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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고찰 17
1. 브랜드 아이덴티티 17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및 역할 17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상징의 구성요소 19
3) 브랜드 컬러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21
2. 브랜드 이미지 정의 23
1) 항공사 이미지 24
2) 항공사 이미지의 중요성 24
3) 승무원 이미지 25
4) 승무원 이미지의 중요성 26
5) 이미지 메이킹 26
III. 사례조사 및 분석 28
1. 사례조사 대상 및 방법 28
2. 국내 항공사별 컬러 아이덴티티 이미지 28
1) 대한항공 28
2) 아시아나항공 32
3) 티웨이항공 36
4) 제주에어 39
5) 에어부산 42
6) 이스타 항공 45
7) 진 에어 48
IV. 실증 분석 52
1. 실증분석 연구 52
2.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52
1) 조사 대상 52
2) 조사 방법 및 설문지 구성 53
3) 통계 분석 방법 57
3.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2) 항공이용 관련 일반적 사항 59
3)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에 적용된 이미지 61
4) 여승무원 외적이미지 선호도 77
5) 승무원의 외적 이미지가 항공사에 미치는 영향 82
4. 국내 항공사별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88
1) 대한항공 승무원 외적 이미지 88
2)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외적 이미지 89
3) 티웨이항공 승무원 외적 이미지 90
4) 제주에어 승무원 외적 이미지 91
5) 에어부산 승무원 외적 이미지 92
6) 이스타항공 승무원 외적 이미지 93
7) 진에어 승무원 외적 이미지 94
V. 결론 98
참고문헌 101
Appendix 104
ABSTRACT 109
〈표 2-1〉 브랜드 이미지 정의 23
〈표 4-1〉 연구대상자의 특성 53
〈표 4-2〉 표본 설계 53
〈표 4-3〉 최종 선정된 브랜드 이미지 형용사 55
〈표 4-4〉 승무원 메이크업 이미지 56
〈표 4-5〉 승무원 헤어 스타일 56
〈표 4-6〉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7〉 항공여행 관련 일반적 특성 59
〈표 4-8〉 대한항공 아이덴티티 요소 62
〈표 4-9〉 대한항공 색채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63
〈표 4-10〉 아시아나항공 아이덴티티 요소 64
〈표 4-11〉 아시아나항공 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65
〈표 4-12〉 티웨이항공 아이덴티티 요소 66
〈표 4-13〉 티웨이항공 색채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67
〈표 4-14〉 제주항공 아이덴티티 요소 68
〈표 4-15〉 제주에어 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69
〈표 4-16〉 에어부산 아이덴티티 요소 70
〈표 4-17〉 에어부산 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71
〈표 4-18〉 이스타항공 아이덴티티 요소 72
〈표 4-19〉 이스타항공 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73
〈표 4-20〉 진에어 아이덴티티 요소 74
〈표 4-21〉 진에어 이미지에 대한 형용사 분석 75
〈표 4-22〉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76
〈표 4-23〉 승무원 이미지(메이크업) 77
〈표 4-24〉 승무원 이미지(메이크업) 선택 결과 78
〈표 4-25〉 여승무원 이미지에 적합한 이미지 선택 결과 79
〈표 4-26〉 여승무원 헤어스타일 선택 결과 81
〈표 4-27〉 여승무원 외적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82
〈표 4-28〉 여승무원 외적 이미지가 항공사에 미치는 영향 84
〈표 4-29〉 승무원의 이미지가 가장 적합한 항공사 85
〈표 4-30〉 대한항공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88
〈표 4-31〉 아시아나항공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89
〈표 4-32〉 티웨이항공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90
〈표 4-33〉 제주에어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91
〈표 4-34〉 에어부산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92
〈표 4-35〉 이스타항공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93
〈표 4-36〉 진에어 유니폼 분석 및 메이크업 & 헤어스타일 94
〈그림 1-1〉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관계 18
〈그림 1-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19
〈그림 3-1〉 대한항공 심벌 29
〈그림 3-2〉 대한항공 로고 29
〈그림 3-3〉 대한항공 항공기 30
〈그림 3-4〉 대한항공 유니폼 31
〈그림 3-5〉 대한항공 CI 컬러 32
〈그림 3-6〉 아시아나항공 심벌 33
〈그림 3-7〉 아시아나항공 로고 33
〈그림 3-8〉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34
〈그림 3-9〉 아시아나항공 유니폼 34
〈그림 3-10〉 아시아나항공 CI 컬러 35
〈그림 3-11〉 티웨이항공 심벌 36
〈그림 3-12〉 티웨이항공 로고 36
〈그림 3-13〉 티웨이항공 항공기 37
〈그림 3-14〉 티웨이항공 유니폼 38
〈그림 3-15〉 티웨이항공 CI 컬러 38
〈그림 3-16〉 제주에어 심벌 39
〈그림 3-17〉 제주에어 로고 39
〈그림 3-18〉 제주에어 항공기 40
〈그림 3-19〉 제주에어 유니폼 41
〈그림 3-20〉 제주에어 CI 컬러 41
〈그림 3-21〉 에어부산 심벌 및 로고 43
〈그림 3-22〉 에어부산 항공기 43
〈그림 3-23〉 에어부산 유니폼 44
〈그림 3-24〉 에어부산 CI 컬러 44
〈그림 3-25〉 이스타항공 로고 45
〈그림 3-26〉 이스타항공 항공기 46
〈그림 3-27〉 이스타항공 유니폼 47
