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하위문화 이론을 통해 본 한국의 인디음악 :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사례를 중심으로 = Korean indie music based on the subculture theory : focusing on 'Jang Kiha and the Faces' and '10CM' / 우지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00 -15-108
형태사항
ix, 9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0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2015.8. 지도교수: 김재범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기존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인디음악 18

1. 인디음악의 정의 및 특징 18

2. 인디음악의 전개 20

제2절 하위문화 이론 23

1.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24

1) 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24

2)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25

2. 동시대문화연구소(CCCS)의 하위문화 연구 27

3. 딕 헵디지(Dick Hebdige)의 하위문화 이론 29

1) 딕 헵디지(Dick Hebdige)의 하위문화 연구 29

2) 하위문화의 특징 30

3) 합병의 두 형태 32

제3절 인디음악과 하위문화 34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문제 36

제2절 연구방법 38

1. 사례연구방법 38

2. 사례선정 40

제4장 연구분석 42

제1절 2000년대 후반, 한국사회와 대중음악의 지배 이데올로기 42

1. 2000년대 후반, 한국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42

1) 새로운 정부 42

2) 88만원 세대, 삼포세대 43

3) 양극화, 빈부격차 44

2. 200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지배 이데올로기 45

1) 아이돌(idol) 스타 45

2) 디지털 음반(음원) 46

제2절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47

1. '장기하와 얼굴들'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47

1) 음악-사운드 47

2) 음악-가사 50

3) 제작 방식 55

4) 무대 58

2. '십센치'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0

1) 음악-사운드 60

2) 음악-가사 62

3) 제작 방식 66

4) 무대 68

3. 소결 70

제3절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72

1.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73

1) 출판물 73

2) TV 프로그램 75

2.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3

1) 출판물 83

2) TV 프로그램 84

3. 소결 90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9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6

〈표 2-1〉 인디음악의 전개 23

〈표 2-2〉 하위문화의 특징 32

〈표 2-3〉 하위문화의 주류로의 합병에 형태 34

〈표 4-1〉 '장기하와 얼굴들'의 음악-사운드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50

〈표 4-2〉 '장기하와 얼굴들'의 음악-가사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55

〈표 4-3〉 '장기하와 얼굴들'의 제작방식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58

〈표 4-4〉 '장기하와 얼굴들'의 무대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0

〈표 4-5〉 '장기하와 얼굴들'의 하위문화 특징 60

〈표 4-6〉 '십센치'의 음악-사운드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2

〈표 4-7〉 '십센치'의 음악-가사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6

〈표 4-8〉 '십센치'의 제작방식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8

〈표 4-9〉 '십센치'의 무대에 나타나는 하위문화 특징 69

〈표 4-10〉 '십센치'의 하위문화 특징 70

〈표 4-11〉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하위문화 특징 비교 72

〈표 4-12〉 출판물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합병과정 74

〈표 4-13〉 〈무한도전〉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79

〈표 4-14〉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1

〈표 4-15〉 〈뮤직 뱅크〉 속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2

〈표 4-16〉 '장기하와 얼굴들'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2

〈표 4-17〉 출판물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4

〈표 4-18〉 〈무한도전〉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6

〈표 4-19〉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8

〈표 4-20〉 〈뮤직 뱅크〉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89

〈표 4-21〉 TV 프로그램 속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90

〈표 4-22〉 '장기하와 얼굴들'과 '십센치'의 주류로의 합병과정 비교 92

〈그림 2-1〉 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25

〈그림 2-2〉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27

〈그림 2-3〉 하위문화의 생성 29

〈그림 4-1〉 '장기하와 얼굴들'의 〈싸구려 커피〉 도입부 악보 48

〈그림 4-2〉 '장기하와 얼굴들' 싱글 앨범 [싸구려 커피] 제작 과정 56

〈그림 4-3〉 '장기하와 얼굴들' 뮤직비디오 57

〈그림 4-4〉 장기하와 '미미시스터즈' 59

〈그림 4-5〉 '십센치' 무대 69

〈그림 4-6〉 '유재석과 면상들'의 무대 76

〈그림 4-7〉 〈무한도전〉 속 '장기하와 얼굴들' 영상 이미지 78

〈그림 4-8〉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장기하와 얼굴들' 영상 이미지 80

〈그림 4-9〉 〈뮤직뱅크〉 속 '장기하와 얼굴들' 영상 이미지 82

〈그림 4-10〉 〈무한도전〉 속 '십센치' 영상 이미지 85

〈그림 4-11〉 〈유희열의 스케치북〉 속 '십센치' 영상 이미지 87

〈그림 4-12〉 〈뮤직뱅크〉 속 '십센치' 영상 이미지 8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