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 중한 공동제작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inese animation industry : focused on Chinese and Korean co-production / 마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00.68 -15-144
형태사항
v,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57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2015.8. 지도교수: 김영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9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2

II. 중국 애니메이션의 산업동향 및 과제 14

1.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양상 14

1) 산업규모의 지속 성장 14

2) 중국 TV용 애니메이션 수요와 공급의 균형 15

3)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 16

4) 다양한 콘텐츠 산업과의 연계 활성화 17

5) 해외시장 적극 진출 18

2.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20

1)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20

2) 중국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모델 분석 27

3.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 및 해결방안 30

1)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 30

2)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문제의 해결방안 39

III.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현황 및 한계 43

1.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의의 43

1) 해외공동제작의 의의 43

2) 중한 공동제작의 의의 44

2.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현황 52

3.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모델 및 한계 54

1)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모델 54

2)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한계 74

IV.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발전방안 79

1.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활성화 방향 79

1) 수익구조 개선 79

2) 중국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 80

3) 해외진출 활성화 81

2.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전략 및 정책제안 83

1)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전략 83

2)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정책제안 84

V. 결론 90

참고문헌 92

摘要 97

Abstract 99

〈표1〉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비회수 상황 17

〈표2〉 중국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모델 유형 21

〈표3〉 〈영양마을(營養小鎮)〉 소개 24

〈표4〉 오울디(奧迪雙鉆)의 비즈니스 모델 25

〈표5〉 중난카툰성(中南卡通城)의 놀이 공간 27

〈표6〉 큰 자본력을 전제하는 비즈니스 모델 29

〈표7〉 2014년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수익 상위 10위 32

〈표8〉 2012년 중국 TV용 애니메이션 방송점유율 상위 10위 32

〈표9〉 바이두(百度) 인기 중국 애니메이션 36

〈표10〉 중국 애니메이션 대기업 해외시장 진출 상황 38

〈표11〉 주요 국가 방송국의 애니메이션 30분당 방영권료 44

〈표12〉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비 재원조달 구조 46

〈표13〉 중한공동제작애니메이션작품 52

〈표14〉 〈뛰뛰빵빵 구조대〉극장판의 개봉 상황 63

〈표15〉 〈뛰뛰빵빵 구조대〉 극장판의 모델 64

〈표16〉 TV시리즈 〈꾸루꾸루와 친구들〉 시즌 2의 모델 66

〈표17〉 극장판 〈뽀롱뽀롱 뽀로로-슈퍼썰매 대모험>의 모델 68

〈표18〉 한국과의 공동제작에 대한 중국 정부와 업체의 기대 70

〈표19〉 공동제작에 있어 한국 정부 및 업체의 기대 73

〈표20〉 중국 애니메이션 관련 대외 규제 85

〈표21〉 기존 중국과 한국의 지원제도 비교 88

〈표22〉 중국 애니메이션 중소기업의 전문 지원체제 89

〈그림1〉 연구모형 13

〈그림2〉 2010-2014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 14

〈그림3〉 2011-2014년 중국 TV용 애니메이션의 수급상황 15

〈그림4〉 2010-2012년 중국 애니메이션의 수출 상황 19

〈그림5〉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익원 20

〈그림6〉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상품 형태 21

〈그림7〉 시양양(喜羊羊)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수익상황 23

〈그림8〉 오울디(奧迪雙鉆)의 주요 수익 창출 창구 26

〈그림9〉 2014년 해외-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수익 상위 4위의 비교 36

〈그림10〉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문제와 중한 공동제작의 관계 51

〈그림11〉 합작 주체 및 투자 방식의 발전 57

〈그림12〉 중한 공동제작 역할분담의 발전 59

〈그림13〉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흥행수익 2,000만 위안 돌파한 비율 63

〈그림14〉 중한 양국 정부 및 업체 공동제작에 대한 기대치 73

〈그림15〉 수익개선과 관련된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 79

〈그림16〉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네 가지 발전 방향 간의 내부적인 관계 80

초록보기 더보기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2004년부터 지금까지 10년 넘게 정부차원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규모, 수익성 등의 측면에서 눈부신 실적을 거두는 동시에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 극장용 장편 중심 비즈니스 모델을 비롯한 네 가지 유효한 비즈니스 모델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빠른 산업 발전의 이면에 뚜렷한 문제도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니즈(needs)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1) 창작 애니메이션의 질적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창작 역량에 대한 니즈, 2) 중국 애니메이션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파생상품 산업을 발전시켜 산업을 합리화시킬 수 있는 애니메이션 사업 노하우와 수익구조 개선에 대한 니즈, 3) 중국 애니메이션을 세계로 진출시킬 수 있는 해외 마케팅 네트워크에 대한 니즈 등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니즈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독립성이 부족한 현실이 반영된 결과이다.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은 한편으로 중국 국내시장을 의존하고 다른 한편으로 중국 내의 대기업을 의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중국 국내시장에만 의존하는 애니메이션 기업(특히 중소기업)의 수익성이 저조해지고 대기업을 의존하는 중소기업이 독점 체제로 인해 생존을 유지하기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해외진출 활성화를 비롯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자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안으로 한국과의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현황과 모델을 정리함으로써 문제점을 지적하고, 중한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발전방안을 도출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