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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119구급대원과 119상황근무자간의 역할 인식 비교 : 경기도소방을 중심으로 = Between 119 dispatchers and 119 paramedics compare recognized role : focused on the Gyeonggi-do fire service / 김준형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16.025 -15-17
형태사항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03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응급구조학전공, 2015.8. 지도교수: 강경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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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의 정의 17

1) 119구급대원 17

2) 상황요원 17

3) 구급상황관리사 18

II. 문헌 고찰 20

1. 응급의료체계 20

2. 응급통신체계 21

3. 국내의 응급의료체계 22

1) 응급의료 정보·통신체계 22

2) 구급상황관리센터 23

3) 종합상황실 26

4. 외국의 응급의료체계 27

1) 미국 29

(1) 응급의료체계의 개요 29

(2) 신고접수 및 이송체계 30

2) 일본 31

(1) 응급의료체계의 개요 31

(2) 신고접수 및 이송체계 31

3) 프랑스 32

(1) 응급의료체계의 개요 32

(2) 신고접수 및 이송체계 34

4) 영국 35

(1) 응급의료체계의 개요 35

(2) 신고접수 및 이송체계 36

5. 응급의료통신 인력 37

1) 구급상황관리사 37

2) 상황요원 38

3) 응급의료상담원 40

6. 119구급대원 42

7. 119구급대와 119상황근무자의 역할 44

1) 119구급대의 역할 45

2) 119상황근무자의 역할 46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도구 49

2. 연구대상 49

3. 자료분석 50

IV. 연구결과 51

1.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 51

1) 119구급대원의 일반적 특성 51

2) 119상황근무자의 일반적 특성 51

2. 대상자별 비교분석 53

1) 대상자별 구급대원의 역할에 대한 평가 53

2) 대상자별 상황근무자의 역할에 대한 평가 54

3) 대상자별 상황근무자와 현장의 구급대의 협력체계 인식 56

4) 대상자에 따른 협력체계가 원활하지 못한 이유 56

5) 대상자에 따른 상황근무자가 응급의료전화상담사(Emergency Medical Dispatcher)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한 이유 57

6) 대상자에 따른 현장의 구급대원이 역할을 적절히 하고 있지 못한 이유 58

7) 대상자에 따른 응급의료전화상담사(Emergency Medical Dispatcher)의 역할을 적절히 하기 위한 상황 근무자의 자격 59

8) 대상자에 따른 현장 구급대원 역할을 적절히 하기 위한 자격 60

3. 구급대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급대원과 상황 근무자의 역할 인식 차이 61

1) 구급대원의 보유자격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1

2) 구급대원의 근속기간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2

3) 구급대원의 현장 출동시 인원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3

4) 구급대원의 일일 출동건수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4

4. 상황근무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급대원과 상황근무자의 역할 인식 차이 66

1) 상황근무자의 보유자격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6

2) 상황근무자의 근속기간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7

3) 상황근무자의 근무지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8

4) 상황근무자의 근무자 수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70

5) 상황근무자의 일평균 수보 건수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71

V. 고찰 72

VI.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80

참고문헌 81

부록 86

Abstract 98

[표 1] 우리나라 응급통신체계의 비교 23

[표 2] 우리나라 응급통신체계의 비교 24

[표 3] 119종합상황실과 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주요 업무구분 38

[표 4] 응급구조사의 역할, 직무, 역량 문현정리 45

[표 5-1] 119구급대원의 일반적특성 52

[표 5-2] 119상황근무자의 일반적특성 53

[표 6-1] 대상자에 따른 구급대원의 역할에 대한 평가 차이 검증 54

[표 6-2] 대상자에 따른 상황근무자의 역할에 대한 평가 차이 검증 55

[표 7] 대상자에 따른 상황근무자와 현장의 구급대원의 협력체계 56

[표 8] 대상자에 따른 상황근무자와 현장의 구급대원의 협력체계가 원활하지 못한 이유 57

[표 9] 대상자에 따른 상황근무자가 응급의료전화상담사 역할을 하고 못한 이유 58

[표 10] 대상자에 따른 현장의 구급대원이 역할을 적절히 하고 있지 못한 이유 59

[표 11] 대상자에 따른 응급의료전화상담사 역할을 적절히 하기 위한 상황근무자의 자격 60

[표 12] 대상자에 따른 현장 구급대원 역할을 적절히 하기 위한 자격 60

[표 13] 구급대원의 보유자격에 따른 역할인식 차이 61

[표 14] 구급대원의 근속기간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3

[표 15] 구급대원의 현장 출동시 인원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4

[표 16] 구급대원의 일일 출동건수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5

[표 17] 상황근무자의 보유자격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6

[표 18] 상황근무자의 근속기간에 따른 대해 역할인식 차이 68

[표 19] 상황근무자의 근무지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69

[표 20] 상황근무자의 근무자 수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70

[표 21] 상황근무자의 일평균 수보 건수에 따른 역할 인식 차이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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