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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철도교 스페리칼 교량받침의 신뢰성 향상 연구 = Improvement study on reliability of railway spherical bearings / 김법종 인기도
발행사항
구미 :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24 -15-509
형태사항
v, 5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3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2015.8. 지도교수: 장일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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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기호설명 12

제1장 서론 13

1.1. 연구목표 13

1.2. 문제현황 16

제2장 마찰재 내구성능평가 19

2.1. 마찰재 내구성능평가 개요 19

2.2. 연구동향 20

2.3. 마찰시험기 원리 및 구성 22

2.4. 마찰재 내구성능평가 시험 방법 25

2.4.1. 시험 시편의 규격 25

2.4.2. 시험방법 27

2.5. 마찰재 내구성능평가 시험 결과 35

2.5.1. 시험시편 1(이하, 개선마찰재) 시험 전·후 규격 측정 35

2.5.2. 시험시편 2(이하, PTFE) 시험 전·후 규격 측정 39

2.5.3. 시험시편 1, 2의 마찰계수 비교 41

2.5.4. 시험 전·후 시편 규격 변화 44

2.5.5. 시험 결과 요약 47

제3장 마찰재 압축강도시험 48

3.1. 마찰재 압축강도시험 개요 48

3.2. 시편규격 49

3.3. 시험절차 49

3.4. 시험결과 50

제4장 유한요소해석 51

4.1. 유한요소해석 개요 51

4.2. 해석모델 형상 52

4.3. 해석결과 53

4.3.1. 고정단(7,500kN, 6,000kN) 53

4.3.2. 가동단(2,500kN, 2,000kN) 55

4.4. 결과 검토 58

제5장 완제품 시험 59

5.1. 시험규정 59

5.2. 시험방법 및 시험결과 59

5.2.1. 시험방법 59

5.2.2. 시험결과 60

제6장 결론 63

참고문헌 65

[표 2.1] 로드시험기 구성 및 사양 24

[표 2.2] 시편의 기계적 성질 26

[표 2.3] Type A 시험 구성표 28

[표 2.4] Type A 시험 온도변화에 따른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29

[표 2.5] Type B 시험 구성표 30

[표 2.6] 시험 구성표 33

[표 2.7] 총 소요시간 33

[표 2.8] 시험 전·후 개선마찰재 두께 측정 값 36

[표 2.9] 시험 전·후 개선마찰재 직경 측정 값 37

[표 2.10] 시험 전·후 개선마찰재 중량 측정 값 39

[표 2.11] 시험 전·후 PTFE 두께 측정 값 39

[표 2.12] 시험 전·후 PTFE 직경 측정 값 40

[표 2.13] 시험 전·후 PTFE 중량 측정 값 40

[표 2.14] 개선마찰재 마찰계수 산정 42

[표 2.15] PTFE 마찰계수 산정 42

[표 2.16] 시험 전·후 마찰재 두께 변화 44

[표 2.17] 시험 전·후 마찰재 직경 변화 45

[표 3.1] PTFE 평균 및 연단 압력 (KS F 4424-1996 5.3항) 48

[표 3.2] 응력-변형률 시험 결과 50

[표 4.1] 모델링 제원 값 51

[표 4.2] 대상완제품 규격 및 재하하중 52

[표 4.3] 수직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별 발생응력 (고정단) 54

[표 4.4] 수평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별 발생응력 (고정단) 55

[표 4.5] 수직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별 발생응력 (가동단) 56

[표 4.6] 수평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별 발생응력 (가동단) 57

[표 5.1] 철도용 스페리칼 교량받침(RSB) 제원표 59

[표 5.2] 완제품 용량에 따른 재하 수직하중 60

[그림 1.1] 철도용 스페리칼 교량받침 13

[그림 1.2] 철도용 스페리칼 교량받침의 역할 14

[그림 1.3] 철도용 스페리칼 교량받침의 구성 15

[그림 1.4] 가동받침의 이동 형상 16

[그림 1.5] PTFE(Polytetra fluoroethylene) 17

[그림 1.6] 마찰재 마모 및 파손 발생 17

[그림 1.7] 고체윤활제가 주입된 고력황동 스페리칼 플레이트 형상 17

[그림 1.8] 녹(rust)발생 및 금속일체화에 따른 받침 기능 상실 17

[그림 2.1] 마찰재 시험 시편규격 19

[그림 2.2] PTFE 응력-변형률 시험 20

[그림 2.3] 변형 후 형상 20

[그림 2.4] 온도변화에 따른 정적마찰계수 분포 21

[그림 2.5] 윤활제 종류에 따른 정적마찰계수 22

[그림 2.6] 마찰시험기의 구성 23

[그림 2.7] 마찰시험기 내부구조도 24

[그림 2.8] 마찰재의 홈 가공 및 배치도 25

[그림 2.9] 시험시편의 형상 26

[그림 2.10] Cycle(X), 이동거리(Z) -온도(Y) 그래프 (TypeA) 28

[그림 2.11] TypeA & B 시험 진행도 30

[그림 2.12] 개선마찰재 두께 측정 35

[그림 2.13] 상/하부 마찰재 두께 표기 35

[그림 2.14] 마찰재 측정위치 35

[그림 2.15] 개선마찰재 상·하부 마찰재 직경 측정 37

[그림 2.15] 개선마찰재 상·하부 마찰재 직경 측정 38

[그림 2.16] 개선마찰재 상·하부 마찰재 중량 측정 38

[그림 2.17] 시간(X축)-수평하중(Y축)그래프 41

[그림 2.18] 정·동적 마찰계수 그래프(종료시점 -저속시험) 43

[그림 2.19] 개선마찰재 상·하부 마찰재 시험 후 형상 45

[그림 2.20] PTFE 상·하부 마찰재 시험 후 형상 46

[그림 3.1] 압축시험용 압축장비 48

[그림 3.2] 압축시험 장비(KTR) 48

[그림 3.3] 압축시험 시편(개선마찰재) 49

[그림 3.4] 압축하중-변형률 이력곡선_Shifting(개선마찰재) 50

[그림 4.1] 고정단 52

[그림 4.2] 가동단 52

[그림 4.3] 고정단 수직하중 재하 53

[그림 4.4] 고정단 수직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 응력분포 53

[그림 4.5] 고정단 수평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 응력분포 54

[그림 4.6] 가동단 수직하중 재하 55

[그림 4.7] 가동단 수직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 응력분포 56

[그림 4.8] 가동단 수평하중 재하 후 주요 부품 응력분포 57

[그림 5.1] 30,000kN 압축전단시험기 60

[그림 5.2] 시간-수직하중 그래프 61

[그림 5.3] 완제품 시험 전·후 육안검사 62

[식 1.1] 가동받침의 1년 기준 이동량 산정 16

[식 2.1] 마찰계수 산정 식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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