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2. 연구 내용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블렌디드 러닝 17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17
2)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 22
3) 블렌디드 러닝에 관한 선행연구 26
2. 스마트 디바이스와 스마트 러닝 31
1) 스마트 디바이스의 개념과 종류 31
2) 스마트 러닝의 개념과 특징 33
3)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36
3. 수업모형 40
1) 수업모형의 개념 40
2) 수업모형의 분류 41
4. 네일미용 교육 43
1) 네일미용의 개념과 네일미용 교육 43
2) 네일미용 교육의 현황 46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절차 50
2. 네일미용 수업모형 구성 52
1) 블렌디드 러닝 영역 및 구성요소 선정 52
2) 교수-학습 방법 및 단계 선정 57
3. 네일미용 수업모형 평가 61
1) 연구대상 61
2) 자료 수집 62
4. 네일미용 수업모형 효과 63
1) 측정 도구 63
2)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 65
IV. 네일미용 수업모형 설계 및 구현 67
1. 네일미용 수업모형 설계 67
1) 네일미용 수업모형 제시 67
2) 네일미용 수업모형 설계 70
3) 네일미용 수업모형 강의계획안 74
4) 네일미용 수업모형 지도안 77
2. 스마트 콘텐츠 설계 80
1) 스마트 콘텐츠 모형 제시 및 설계 80
2) 스마트 동영상 강의실 콘텐츠 83
3) 스마트 과제 콘텐츠 86
3. 네일미용 수업모형의 구현 95
1) 네일미용 수업모형의 평가 면담 내용 95
2) 네일미용 수업모형 수정 사항 100
3) 네일미용 수업모형의 수정 105
V. 네일미용 수업모형의 효과 115
1.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요인 분석 115
1) 교과학습태도 115
2) 학습동기 117
3) 학습몰입 119
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121
5) 학습만족도 123
2.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룹별 인식차이 124
1) 강의실 수업시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룹별 인식차이 124
2) 블렌디드 러닝 수업시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룹별 인식차이 127
3.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1
1) 교과학습태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1
2) 학습동기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2
3) 학습몰입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3
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4
5) 학습만족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5
VI. 결론 및 제언 137
1. 결론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57
부록 162
〈표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21
〈표 2〉 블렌디드 러닝의 선행연구 30
〈표 3〉 스마트 러닝의 선행연구 39
〈표 4〉 서울 및 수도권 내 2년제 대학 네일미용 교육과정 47
〈표 5〉 서울 및 수도권 내 4년제 대학 네일미용 교육과정 49
〈표 6〉 선행연구의 블렌디드 러닝 영역과 구성요소 55
〈표 7〉 네일미용 수업모형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영역과 구성요소 56
〈표 8〉 타 교과 수업모형의 직접교수법 단계 59
〈표 9〉 면담 질문 내용 63
〈표 10〉 설문지의 구성 65
〈표 11〉 연구대상자의 구성 66
〈표 12〉 블렌디드 러닝 형태의 네일미용 수업모형 세부 설계안 73
〈표 13〉 네일미용 수업모형 강의계획안 76
〈표 14〉 네일미용 수업모형 지도안 79
〈표 15〉 네일미용 수업모형 수정 사항 104
〈표 16〉 네일미용 수업모형 수정 설계안 109
〈표 17〉 네일미용 수업모형 수정 지도안 112
〈표 18〉 교과학습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6
〈표 19〉 학습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8
〈표 20〉 학습몰입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0
〈표 21〉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2
〈표 22〉 학습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3
〈표 23〉 강의실 수업시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룹별 인식차이 126
〈표 24〉 블렌디드 러닝 수업시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룹별 인식차이 130
〈표 25〉 교과학습태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2
〈표 26〉 학습동기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3
〈표 27〉 학습몰입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4
〈표 28〉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5
〈표 29〉 학습만족도에 대한 수업유형별 차이 136
〈그림 1〉 연구절차 51
〈그림 2〉 네일미용 교실 내 주요활동 단계 구성안 60
〈그림 3〉 블렌디드 러닝 형태의 네일미용 수업모형 69
〈그림 4〉 스마트 콘텐츠 구성도 82
〈그림 5〉 네일마스터 바탕 아이콘 83
〈그림 6〉 네일마스터 세부 콘텐츠 83
〈그림 7〉 처음 화면 85
〈그림 8〉 실기동영상 목록 85
〈그림 9〉 동영상 실행 85
〈그림 10〉 동영상 재생 85
〈그림 11〉 학습자가 업로드한 과제 88
〈그림 12〉 이론 문제풀이 과정 91
〈그림 13〉 실기연습(완성) 93
〈그림 14〉 글쓰기 93
〈그림 15〉 글쓰기 과정 93
〈그림 16〉 실기연습(완성) 확인 93
〈그림 17〉 차시예습 94
〈그림 18〉 차시예습 내용 94
〈그림 19〉 수정 네일미용 수업모형 106
〈그림 20〉 완성작 비교 114
〈그림 21〉 학습자 의견쓰기 114
〈그림 22〉 차시예습 수정 114
〈그림 23〉 차시예습 수정 2 114
초록보기 더보기
