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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출애굽 할렐 시편(113-118편)에 대한 구성적 접근과 신학적 해석 / 최지승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총신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221 -15-55
형태사항
vii, 7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47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총신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구약신학전공, 2015.8. 지도교수: 김정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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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약어표기 10

I. 들어가는 말 11

1.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 11

2. 연구 방법론 14

1) 정경적 분석 16

2) 시편에 대한 구성적 접근 18

3) 수사 분석 모델 20

4) 시편에 대한 주제적 접근 22

II. 출애굽 할렐 시편(113-118편) 본문 연구 23

1장 출애굽 할렐 시편의 저작(편집) 연대와 목적, 장르 및 구조 23

1) 저작(편집) 연대와 목적 23

2) 양식 24

3) 현재까지의 연구 경향 및 구조 분석 25

(1) 헤이즈(Elizabeth Hayes)의 출애굽 할렌 시편 구조 분석 26

(2) 데이비스의 출애굽 할렐 시편 구조 분석 27

(3) 프린슬루(Prinsloo)의 출애굽 할렌 시편 구조 분석 29

(4) 쟁어의 출애굽 할렐 시편 구조 분석 30

(5) 연구자의 가설 32

2장 본문 번역과 본문 비평 33

1) 113편 33

2) 114편 34

3) 115편 36

4) 116편 38

5) 117편 40

6) 118편 41

3장 출애굽 할렌 시편 해석(interpretation) 44

1) 시편 113편 44

2) 시편 114편 45

3) 시편 115편 47

4) 시편 116편 49

5) 시편 117편 50

6) 시편 118편 52

7) 소결론 54

4장 출애굽 할렐 시편의 내적 구조 및 통일성 55

1) 헤이즈의 견해 고찰 55

2) 데이비스와 프린슬루의 견해 고찰 56

3) 출애굽 할렐 시편의 내적 구조 58

4) 113편(A)과 116편(A') 60

5) 114편(B)과 117편(B') 61

6) 115편(C)과 118편(C') 62

7) 소결론 63

III. 출애굽 할렐 시편의 문학과 신학 65

1장 출애굽 할렐 시편의 문학적 배경 65

1) 시편 5권 문맥 안에서의 출애굽 할렐 시편 65

2) 출애굽 할렐 시편과 '큰 할렐' 시편(135-136편)의 관계 65

3) 시편 119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편)와 출애굽 할렐 시편의 관계 67

4) 소결론 : 출애굽 할렌 시편의 문학적 위치와 의의 70

2장 출애굽 할렐 시편의 정경적 배경 71

1) 출애굽 할렐 시편과 구약 71

2) 출애굽 할렐 시편과 신약 72

3) 소결론 73

IV. 출애굽 할렐 시편의 신학적 역할: "하나님께 나아감'의 신학 74

V. 나가는 말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1

〈표 1〉 출애굽 할렐 시편의 학자별 양식 분류 25

〈표 2〉 헤이즈의 출애굽 시편 구조 분석 27

〈표 3〉 데이비스의 시편 107-118편 구조 분석 28

〈표 4〉 프린슬루 - 출애굽 할렐 시편에 나타나는 수평적 공간 전이 29

〈표 5〉 프린슬투 - 출애굽 할렐 시편에 나타나는 수직적 공간 전이 30

〈표 6〉 출애굽 할렐 시편의 전/후반부 구조 제안 32

〈표 7〉 출애굽 할렐 시편의 주제 59

〈표 8〉 출애굽 할렐 시편의 구조 64

〈표 9〉 김형욱의 시편 제 5권의 구성분석 발췌 67

〈표 10〉 출애굽 할렐 시편과 이후 시편과의 구성 모델 70

〈표 11〉 구약의 다른 부분과 공유되는 출애굽 할렐 시편의 내용 71

〈표 12〉 신약에서 인용된 출애굽 할렐 시편의 몇몇 내용 73

초록보기 더보기

 출애굽 할렐 시편(113-118편)은 유대 역사 가운데 출애굽 관련 절기 때 제의적으로 사용되었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이 시편 그룹에 구성적/주제적으로 접근할 때, 그것의 미시적/거시적 신학을 더 분명하게 발견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필자는 데이비스 등의 학자들이 본 시편그룹이 공유하는 어휘에 주목하여 언어적으로 접근한 것, 헤이즈와 같은 학자가 담화분석을 통해 주장한 통일성에 더해, 미시적인 구성적 분석과 주제적인 접근을 수행하였다.

제 1 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연구의 전제인 정경적 접근, 연구방법론인 시편에 대한 구성적 접근, 수사 분석, 주제적 접근 등을 제시하였다.

제 2 장에서는 먼저 출애굽 할렐 시편에 대한 헤이즈, 프린슬루, 데이비스, 젱어 등의 견해를 소개하며 연구자가 선행 연구를 통해 설정한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후에는 필자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개별 시편에 대한 본문 비평을 실시하였고 이것을 토대로 각 시편의 주제를 도출하는 해석적 작업을 거쳤다. 그리고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앞서 소개한 학자들의 견해의 약점들을 분석하고 필자의 견해의 타당성을 주장하였다. 필자가 결론적으로 제시하고자 한 것은 전/후반부(113-115/116-118편) 병렬구조이다. 전/후반부는 각각 짝을 이루어 개인적/우주적/신앙고백적 찬양의 목소리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분석은 출애굽 할렐 시편에 대한 미시적인 구성적 접근이다.

제 3 장에서는 출애굽 할렐 시편의 인접 문맥들을 살피며 거시적인 구성적 접근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필자는 본 시편 그룹이 찬송의 목소리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토라, 119편으로 대변됨)에 대한 찬양으로 나아가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시편 5권 전체를 간략히 개괄하고, 그 후에 119편을 대칭점으로 위치하는 큰 할렐 시편(135, 136편)과의 관계, 119편과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편)와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덧붙여 출애굽 할렐 시편이 구약과 신약의 다른 본문들과 공유하고 있는 어휘, 주제 등을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제 4 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를 토대로 출애굽 할렐 시편의 신학을 '하나님께 나아감'의 신학으로 규정하였다. 출애굽 할렐 시편은 미시적인 구성적 관점에서 삼중적인 찬양으로 나타나고 거시적인 구성적 관점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향한 찬양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찬양의 대상이며 말씀으로 성전에 임재하시는 여호와 하나님께 나아가는 신학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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