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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日本語抄錄 8
韓國語抄錄(국문요지) 10
表記法 12
1. はじめに 13
2. 先行硏究 16
2.1. 自動詞·他動詞の定義 16
2.2. 自他動詞の習得に關する教育的見地からの硏究 19
2.3. 會話資料からの自他判斷の硏究 23
3. 日本語の自他 25
3.1. 『詞の通路』 での自他の6種の分類 25
3.2. 自動詞·他動詞の二項對立 26
3.3. 自他の對應の定義 28
3.4. 自他の判定がしにくい動詞 31
3.5. 形態素による自他判斷の硏究 34
3.5.1. 自他動詞識別の―般法則 34
3.5.2. 金穀說 「破壊性を強く持った動詞」 35
3.5.3. 天野說 「對象を欠損させる意味を持つ動詞」 36
3.6. 自他動詞の學習における問題 39
3.6.1. 自他動詞の性質の違い 39
3.6.2. 日本語の母語話者と學習者の發想の違い 40
3.6.3. 母語の幹渉 40
3.7. 第3章のまとめ 42
4. 日本語教材における自他動詞の扱い 43
4.1. 調査目的 43
4.2. 調査概要 43
4.3. 韓國製の日本語教材 44
(A) 『커뮤니케이션일본어(コミュニケーション日本語)2』 사람in, 2001 pp.100-111 44
(B) 『우키우키 일본어 (ウキウキ 日本語) 下』, 도서출판 넥서스, 2006 pp.114-118 45
(C) 『日本語NATIVE INTENSIVE』 時事日本語社, 2005, pp.40-45 46
(D) 『동경 일본어 교본(東京日本語教本)』 삼영서관, 2004, pp.69-73 48
(E) 『New다이나믹일본어(New Dynamic日本語)2』 다락원, 2012 pp.72-80 48
(F) 『김후련 日本語 (キム·フリョン日本語)』 다락원, 1996, pp.106-111 49
(G) 『스피드 日本語 (スピード日本語)』 萬琶書店, 1998 pp.35-39 51
(H) 『한방에 끝내는 일본어 문법 (いっぱつでおわらせるなるほどにほんご)』 에스북, 2011 pp.130-141 52
(I) 『すくすく 日本語 문법완성(文法完成)』 PAGODA BOOKS, 2011, pp.74-77 53
(J) 『일본어중급(日本語中級)』 제이플러스, 1999, pp.153-160 54
(K) 『일본어문법클리닉 (日本語文法クリニック)』, 책사랑, 2011, pp.57-58 55
(L) 『일본어 문법 달인이 되는 법(완전개정판) (日本語文法の達人になる法[完全改訂版])』 사람in, 2009, pp.160-168 55
(M) 『일본어뱅크 일본어문법(日本語バンク日本語文法)』 일본어뱅크, 2000, pp.88-96 57
4.4. 日本製の日本語教材 58
(N) 『みんなの日本語』 スリーエーネットワーク, 2007 pp.194-195 58
(O) 『文化日本語3』 Sisa 日本語社·文化外國語専門學校, 2013 pp.89-99 59
(P) 『日本語 初級II』 東海大學留學生教育センター, 1992 pp.105-114 60
4.5. 教材分析のまとめ 61
5. 動詞の自他の識別法の檢證 65
5.1. 助詞 「を」 の有無による自他區分の有効性の檢證 65
5.1.1. ヲ格補語を取り得る自動詞の分析 65
5.1.2. 自他の暖昧な動詞の考察 70
5.1.3. 動詞の他動性の問題 72
5.2. 動詞の形態による―般的自他識別法の檢證 75
5.2.1. 修正した相對動詞自他識別法 77
5.3. 例外の檢討 81
5.3.1. 「-su, -seruは他動詞」の例外 81
5.3.2. 「-aruは自動詞」の例外 84
5.3.3. 對象欠損動詞の例外 85
5.4. 對広する自動詞·他動詞を見抜けない問題 86
5.5. 自他の對應のない絶對自動詞·絶對他動詞を見抜けない問題 91
5.6. 例外として覺える動詞の問題 92
5.7. 自他動詞の形態的特徴に關する教育 92
6. 韓國語話者に對する 自他識別法のアソケ―ト調查 95
6.1. 第1次調査 (調査 1) 95
6.1.1. 調査概要 95
6.1.2. 調査結果 96
6.2. 第2次調査 (調査 2) 99
6.2.1. 調査概要 99
6.2.2. 調査結果 100
6.3. 學習者の聲 113
6.4. アソケ―トのまとめと學習用ツ―ルの提案 118
7. まとめ 121
付錄 123
付錄 1. 韓國人學習者に對する調査2 アンケ―ト用紙 (1回目) 123
付錄 2. 韓國人學習者に對する調査2 すレアくえ動詞識別法學習プリント 128
付錄 3. 韓國人學習者に對する調査2 アンケ―ト用紙 (2回目) 130
參考文獻 134
ABSTRACT 137
表 1. 伊藤(2012) 自他動詞の習得段階の仮說 22
表 2. 國立國語硏究所(1971) 『動詞·形容詞問題語用例集』の... 32
表 3. 『우키우키 일본어 下』 P.117 46
表 4. 『NEW다이나믹일본어2』 P.77 48
表 5. 박유자(1998) 『일본어중급』 제이플러스 自他動詞表, P.168 54
表 6. 『みんなの日本語』スリ―エ―ネシトワ―ク(1998) 付錄自他動詞表, PP.194-195 59
表 7. 『文化日本語3』 文化外國語専門學校, 2003, 自他動詞イラスト, P.91 60
表 8. 日韓の日本語テキストにおける自動詞·他動詞に關する扱い 61
表 9. 〈相對自動詞〉 ……地點 (出發點·部署·背景·... 66
表 10. 〈相對自動詞〉 ……時點, 役割等を示すと思わ... 66
表 11. 〈相對自動詞〉 ……對象に對する他動的性格を... 67
表 12. 〈絶對自動詞〉 ……地點を示すと思われるもの... 68
表 13. 〈絶對自動詞〉 ……行爲の對象(內容·相手)を... 69
表 14. すレアくえ動詞自他識別法 80
表 15. 日本語をどうやって學んだか (調査1 : 複數回答) 96
表 16. 自動詞·他動詞の區分をどのように學んだか(調査1 : 複數回答) 97
表 17. 自動詞と他動詞の區別に關するアソケ―ト(調査1) 識別法學習前 98
表 18. 日本語を主にどうやって學んだか(調査2 : 複數回答) 100
表 19. 自動詞·他動詞の區分をどのように學んだか(調査2 : 複數回答) 101
表 20. 日本語の自動詞と他動詞の區別に關するアソケ―ト集計表 (調査2) 102
表 21. 正答率の高かった動詞 (學習前の正答率順, 問題A 單語問題) 104
表 22. 正答率の高かった動詞 (問題B 文章問題) 105
表 23. 正答率の低かった動詞 (學習前の正答率順, 問題A 單語問題) 106
表 24. 正答率の低かった動詞 (學習前の正答率順, 問題B 文章問題) 107
表 25. 學習後の正答の伸び率が高かった動詞... 110
表 26. 學習後の正答の伸び率が低かった動詞... 111
