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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국 다국적기업구성원의 감성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An)empirical study on Chinese multinationals member emotional leadership impact on job performance / 뢰맹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58 -15-918
형태사항
vi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5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5.8. 지도교수: 임형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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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6

1. 연구목적 16

2. 연구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9

제1절 감성리더십 19

1. 감성리더십 개념 19

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26

3. 감성리더십의 선행연구 29

제2절 직무만족 30

1. 직무만족의 개념 30

2.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35

제3절 직무성과 38

1. 직무성과의 개념 38

2. 직무성과의 특징 39

제3장 연구의 설계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1

1. 연구모형 41

2. 가설 설정 4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1. 감성리더십 45

2. 직무만족 45

3. 직무성과 46

제3절 조사 및 분석방법 46

1. 조사개요 46

2. 설문지의 구성 47

3. 자료의 분석 47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49

제1절 실증분석 49

1. 표본의 특성 49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1

제2절 가설검증 57

1. 감성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증 57

2.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증 59

3.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증 60

4. 감성리더십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검증 61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3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

설문지 75

〈표 2-1〉 리더십의 기본 요소 20

〈표 2-2〉 성공적인 리더의 자질 21

〈표 2-3〉 리더십 유형에 따라 감성능력 23

〈표 2-4〉 연구자에 따라 리더십의 구성요인 25

〈표 2-5〉 감성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27

〈표 4-1〉 신뢰성 분석결과 52

〈표 4-2〉 요인분석결과 54

〈표 4-3〉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대한 항목별 요인분석 55

〈표 4-4〉 상관관계 분석 57

〈표 4-5〉 감성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검증 58

〈표 4-6〉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검증 59

〈표 4-7〉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증 60

〈표 4-8〉 매개변수 61

〈표 4-9〉 감성리더십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 62

〈표 5-1〉 연구가설 검증 결과 64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1] 인구통계학 특성 50

초록보기 더보기

 조직에서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수십 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조직에 관한 문헌 속에서 리더십만큼 자주 거론되는 말이 없을 정도로 이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와 같이 리더십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조직의 경쟁력은 리더십에서 비롯된다는 인식과, 또한 조직의 내외 환경변학를 올바로 지각·해석하여 이에 대응하는 능력이 바로 리더십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감정과 고용 관리의 감정의 구성원의 조직에 많은 연구자들에게 변학의 지각 과정을 선도 주제로 제안 된 조직의 변화, 우리가 반복적으로 같은 양의 에너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에 관리 프로세스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구성원의 감정과 정서는 새로운 자원이 아니라 조직의 성과를 생성하고, 사용 방법은 주요 조직의 경쟁력 문제가 되고 있다.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성장, 리더십과 관심의 정신적 지도자의 더 많은 구성원을 구성 할 필요의 중요성, 그것은 기업 경영의 선두 주자가 가장 적합한, 다음과 같은 생각이 조직에 적합한 것으로 인식 계속 보인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단체의 강성을 휴식, 정서적 요구에 정확하게 조준하기 위해 필요한 유연성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노력하면, 회원들 사이에서 감정적인 관계를 풍요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관리는 큰 조직에서 회원들과 함께, 그것은 기업 경영에 감정적인 리더가 필요, 그것은 새로운 지도자로 인식 될 것으로 보이고 주목하고 있다, 감정적인 경쟁 환경에서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조직은 경질 조직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그리고 가능 작업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감성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회원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기를 깰 경우. 그러나 기존의 공공 관리 리더십, 교육의 연구, 사업 관리는 조직의 진행, 정서적 리더십과 직무 만족, 조직 몰입 등 많은 분야가 직면한 문제가, 그들의 매출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초점을 중지 일반적인 변수는 조직의 유효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감정적인 리더십의 이익을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는 지속적으로 조직 구성원 EQ의 향상, 하지만 필요 광범위한 연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리더십과 정서적 민감도 변수 양적 및 질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부족을 기반으로

이 연구의 감성 리더십과 관리 직원 구성원의 효과는 직무 만족의 태도와 멤버 변수를 가지고 이전의 연구를 기반으로, 리더십과 조직의 직무 만족 및 직무 성과의 감정 인식이다 그들이 직무 수행과 직무 만족에 관한 보고서에서 언급한 사이에 충격 매개 변수 효과 관계가 있는지 여부에 미치는 영향 및 검사합니다.

