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주한 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 실태와 동기 및 만족도 / 김한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98 -15-3
형태사항
v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15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문화산업학과 전통문화콘텐츠전공, 2015.2. 지도교수: 주영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6

1. 주한 외국인 16

1) 주한 외국인의 정의 16

2) 주한 외국인의 현황 17

2. 전통문화체험 21

1) 전통문화의 정의 21

2) 전통문화의 중요성 및 역할 24

3) 전통문화의 분류 26

3. 전통문화체험 사례 31

1) 국내 전통문화체험 사례 31

2) 국외 전통문화체험 사례 38

4. 선행연구 46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 문제 50

2. 조사대상 및 자료 수집 51

3. 설문지의 구성 52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58

5. 용어의 정의 59

IV. 연구 결과 및 분석 6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0

2. 전통문화체험 실태 62

3. 전통문화체험 동기 66

4. 전통문화체험 만족도 71

5. 전통문화체험 만족도에 미치는 체험 동기의 영향 76

V.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2

ABSTRACT 86

부록_설문지 89

〈표 1〉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수 19

〈표 2〉 연도별 원어민 강사 수 20

〈표 3〉 연구자들의 전통문화교육 분류 27

〈표 4〉 전통축제 중 전통문화체험 분류 29

〈표 5〉 본 연구의 전통문화체험 영역 30

〈표 6〉 한국의 집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 31

〈표 7〉 남산골한옥마을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32

〈표 8〉 한국민속촌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33

〈표 9〉 궁궐 체험프로그램 37

〈표 10〉 일본전통문화체험 38

〈표 11〉 국내·외 전통문화체험 사례 43

〈표 12〉 설문지 구성 53

〈표 13〉 체험동기와 체험만족에 대한 신뢰도 54

〈표 14〉 체험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55

〈표 15〉 체험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57

〈표 1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표 17〉 참여활동 63

〈표 18〉 전통문화체험 영역 64

〈표 19〉 희망하는 전통문화체험 영역 65

〈표 20〉 성별에 따른 체험동기의 차이검증 결과 66

〈표 21〉 결혼여부에 따른 체험동기의 차이검증 결과 67

〈표 22〉 체류목적에 따른 체험동기의 차이검증 결과 68

〈표 23〉 국적별 체험동기의 차이검증 결과 69

〈표 24〉 체류기간에 따른 체험동기의 차이검증 결과 70

〈표 25〉 성별에 따른 체험 만족도의 차이검증 결과 71

〈표 26〉 결혼여부에 따른 체험 만족도의 차이검증 결과 72

〈표 27〉 체류목적에 따른 체험 만족도의 차이검증 결과 73

〈표 28〉 국적별 체험 만족도의 차이검증 결과 74

〈표 29〉 체류 기간별 체험 만족도의 차이검증 결과 75

〈표 30〉 체험 동기가 체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그림 1〉 외국인주민수 변동 추이 18

〈그림 2〉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수 19

〈그림 3〉 연도별 원어민 강사 수 20

초록보기 더보기

 대한민국의 경제적 수준의 성장과 한류열풍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과 한국에 취업, 유학, 사업상의 목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 전통문화체험은 주한 외국인이 한국의 역사와 생활사에 친근해질 수 있고, 문화적 충격도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앞으로 본국으로 귀국하였을 때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갖고 있기에 한국 거주 기간 동안 한국의 다양한 전통문화체험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우리나라의 역사와 우수성을 알리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학업이나 취업상의 목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 실태, 체험 동기 및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요인들을 도출하여 외국인을 위한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모집단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며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원어민 강사들과 국내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유학생 외국인들을 임의로 표집하였다. 예비조사는 2014년 5월 24일 - 5월 31일에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14년 8월 1일 - 8월 31일까지 한국어, 영어, 중국어 총 3개 국어로 질문지를 작성하여 외국인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이태원, 홍대, 강남 지역에서 267부를 배부하였다. 267부 중 부실 기재된 17부를 제외하고 총 250부를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보면 설정한 연구문제에서 체험 동기, 체험 만족도는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해 유의한 차이가 있고, 체험 동기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에서 성별, 체류목적, 국적별, 체류기간 변수에 따라 주한 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 동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났고, 성별과 체류목적 변수에 따라 주한 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한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 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신기성, 문화탐험성, 일상탈출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는 처음으로 전통문화체험, 체험동기, 체험만족도 요인을 규명한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향후 주한 외국인의 전통문화체험이 활성화 되기 위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주한 외국인의 특성에 따른 기혼자와 미혼자 참여 프로그램을 별도로 구안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전통문화체험을 보다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에서 시설을 확보하고 운영지원과 관리에도 큰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SNS 및 입소문을 통한 한국문화체험을 위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나 전통문화체험 관련 기관에서 구축해 놓은 사이트를 보다 활성화하고 대학생 홍보단과 서포터즈를 활용한 체험 관련 정보를 널리 홍보해야 한다. 넷째, 낮은 동기 변수인 한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통문화를 드라마나 영화에서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콘텐츠 개발 노력이 요청되고, 그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테마 파크를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섯째, 낮은 만족도로 나타난 진행자 변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진행자가 외국어로 체험에 대한 유래, 역사 등 전반적인 지식을 올바르고 보다 깊이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전문화 교육이 필요하다. 여섯째, 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일상탈출성, 신기성, 문화탐험성과 같은 동기변수를 더욱 더 높이기 위해서 자연에서 쉼을 얻을 수 있는 템플스테이 활성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