表 27. この自動詞·他動詞區別法は理解できたか(調査2) 112
表 28. この區別法に對する意見(調査2) 113
圖 1. 五分類自他識別法の 「リソゴ斷面圖」 37
圖 2. 『커뮤니케이션일본어2』 P.103 45
圖 3. 『日本語NATIVE INTENSIVE』 P.41 47
グラフ 1. 自他動詞の判別テスト 自他動詞識別法學習前と學習後の比較(調査2) 10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가 자동사와 타동사를 형태로부터 판단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식별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본어에서 대부분의 동사는 '開く:開ける'와 같이 자동사와 타동사가 대응하고 있다. 학습자는 배운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판단함에 있어 경험만으로 추측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동사의 형태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는 구분법이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동사의 활용형은 형태만으로 구분할 수 있는 교육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비하여 자타동사의 구분은 필수 학습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예외가 많기 때문에 형태를 보고 판단하는 어떠한 명확한 기준이 교육되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고 상급자임에도 자타 동사를 혼용하는 학습자들이 많다.
한일 양국의 일본어 텍스트 14권에서 동사 자타 식별법에 대한 기술을 조사한 결과, 형태소나 활용형에 의한 분류 등 식별법에 관한 어느 정도의 해설이 있는 교재도 있었지만 각 출판사마다 기술 내용은 저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자타 분류 원칙으로 많은 교재에서 다루고 있듯이 '타동사는 앞에 조사 「を」가 필요하다'는 조건이 과연 학습자의 자타 판단 기준으로 타당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자동사가 각각 조사「を」를 보어로 취할 수 있는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89개 자동사가 여기에 해당하며 초급자의 자타인식 기준으로 하기에는 예외가 적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타구분에 관한 일반법칙을 적용할 경우 형태소 '-u:-eru'의 대립을 갖는 자타동사 짝의 일부에서 예외적으로 자타가 반대인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학습자들의 고민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일부 동사에 대하여 金谷武洋(2002) 및 天野修治(2004)에서는 '대상을 결손시키는 동사'로 규명하였고 天野는 '5분류 자타식별법'으로 자타 동사의 구별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학습자들이 좀처럼 판단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정리하여 예외동사를 추가한 'su-re-a-ku-e 5단계 자타 식별법'을 제안하여 이 식별법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및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느 정도 효과는 있었으나 오답이 많아진 동사도 있는 등 역효과도 나타나 학습자를 위해 더욱 알기 쉽게 개선할 필요성이 남아있다는 점이 드러났다. 또한 식별법에서 예외로 규정되어 있는 동사일수록 자타구분의 정답률이 낮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동사의 자타를 몇 가지 단계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는 식별법으로써 일본어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자동사끼리 또는 타동사끼리의 대립이 있는 동사의 경우에는 유효하지 않다는 약점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본적인 학습 항목으로 기본적 형태소의 특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자타동사의 짝 중에는 문맥에 따라 자타가 대응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므로 각 동사마다 어떠한 대응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개별적으로 기억해야 하는데 그러한 해설이 실려 있는 사전은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어느 동사에 어떠한 자타 대응이 있고 어떠한 쓰임새를 보이며 어떠한 주의점이 필요한가를 제시해 주는 무료사전을 학습자용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단어만으로 자타를 구별하는 것과 문맥 속에서 일본어다운 자타 선택을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일본어 학습자는 이 부분을 습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틀리기 쉽다는 것이 문제시되고 있다. 우선적으로 단어 단위로 명확하게 자타구분을 습득하여야만 일본인의 자타 구분에 대하여 확실히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본고에서 제안한 'su-re-a-ku-e 5단계 자타식별법'이 학습자들의 자타 구분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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