〈그림 3-28〉 이스타항공 CI 컬러 47
〈그림 3-29〉 진에어 심벌 48
〈그림 3-30〉 진에어 로고 48
〈그림 3-31〉 진에어 항공기 49
〈그림 3-32〉 진에어 유니폼 50
〈그림 3-33〉 진에어 CI 컬러 50
〈그림 4-1〉 연평균 항공편으로 여행하는 횟수 60
〈그림 4-2〉 주로 이용하는 항공사 빈도 61
〈그림 4-3〉 항공사 선택 시 가장 유의하는 점 61
〈그림 4-4〉 대한항공 이미지 형용사 추출 62
〈그림 4-5〉 아시아나항공 이미지 형용사 추출 64
〈그림 4-6〉 티웨이항공 이미지 형용사 추출 66
〈그림 4-7〉 제주에어 이미지 형용사 추출 68
〈그림 4-8〉 에어부산 이미지 형용사 추출 70
〈그림 4-9〉 이스타항공 이미지 형용사 추출 72
〈그림 4-10〉 진에어 이미지 형용사 추출 74
〈그림 4-11〉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76
〈그림 4-12〉 승무원 이미지(메이크업) 선택 결과 78
〈그림 4-13〉 여승무원 이미지에 적합한 이미지 선택 결과 80
〈그림 4-14〉 여승무원 헤어스타일 선택 결과 81
〈그림 4-15〉 승무원 외적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83
〈그림 4-16〉 유니폼을 포함한 승무원 외적 이미지가 항공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4-17〉 승무원 외적이미지 형성에 메이크업 또는 헤어스타일 영향 84
〈그림 4-18〉 승무원의 이미지가 가장 적합한 항공사 87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상품보다 브랜드이미지 시대로 컬러는 브랜드이미지를 대변하며 브랜드컬러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이 되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기업의 상품명이나 메이커 보다는 전체적인 이미지, 즉 색채이미지를 기억하였다가 다시 그 상품을 보는 순간 기억을 되살려 구매하고 그 브랜드를 선호하게 된다. 이처럼 색채와 이미지가 인간생활과 기업 마케팅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력을 고려하였을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의 이해와 인지도가 주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나타난 색채이미지와 승무원 외적이미지에 대한 영향력과 필요성을 규명하고 승무원 외적이미지의 제고를 위한 것이다.
연구 방법은 각 항공사별 컬러 아이덴티티 요소에 나타나는 브랜드 이미지를 사례 조사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항공사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승무원 외적이미지의 영향과 중요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을 통한 실증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채이미지는 7개 항공사 모두 컬러 규정을 통한 아이덴티티를 지정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차별화시켜 나타내고 있었고, 기업이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의미를 각 아이덴티티 요소에 담아 소비자에게 직간접적인 전달을 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증 분석 결론은 다음과 같다. 국내 7개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 요소(심벌 및 로고, 항공기, 유니폼, CI 컬러)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는 대체적으로 소비자에게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로 긍정적 전달이 되고 있었으며, 특히 대형 항공사는 고퀄리티의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바였다.
고객이 느끼는 대한항공의 이미지는 '밝은', '고급스러운', '화려한'으로, 아시아나항공은 '고급스러운', '우아한', '고상한'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었다. 반면 저비용 항공사는 소비자에게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까이 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었으나 오히려 소비자에게 저렴한 비용이 안전에 대한 염려를 배제할 수 없는 점으로 추측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해 안전성을 가장 중요시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었다. 소비자가 느끼는 티웨이항공은 '밝은', '경쾌한', '화려한'으로 제주항공은 '밝은', '신선한', '경쾌한'을 에어부산은 '경쾌한', '밝은', '자유로운'으로 이스타항공은 '밝은', '신선한', '경쾌한'으로 마지막으로 진에어는 '자유로운', '경쾌한', '스포티한' 이미지로 저비용 항공사는 대체적 밝고 경쾌하며 신선한 이미지에 분포도가 집중되어 있었다.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유니폼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승무원 메이크업은 네츄럴하면서 밝고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가장 적합하다고 하였다. 헤어스타일은 쪽머리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승무원 외적 이미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유니폼을 우선으로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승무원 외적이미지는 항공사 이미지에 영향력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며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전달과 승무원 외적이미지의 중요성 및 기대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승무원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 체계 확립과 항공사 이미지 전략 구축 방안에 긍정적 활용이 되기를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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