV-34]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물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4

[그림 IV-35]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심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6

[그림 IV-36]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심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7

[그림 IV-37]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운영 기본 모형 182

[그림 IV-38]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운영방안 모형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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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이기주의적 경쟁체제 속으로 내몰리며 위기를 맞고 있는 교육 현실을 보다 행복한 교육적 패러다임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방법으로 첫째, 교육공동체 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마을공동체, 교육공동체, 교육복지, 평생교육과 관련된 문헌과 자료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개발을 위한 개념 틀을 구안하고, 개념 틀에 따른 구성요소를 규명 및 개념화하였다. 또한 구안된 구성요소의 세부적인 내용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3차에 걸쳐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실제 요구도를 분석·확인하기 위해서 교육공동체의 수요자인 학부모, 교직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델파이 전문가 의견 및 수요자 요구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활성화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델파이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이용하여 소통과 협력의 장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의 실현 및 지역 네트워크 구축,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 마을교육공동체 지원단 운영, 마을학습관 운영, 마을과 학교의 역할분담 및 협력체제 구축, 마을학습관 설치 및 운영 예산 지원, 마을 인력 육성, 인센티브제 운영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둘째, 수요자 요구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은 그 범위를 '학교인근(학구 내)'으로, 운영 주체로는 '마을과 학교'를 선정하였다. 마을학습관운영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고, 시설 및 운영 지원단체로는 시군구의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마을학습관에서 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는 '돌봄실 운영'으로 나타났다. 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으로 가장 필요한 것으로 마을학습관 건립 및 인프라 구축과 예산 지원으로 나타났으며, 자체 운영에 필요한 운영인력 양성의 필요성 등을 요구하였다.

셋째,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의 구축 모델로 마을학습관과 방과후학교가 협력하고 여기에 시군구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지원청에서 지원단을 꾸려 지원하며, 협력단체, 재능기부, 자원봉사자 등의 도움을 얻어 교육공동체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교육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마을의 교육적 역량을 키우고, 마을과 학교가 연계하여 평생학습실, 돌봄실, 방과후교육, 마을공부방과 도서실 등의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건강한 교육을 위해서는 온 마을과 사회가 함께 나서야 한다. 우리는 아이들이 '앎'과 '삶'이 일치하는 건전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다운 사람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터전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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