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노래중심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진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615.85154 -15-70
형태사항
v, 5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09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2015.2. 지도교수: 강경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가정 15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15

2)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및 특성 16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18

2. 노래중심 음악치료 20

1) 음악과 언어의 유사성 20

2) 노래와 언어발달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1) 대상아동 A 26

2) 대상아동 B 28

2. 측정 도구 30

1)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30

2) 자료 수집 및 기록 31

3. 연구 설계 및 절차 31

1) 연구 설계 31

2) 연구절차 32

4. 자료 분석 32

5. 프로그램 구성 및 활동 내용 33

1) 프로그램 절차 33

2) 음악치료 프로그램 34

IV. 연구 결과 37

1. 양적분석 37

1) 대상아동A의 언어 향상 결과 37

2) 대상아동B의 언어 향상 결과 38

2. 질적분석 38

1) 대상아동A 38

2) 대상아동 B 41

V. 결론 및 논의 45

참고문헌 47

ABSTRACT 55

부록 57

〈표 1〉 대상아동의 기본정보 25

〈표 2〉 사전-사후설계 31

〈표 3〉 매 회기별 노래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 절차 33

〈표 4〉 노래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 34

〈그림 1〉 대상아동A의 언어발달 검사 사전·사후 결과 37

〈그림 2〉 대상아동B의 언어발달 검사 사전·사후 결과 3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노래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 A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다문화가정 아동으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 검사 결과에서 생활연령과 언어발달연령 차이가 6개월 이상 나는 2명의 아동이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2014년 9월 22일부터 11월 7일까지 주 2회, 1회기에 40분씩 총 10회기로 진행되었다.

노래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PRES) 검사를 실시하여 사전과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회기별 아동의 발화와 행동을 관찰하여 구체적인 변화 내용을 분석하여 사례별로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노래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를 향상시켰다. 수용언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PRES 검사 결과, 대상아동 두 명 모두 수용언어의 향상을 보였다. 회기별 관찰 데이터분석 결과에서도 두 아동의 수용언어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다. 둘째, 노래 중심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표현언어를 향상시켰다. 표현언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PRES 검사 결과, 대상아동 두 명 모두 표현언어의 향상을 보였다. 회기별 관찰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두 아동의 표현언어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노래중심 음악치료 중재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에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