21C 뷰티 산업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자신을 가꾸고자 하는 미에 대한 욕망의 추구로 뷰티 산업이 확대되었으며 특히 뷰티서비스산업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뷰티 서비스산업의 분야인 네일산업은 과거에는 메이크업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최근에 고속성장을 하면서 국내에서 독자적인 산업영역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편성하여 대학 내 네일미용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학과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는 자기주도학습이다. 최근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전통적인 학습방법과 웹기반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방법으로 학습자들이 학습을 위한 시·공간 및 방법 등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등장한 스마트 디바이스는 학습자가 시·공간의 제약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인해 학습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어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에 최적의 도구이다.
네일미용 교육은 단순한 기술 전달이 아니라 이론적 지식을 정립하고 체계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네일 분야의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 이러한 네일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습득하고 평가하면서 네일미용에 관련된 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네일관리를 위한 실전 기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블렌디드 러닝 형태의 네일미용 수업모형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수업모형을 3주 3차시 동안 학습자에게 적용하고 심층면담을 통해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형태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블렌디드 러닝과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네일미용 교육의 성격을 반영하여 이론 및 실기가 함께 이루어지는 수업모형을 설계하였다.
둘째, 블렌디드 영역과 구성요소의 교수-학습내용은 이론과 실기로, 교수-학습장소는 교실 내와 교실 외로, 교수-학습매체는 인터넷, 동영상으로, 교수-학습환경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교수-학습전략은 자기주도학습과 전체학습, 개별학습으로 선정하였다. 선정한 블렌디드 영역과 구성요소를 혼합하여 네일미용 수업모형을 설계하였다.
셋째, 네일미용 수업모형은 교실 내 수업에는 직접교수법의 단계를 적용하여 수업분위기 조성, 이론설명, 실기시연, 실기연습, 피드백으로 구성하였고 교실 외 수업에는 자기주도학습법을 적용하여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로 설계하였다.
넷째,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기 위한 스마트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스마트 콘텐츠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카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주별 수업 계획서, 동영상 수업실, 수업용 자료실, 공지사항으로 구성된 교수자 영역과 과제 1(실기과정), 과제 2(이론 문제풀이), 과제 3(실기완성), 과제 4(차시예습)로 구성된 학습자 영역으로 분류하여 설계하였다.
다섯째, 개발된 최초 수업모형을 학습자에게 적용한 후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교수-학습매체로 텍스트를 추가하였고 교실 내 수업의 주요활동을 문제풀이(복습)/수업분위기조성, 이론설명, 동영상 시청/실기시연, 실기연습/개별지도, 피드백 및 평가로 하였으며 교실 외 수업의 주요활동은 실기연습(과정), 이론 문제풀이, 실기연습/완성작 비교, 차시예습/자료출력으로 수업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여섯째, 본 연구는 네일미용 수업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강의실 수업과 블렌디드 러닝 수업으로 구분하여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룹별, 수업유형별 인식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룹별 인식차이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의 경우에 메이크업 전공인 B 그룹과 헤어전공인 A그룹은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에 대해서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전공이 혼합되어 있는 C그룹은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대해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강의실 수업의 경우에 B그룹만 교과학습태도의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수업유형별 인식차이는 교과학습태도, 학습동기,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학습만족도의 모든 변인에 대해 강의실 수업보다 블렌디드 러닝 수업인 경우에 인식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네일미용 교과를 블렌디드 러닝 형태로 수업하였을 때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몰입도를 향상시키고 교과에 대해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어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블렌디드 러닝 형태의 네일미용 수업모형은 교실 내·외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교수-학습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향후 네일미용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연구로 확대·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