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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논의 16
제1절 중독에 관한 연구 16
1. 중독의 개념 16
2.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18
3. 스마트폰에 관한 선행연구 20
제2절 사회규범 21
1. 사회규범의 개념 21
2. 사회규범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3절 스마트폰 이용 동기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25
제4절 스마트폰 이용량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3장 연구 설계 28
제1절 연구모형 28
제2절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29
제4장 연구방법 35
제1절 조사대상 및 표본추출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제2절 문항 구성 및 측정방법 35
1. 이용 동기 35
2. 이용행태 36
3. 사회적 규범 37
4. 중독 37
제3절 자료처리방법 38
제5장 연구결과 3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2
1. 이용 동기 요인분석 43
2. 사회규범 요인분석 45
3. 이용행태 요인분석 46
4. 중독 요인분석 47
제3절 관련변인 기술통계량 및 신뢰도 분석 48
제4절 관련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49
제5절 연구가설 검증 및 요약 51
1.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 51
2.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53
3. 스마트폰 앱 이용 동기가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55
4. 스마트폰 이용량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57
5. 스마트폰 이용 동기가 중독에 미치는 영향 58
6. 스마트폰 앱 이용행태가 중독에 미치는 영향 60
7. 스마트폰 앱 이용 동기, 이용량 및 이용행태의 매개효과 검증 62
8. 가설 검증결과 요약 65
9. 가설 검증결과 모형 67
제6장 결론 및 논의 6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8
제2절 시사점 및 한계점 71
참고문헌 72
설문지 80
Abstract 86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9
〈표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의 차이 40
〈표 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의 차이 41
〈표 4〉 이용 동기 요인분석 43
〈표 5〉 사회규범 요인분석 45
〈표 6〉 이용행태 요인분석 46
〈표 7〉 중독 요인분석 47
〈표 8〉 관련변인 기술통계량 및 신뢰도 분석 48
〈표 9〉 관련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49
〈표 10〉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 51
〈표 11〉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53
〈표 12〉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하위변인이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55
〈표 13〉 스마트폰 이용량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57
〈표 14〉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하위변인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58
〈표 15〉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 하위변인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60
〈표 16〉 사회규범과 중독 간에 이용 동기, 이용량의 매개효과 62
〈표 17〉 사회규범과 중독 간에 이용행태의 매개효과 64
〈표 18〉 가설 검증결과 65
〈표 19〉 가설 검증결과 모형(내용없음) 9
〈그림 1〉 연구모형 28
〈그림 2〉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에 미치는 영향 52
〈그림 3〉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4〉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하위변인이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5〉 스마트폰 이용량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6〉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하위변인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59
〈그림 7〉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 하위변인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61
〈그림 8〉 가설 검증결과 모형 67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10년 사이에 한국의 IT분야는 의심할 여지없이 발전했다. 인터넷과 게임은 현재 한국의 산업에서 당당히 한 파트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무선광대역의 사용은 1위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은 명실상부한 IT강국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에 편의를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인터넷에 대한 높은 접근성 및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불리는 행위중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주목받고 있다. 2012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스마트폰 중독 실태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스마트폰 중독률이 8.4%로 인터넷 중독률 7.7%보다 높은 것으로 나왔다. 특히 10대-20대들이 30-40대 보다 높았다. 이는 앞으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마트 중독이란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정신적 또는 행동적 장애를 말한다. 스마트폰 중독은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등 SNS 중독, 게임중독, 인터넷 검색 중독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중독은 모두 스마트폰 안에 설치한 앱(App)을 이용해야 한다. 그래서 스마트 중독은 스마트폰 앱 중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스마트 폰 앱의 이용 동기 및 이용행태는 스마트폰 중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 이용 동기, 이용행태, 이용량 및 사회적 규범이 스마트폰 중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스마트폰 중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과학적이고 경험적으로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의 이용 동기, 이용행태 및 이용량을 측정하기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응답설문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295명의 응답 자료를 가지고 통계 프로그램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한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사회규범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이용 동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사회규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규범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동기가 스마트폰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용 동기가 높을수록 이용량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이 나타나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용 동기 하위변인이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보를 추구하려는 동기가 높을수록 이용량이 많게 나타났다. 그에 비해 스트레스를 풀려는 동기가 클수록 이용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커뮤니케이션과 오락 동기의 경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스마트폰 이용량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경향은 높게 나타났다.
다섯 번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동기와 이용행태는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 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용 동기가 강할수록 중독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났고 이용 행태가 높을수록 중독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채팅과 게임 동기는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끝으로 스마트폰 앱 이용 동기와 이용행태는 사회규범과 스마트폰 중독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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