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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장 이론적 논의 12
제1절 포맷 수입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12
1. 포맷의 개념 12
2. 중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수입 현황 13
3. 포맷 수입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15
제2절 이용과 충족 이론 17
1. 시청동기 18
2. 시청만족도 20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문제 22
제2절 연구방법 22
1. 측정 22
1) 시청동기 23
2) 시청만족도 24
2. 자료수집 25
3. 분석방법 25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6
제1절 기술통계적 특성 26
1.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 26
2. 응답자의 매체 이용행태에 관한 특성 27
1) TV 시청 행태 27
2) 〈달려라 형제〉 프로그램 시청 행태 28
3) 〈달려라 형제〉의 시청 정도 30
제2절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 분석 31
1. 시청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 31
1) 탐색적 요인분석 31
2) 2차 요인분석 33
2. 시청 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36
3. 요인점수 산출 및 요인의 기술통계량 36
4. 인구통계변인에 따른 시청동기 37
1) 성별에 따른 차이 37
2) 연령에 따른 차이 38
3) 학력에 따른 차이 39
4) 직업에 따른 차이 40
5) TV 시청량에 차이 42
6) 선호하는 TV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차이 44
7) 포맷 수입 프로그램 시청 정도에 따른 차이 46
8) 예능 프로그램 시청 경로에 따른 차이 47
9) 포맷 수입 프로그램 인지 여부에 따른 차이 50
5. 시청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51
제5장 결론 53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5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 : 설문지[원문불량;p.58] 61
ABSTRACT 67
〈표 2-1〉 2014년 중국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순위 13
〈표 2-2〉 중국에서 방영된 한국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14
〈표 2-3〉 2015년 예능 프로그램 동영상 조회 수 15
〈표 3-1〉 시청동기의 측정문항 23
〈표 3-2〉 시청만족도의 측정문항 24
〈표 4-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표본 구성 27
〈표 4-2〉 TV 시청 행태의 특성 28
〈표 4-3〉 포맷 수입 프로그램 시청 행태 29
〈표 4-4〉 〈달려라 형제〉 시청 횟수별 분포 30
〈표 4-5〉 〈달려라 형제〉의 포맷 수입 제작에 대한 인지 여부 31
〈표 4-6〉 시청동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2
〈표 4-7〉 시청동기에 대한 2차 요인분석 34
〈표 4-8〉 시청 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36
〈표 4-9〉 주요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량(descriptive statistics) 37
〈표 4-10〉 성별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38
〈표 4-11〉 연령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38
〈표 4-12〉 최종 학력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39
〈표 4-13〉 직업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41
〈표 4-14〉 하루 평균 TV 시청량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43
〈표 4-15〉 선호하는 TV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45
〈표 4-16〉 포맷 수입 프로그램 시청 행태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47
〈표 4-17〉 예능 프로그램 시청 경로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48
〈표 4-18〉 포맷 수입 프로그램 인지 여부에 따른 주요 요인의 차이 50
〈표 4-19〉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달려라 형제〉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최근 중국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달려라 형제〉(중국판 〈런닝 맨〉)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주요 시청동기와 시청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기반으로 시청자들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게임형 예능프로그램 〈달려라 형제〉를 시청하며, 그로 인해 얻게 되는 만족도는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만족도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런 결과가 기존 논의와 유사한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게임형 예능프로그램 〈달려라 형제〉 프로그램의 주요 시청 동기는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관심'과 '기분전환', '시간보내기', '정보획득' 요인 등 4개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 중 가장 핵심 동기는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관심'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프로그램 장르와 구성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이들 시청 동기는 시청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시청동기 중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관심' 요인은 시청 만족도에 대해 정(+)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분 전환' 요인과 '정보 획득'의 요인이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시청동기 요인 중 '시간 보내기' 요인은 시청 만족도와 부(-)적인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해 〈달려라 형제〉를 보는 사람은 프로그램 구성과 전개에 관심을 갖는 적극적인 시청자들에 비해 시청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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