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기존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인디음악 18
1. 인디음악의 정의 및 특징 18
2. 인디음악의 전개 20
제2절 하위문화 이론 23
1.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24
1) 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24
2)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25
2. 동시대문화연구소(CCCS)의 하위문화 연구 27
3. 딕 헵디지(Dick Hebdige)의 하위문화 이론 29
1) 딕 헵디지(Dick Hebdige)의 하위문화 연구 29
2) 하위문화의 특징 30
3) 합병의 두 형태 32
제3절 인디음악과 하위문화 34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문제 36
제2절 연구방법 38
1. 사례연구방법 38
2. 사례선정 40
제4장 연구분석 42
제1절 2000년대 후반, 한국사회와 대중음악의 지배 이데올로기 42
1. 2000년대 후반, 한국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42
1) 새로운 정부 42
2) 88만원 세대, 삼포세대 43
3) 양극화, 빈부격차 44
2. 200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지배 이데올로기 45
1) 아이돌(idol) 스타 45
2) 디지털 음반(음원) 46
제2절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47
1. '장기하와 얼굴들'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47
1) 음악-사운드 47
2) 음악-가사 50
3) 제작 방식 55
4) 무대 58
2. '십센치'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0
1) 음악-사운드 60
2) 음악-가사 62
3) 제작 방식 66
4) 무대 68
3. 소결 70
제3절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72
1.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73
1) 출판물 73
2) TV 프로그램 75
2.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3
1) 출판물 83
2) TV 프로그램 84
3. 소결 90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9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6
〈표 2-1〉 인디음악의 전개 23
〈표 2-2〉 하위문화의 특징 32
〈표 2-3〉 하위문화의 주류로의 합병에 형태 34
〈표 4-1〉 '장기하와 얼굴들'의 음악-사운드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50
〈표 4-2〉 '장기하와 얼굴들'의 음악-가사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55
〈표 4-3〉 '장기하와 얼굴들'의 제작방식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58
〈표 4-4〉 '장기하와 얼굴들'의 무대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0
〈표 4-5〉 '장기하와 얼굴들'의 하위문화 특징 60
〈표 4-6〉 '십센치'의 음악-사운드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2
〈표 4-7〉 '십센치'의 음악-가사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6
〈표 4-8〉 '십센치'의 제작방식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8
〈표 4-9〉 '십센치'의 무대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9
〈표 4-10〉 '십센치'의 하위문화 특징 70
〈표 4-11〉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하위문화 특징 비교 72
〈표 4-12〉 출판물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합병과정 74
〈표 4-13〉 〈무한도전〉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79
〈표 4-14〉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1
〈표 4-15〉 〈뮤직 뱅크〉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2
〈표 4-16〉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2
〈표 4-17〉 출판물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4
〈표 4-18〉 〈무한도전〉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6
〈표 4-19〉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8
〈표 4-20〉 〈뮤직 뱅크〉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9
〈표 4-21〉 TV 프로그램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90
〈표 4-22〉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비교 92
〈그림 2-1〉 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25
〈그림 2-2〉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27
〈그림 2-3〉 하위문화의 생성 29
〈그림 4-1〉 '장기하와 얼굴들'의 〈싸구려 커피〉 도입부 악보 48
〈그림 4-2〉 '장기하와 얼굴들' 싱글 앨범 [싸구려 커피] 제작 과정 56
〈그림 4-3〉 '장기하와 얼굴들' 뮤직비디오 57
〈그림 4-4〉 장기하와 '미미시스터즈' 59
〈그림 4-5〉 '십센치' 무대 69
〈그림 4-6〉 '유재석과 면상들'의 무대 76
〈그림 4-7〉 〈무한도전〉 속 '장기하와 얼굴들' 영상 이미지 78
〈그림 4-8〉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장기하와 얼굴들' 영상 이미지 80
〈그림 4-9〉 〈뮤직뱅크〉 속 '장기하와 얼굴들' 영상 이미지 82
〈그림 4-10〉 〈무한도전〉 속 '십센치' 영상 이미지 85
〈그림 4-11〉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십센치' 영상 이미지 87
〈그림 4-12〉 〈뮤직뱅크〉 속 '십센치' 영상 이미지 8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