실증적 분석에 사용 된 데이터는 설문조사 방법에 의해 수집된다. 설문지 총250부 중국 4 대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심천 지역 다국적기업과 회사의 직원들) 2015 년 5월 11일 시작해서 인터넷 설문지 전용 웹사이트 이용하였다. 2015 년 5 월 25 일에, 설문 조사 마감 이었다. 총 219부 회수했다. 신뢰 실증적 측정에서, 질문은 21설문 제외 필요한 부품의 부족, 또는 불성실 대답으로, 신뢰할 설문지를 수신 개선 될 유용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198 설문 결국 분석을 위해 채택했다.

연구에 기초하여. 우리의 연구 결과 및 분석 방법이 요약되어있다.

첫째, 결과는 감정적인 리더십 직업 훈련 (P=0.215)과 업무 성과에 연령 ((3=-0.142) 충격의 직원을 보여줍니다. 즉, 상태에서 작업의 년의 주제는 많은 고령 근로자가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해 이 변수가 가난한 작업 성능을 시사 나타나는 더 큰 시대의 것을 보여준다. 동시에, 더 많은 직업 훈련, 높은 작업 성능을 제공합니다. 리더십 위치 변수 정서적 관계 관리 능력 (P=0.430)에서 작업 성능, 자기 인식, 자기 관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인식은 가공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둘째, 직업 만족도 결과에 유도 리더십 보여 주었다 개 이상 수신 직업 훈련, 직업 만족도의 회원들과 더 감정적 비트 변수 관계 관리 능력 ([3=0.345)과 자기 인식 능력 (P=0.215)의 지도 아래, 그것은 크게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셋째, 검증 작업의 직업 만족도 결과의 영향을 보여 그 이상 5 명 직무 만족도 ([3=0.482) 다른 회원의 20 세 그룹에 비해 직업 훈련, 작업 성능과 다른 연령 그룹에 작업 성능 기준 및 작업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더 뚜렷하게 보인다. 조직이 구성원은 정체성과 일관성의 높은 의식이 있을 때, 그는 했을 때 결합 조직과 작업 성능이 전체의 자신감과 자부심은 명확하게 볼 수 있다.

넷째, 업무 수행에 감정적인 영향의 주요 멤버는 매개 변수 회귀 분석 사이의 매체로 직무 만족을 기반으로, 회귀 분석 제 3 절 검증, 직무 만족, 정서적 리더십의 비트 변수 관계 관리 능력의 부재와 업무 수행 그것은 중간 역할로 역할을 했다.

다음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중요성이다.

첫째, 개념은 아직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감성 리더십 개발 이론 시스템, 하지만 개발의 이론은 지금까지 완벽한로부터는, 지금은 고려해야 할 측면이다. 본 연구는 또한 감정이 이끄는 미래의 연구 개발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효율성과 상황적 요인 감정적인 리더십을 보여 분석. 유도의 효과에 대한 각각의 사례 연구에서 정서적 중요성과 리더십의 리더십 개념, 영적 지도자에 관련된 많은 분야가 있다, 기존의 리더십 연구는 또한 주목해야 하는 경우의 일부입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회사와 직원이 기업의 직원과 다국적 기업의 연구를 통해, 기업에서 일하고 연구하는 것입니다, 널리 리더십과 감정적인 의미의 리더십의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 효과와 감정적인 리더십과 상황을 확인 반영. 또한 기여 다양한 분야의 직원을 연구하기 위해, 말할 수 있다. 현대 산업 사회를 구조 조정하는 것은 일부 서비스 산업을 차지한다. 가능성에서 연구 금융 서비스, 전기 통신 (IT), 전자 등 자동차, 분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감정적인 리더십 분야의 연구는 더 높은 장점이 있다.

둘째, 이 연구는 이론 및 실제 의미이며, 또한 조언을 제공했다. 조직이 영적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므로 정서적 리더십이 연구의 결과에서 볼 수 있는, 이 사역의 영향은 이제 성능과 태도를 작동한다. 오늘날 많은 기업의 이해와 지도에 초점을 맞춘 리더십 훈련, 통신을 확장, 온화한 통신을 강학 곳이며, 그것은 감정리더십의 초점과 주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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